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1.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 경매 투자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명도 과정에서 기존 세입자 혹은 집주인과의 트러블이 걱정되었는데, 너바나님께서 실제로 본인의 너바나 빌 명도 관련 힘들었던 경험을 공유해 주심으로써, 아 경매라는게 정말 전 과정이 쉽지 않는 거구나.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불확신이 들었다. 일단 1호기 투자에 대해선, 경매 보다는 가치 투자 방향으로 대박보다는 준수 정도를 목표로 금년도 내 1호기를 성투했으면 좋겠다.
2. 적용해보고 싶은 점
- 수익률 보고서 작성 시, 직장은 단순 해당 지역 내 종사자 수 뿐만 아니라, 출퇴근 30분 내 가능한 지역도 포함하여 종사자 수를 확인해 봐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다음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이점을 참고해서, 작성해볼 계획이다.
- 공급이 많으면 리스크와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투자자에게는 전세가가 많이 빠지게 될 것이라는 리스크, 그리고 실거주자에겐 주변 매물을 싸게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동대문 이문 아이파크 자이에 투자 목적으로 청약을 고민했었는데, 2025년에 동대문구에 약 1만 세대 이상의 대량 공급이 있을 예정임에 따라 전세를 맞추기가 어려울 것 같아 최종 포기를 했었는데, 잘 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금 약 10억에, 전세 약 6억 맞춘다고 해도, 나머지 돈을 마련하기에는 너무 큰 무리였을 것이다. 그리고 저환안수리 원리에 기초해서도, 가격이 고평가 되어 있었다. 싸지 않으므로, 위 투자 원칙에 빗대보았을 때 포기하는 것이 맞는 선택이었다.
- 하락장은 상급지와 하급지의 가격이 왜곡되어, 상급지를 잡기 좋은 타이밍이라고 배웠다. 2022년도 최고가 기준 서울 내 각 동별 대장 아파트의 시세를 조사하여, 상급지와 하급지의 줄세우기를 한번 해봐야겠다. 그리고 해당 아파트들에 대한 현재 가격도 조사하여, 얼만큼 빠졌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해 볼 계획이다.
- 너바나님께서 향후 1~2년 내 수도권도 1억으로 투자할 수 있는 물건들이 나올 수도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런 기회가 정말 올 수 있을까 사실 반신반의하다. 하지만 그런 기회가 온다면 꼭 잡을 수 있다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선, 경기도 주요 아파트에 대한 시세 파악이 되어 있어야 겠다.
댓글
말랑콩떡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