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1주택자 보유세

26.01.26

 

안녕하세요. 실거주 하지않는 1주택자에 대한 보유세 이야기도 나오고있어서요. 

 

시세 10억이상 3% 걷겠다는 카더라가 나오고있는데, 혹시 문재인 정권때도 얘기나왔던 규제일까요? 제가 매수한 아파트가 10억은 아니지만 ㅠㅠ 근접한 가격대라.. 

만약 보유하고있는 중에 집값이 상승하고, 설상가상 토허제로 묶여버리면 매도도 못하고 세금감당 못하고 경매로 넘어가는건 아닐까 😱 하는 일어나지않은 일에 대한 걱정이 듭니다 ㅠㅠ.. 정말 개복치멘탈이죠..😢

카더라에 흔들리지말라고 하셨지만, 보유세 3%면 감당 안될것 같은데 ㅠㅠ 불안해서 여쭤봅니다.

 

저는 1주택인데도 이렇게 멘탈이흔들리는데, 다주택자 선배님들은 어떻게 멘탈관리하시는지요 😭


댓글


내안의풍요
26.01.26 08:08

안녕하세요 쵸록님 :) 요즘 보유세, 양도세 중과폐지등에 대한 기사들이 많이 나오죠. 이런 상황에서 마음적으로 불안하신것 공감됩니다. 매수할때 예측하지 못했던 상황인데. 발생하면 나에게 영향이 있는것은 아닐까? 우선 정책이란 언제나 변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간 저도 부동산 시장을 겪어보며 여러 정책들에 따라 시장의 심리를 알게 되며 알게된것은 정책은 언제든 변동될 수 있고 지속될것 같았던 정책은 또 다시 변됭되더라구요 우리가 해야 할일은 현상태에서 내것을 지키기위한 행동이라는것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한 아직 결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한 미리 짐작하여 걱정하여도 할수있는것이 없다는것이였습니다. 예측에 의한 행동보다 현상태에서 할 수 있는것에 대해 해나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 정책이 변동되어 어려운 과정이 되어도 지킬 수있는 방법은 반드시 있습니다 이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조 죠록님께서 매수한 부동산의 가치에 대한 판단에 대한확신과 자산을 지켜나가야 된다는 마음으로 하루 하루 지내봅시다~ 변화하는것보다 중요한것은 내가 산 자산의 가치와 보유 그리고 보유를 위한 방법을 찾아가는것이기에 함께 해나가요~ 걱정하지 마세요~~

그뤠잇v
26.01.26 08:36

쵸록님 안녕하세요. 최근 여러 매체를 통해 규제와 관련된 뉴스가 나오면서 마음이 어려우실것 같습니다. 말씀주신 1주택자 보유세 강화는 새로운 규제로 볼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실제 실행이 된건은 아니니 지켜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규제는 예측이 어렵지먀 비슷한 흐름과 순서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과거 사례를 스터디 해보실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절에 나왔던 부동산 대책을 보면서 어떻게 진행됬고 결과는 어땟는지 보면서 앞으로 운영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부동산은 매수보다 운영이 몇 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모든게 다 과정이라 생각하시면서 차분히 대응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응원드릴게요 :)

ONEWAY
26.01.26 08:47

안녕하세요. 부동산에 관련된 기사가 계속 언급되고 있는데요... 그것도 이제는 세금에 대한 규제를 언급하면서 시장의 분위기를 감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감정적인 대응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그에 대한 팩트체크부터 할 필요가 있어요. 실제로 계산기로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 너무 깊게 고민하지 않고 어떤 식으로 대응해야겠다고 한번 생각해보는거에요. 반대로 생각하면 지금 이렇게 규제가 계속 나온다는 것은 공급확대가 쉽지 않기 때문에 수요부분을 억제시키려는 것인데요. 부동산 과열시장을 잠재우고 싶은 목적이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규제가 나온다고 해도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그것도 흐름이 달라지는 부분도 있구요. 미래를 예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대응의 영역으로 나아가야합니다. 물론 무섭기도하고 공포스럽기도 한 상황에서 기사에 의존하기보다는 그 기사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춰보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정책이 나온다고해도 무한정으로 지속되는 것도 아니고 언제든 변화할 수 있고, 내 물건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알고 있다면 덜 흔들리면서 자산을 보유해나가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