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늦게 시작했지만 오랫동안 살아남고 싶은 호야쭌야입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처음 조원들과 만난게 엊그제같은데 벌써 한달이 지나갔다니…
과연 내가 끝까지 완주해 나갈수 있을까 막연한 두려움으로 시작했었는데…
그 어느때보다 바쁘고 힘들긴 했지만 알알즈와 함께 성장하는 한달을 보낸것 같아 뿌듯하기도 하고 정말 감사합니다.
마스터님의 마지막 5강 강의를 듣고 지난 한달을 복기해보려고 합니다.
#강의
이번달 원래 저의 목표는 임장 임보는 부족할 수 밖에 없으니 강의를 꼭 일찍 듣자고 생각했었습니다.
강의 올라온 날 최대한 몰아듣고 이틀째까진 꼭 후기를 쓰겠다고 다짐했었어요.
2강을 제외하고는 그래도 어느정도 계획대로 잘 해나간것 같습니다.
강사님들의 강의가 올라올 때마다 이 모든 내용을 다 흡수할 수는 없지만 딱 1가지씩만이라도 적용해 보려고 했던것 같습니다. 실전반 강의 답게 그동안 배웠던 내용보다 더 깊이 있는 내용이었지만 새로운 것들을 배워가는것이 힘들기보다는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4강 선배강의 덕분에 시세트레킹을 시작한게 이번 과정의 큰 수확인것 같습니다^^
튜터링을 통해서 기초반에선 제대로 해보지 못한 ‘결론' 내는 과정을 배워서 이번에 처음으로 임보를 끝까지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다른 앞마당을 만들때에도 나알튜터님이 알려주신 내용들 잘 적용하고 내것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임장
저는 임보보다 임장이 더 쉬운사람인데도 장거리 임장을 매주 하는 일이 체력적으로 힘들긴 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열정적인 조원들과 함께 하니 덜 지치면서 즐겁게 할 수 있었어요.
아파트 자체만 보는게 아니라 선호도 관점에서 계속 생각하면서 다니니 보이는게 달랐습니다.
제일 어려워 했던 전임과 매임은 처음으로 벽을 깨보았습니다.
매일 톡방에 공유해주시는 조원들 덕분에 한달에 한통도 잘 못하던 전임을 24회나 할 수 있엇고,
제대로 매물을 본적 없던 제가 조장님과 함께 무려 36개의 매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혼자라면 절대 못했을 일을 함께 하니 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보고 온 매물들이 기억에 다 남는건 아니었지만 조장님이 부사님과 어떤 대화를 하는지.. 무엇을 질문해야 할지.. 조금이나마 배우게 되었습니다. 다음달 서투기땐 꼭 꼭 배운대로 해볼게요.
한가지 아쉬운 점은 매물 볼때 매물 보는데만 집중했더니 금방 잊혀지더라구요 ㅠ ㅠ 사장님과 대화를 많이 해서 최대한 기억에 남겨놔야 할 것 같습니다.
#임보
저는 워낙에 임보를 어려워 하는 사람이라 조원들을 임보를 볼 때마다 깜짝깜짝 놀랐어요.
하지만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작아지기 보다는 지금 내가 잘 못하는건 당연한거다.. 여기서 잘 배우면 된다는 생각으로 하나씩 따라서 bm을 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아직도 제대로 한건지 모르겠고.. 이게 맞는지 잘 모르겠지만 끝까지 완성을 했다는것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다음 임보를 쓸땐 시세트레킹을 바탕으로 앞마당 정리와 비교평가를 꼭 넣어서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5강을 듣고..
마스터님의 5강은 오랜기간 투자자로서의 단단한 내공이 느껴지는 강의였습니다.
가장 크게 깨달은 점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스스로 그 길의 문을 열고 들어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월부안에서 좋은 멘토님, 튜터님들이 무수히 많은 문을 보여주지만 …
결국 그 문을 열고 들어가야 하는 건 나 자신입니다.
사실 그동안 적당히 안주하려고 기초반만 전전했었는데 이번 실전반의 경험이 저에게는 문을 여는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 이게 되네? ” 하는 경험이 쌓이면서 결국은 내 스스로 문을 여는 사람을 넘어서 누군가에게 문을 안내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안다고 착각했지만 몰랐던 점은..
기존의 앞마당의 가치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이번에 시세트레킹을 하면서 보니 전혀 선명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치 상중하 단지를 고르는데 한참을 고민하게 되는 것을 보니 단순히 시간이 지나서 잊어버린게 아니라 처음부터 선명한 앞마당을 만들지 못했던 것 같아요.
1호기는 온 우주가 도와서 어찌어찌 했지만 2호기부터는 선명한 앞마당을 만들고 정말 내 힘으로 가치판단을 해서 선택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겠습니다.
알고 있지만 행동하지 않았던 점은..
나눔에 대한 부분입니다. 사실 나눔이라는게 타인을 돕는 목적도 있지만 결국 함께 성장해 나간다는 의미가 있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눔을 통해 가장 성장하는 사람은 나 자신이라는 점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마음에 부담과 조금 더 편하고 싶은 마음때문에 기초반 할때마다 조장신청을 하지 않았고 조원일때도 적극적으로 조원들에게 나누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이번 실전반에서 튜터님, 조장님과 조원들에게 정말 많은 것을 받았고 누린것 같아요.
다음 수업에서는 꼭 하나라도 더 나누려고 노력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한달간 함께 해준 나알 튜터님과 나두 조장님 우리 알알즈 멤버들 정말 감사합니다.
한달이 짧은것 같지만 톡방에서 24시간 함께 하는 느낌이 들어서인지 정말 많이 가까워져서 종강할 생각하니 너무 아쉽네요.
항상 어디서든 응원하겠습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