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까, 이훈팟입니다.
오늘은 26년 겨울학기 1월 반모임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저희 월부학교 나리즈 반모임은 1월 27일 (목) 저녁 7시부터 선릉역 인근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2주 전에 반 임장 후 오랜만에 만난 재이리 튜터님과 반원분들을 뵈니 반가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다같이 모임 공간을 예매해서 서로의 근황을 이야기하고 투자검토사례 발표 및 Q&A 시간을 가졌습니다.
튜터님 포함 총 10분이 서로의 근황 및 본인의 장점 & 강화 방안에 대해서 이야기하였습니다.
각자 다들 사실 쉽지 않은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해외출장으로 인해 최임 일정보다 미리 먼저 임보를 쓰고 떠난 동료분, 지방에서 올라와서 3일 연속 풀임장을 하신 동료분, 처음으로 매임 10타임을 경험하며 한계를 넘어가신 분 등 다들 하나같이 성장하는 경험을 하고 계셨습니다. 저도 그건 마찬가지입니다.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슬며시 들 때 동료분들이 또 으쌰으쌰 멱살잡고 함께 나아가주시니 함께 하는 환경 속에서 끝까지 해내는 걸 느낄 수 있었네요.
각자의 강점을 이야기하는 과정에서도 반원분의 특징과 장점이 함께 떠오르면서 그것을 강화해가려는 점이 또 멋져보였습니다. 또, 튜터님도 개인적 근황을 이야기해주셨는데 직장인이시면서 누구보다 바쁜 삶을 살고 계셨네요. 그 또한 배울 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1. 몰이님
- 몰이님은 TOP3로 이번달 앞마당 내에서 뽑아주셨는데요. 투자금을 예상하여 설정하고, 실질적으로 5개년 계획을 정리하셔서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서 생각하신 점이 배울 점이었습니다. 비슷한 절대 매매가로 59보다는 84를 선택하신 점도 생각의 과정을 알 수 있어 좋았네요.
● 튜터님 F/B : 시간 관리에 대해 일부러 최임 1일 전은 빼놓고, 관심 있는 지역 앞마당 가서 매물 보고 오기.
2. 꿈이있는집님
- 꿈부님은 인접지역 앞마당과 본인이 가지고 계신 비슷한 급지의 앞마당 단지들을 함께 비교해주셨는데요. 전세가는 비슷한데 매가는 저렴한, 즉 전세가율이 높은 단지를 유심히 보셨고, 투자적으로 풀어주셨습니다.
● 튜터님 F/B : 평생 가져갈거면 땅이 좋은 게 낫지만, 단지의 매도 시기에 따라 그 전략을 달리함.
3. 달콤생님
- 콤님은 지금 있는 앞마당 내에서 TOP 3를 뽑아주셨고, 내가 만약 N억의 투자금이 있다면 이 지역 안에서 무엇을 찾을까 논리적으로 또 집요하게 파고들어가신 점이 멋졌습니다. 또한 추후, 자산을 매도하신 후 1월 앞마당 지역으로 갈아탈 생각도 하고 계셨습니다.
● 튜터님 F/B : 나의 실제 투자금으로 단지를 뽑아보는게 중요함. 내 돈그릇으로 감당 가능한 물건을 고르는게 중요.
4. 케이비R님
- 알님은 실거주 관점에서 투자단지를 뽑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땅과 연식 등 그리고 개인의 상황을 대입해서 단지를 뽑아나가는 것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 튜터님 F/B : 실거주와 투자의 관점은 다를 수 있음. 각자에 맞는 전략을 골라가는게 중요함
5. ONEWAY님
- 원님은 광역시 앞마당에서 TOP3를 뽑으셨습니다. 생활권과 연식을 감안해서, 전세가 수준도 나쁘지 않은 단지를 고르셨고, 실제 전임을 통해 그 현장의 분위기를 미리 파악하신게 멋졌습니다.
● 튜터님 F/B : 현재 시장에서 깎이는지 여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내가 담을 수 있는 물건인지 보아야함.
6. 우주추쿠님
- 추쿠님은 광역시 앞마당에서 유의미한 단지들을 골라내셨고, 특히 전고점을 볼때도 디테일하게 보시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무조건 8억! 보다는 실질적으로 받아주는 가격대를 하고 그에 따른 수익를 산정하셨네요.
● 튜터님 F/B : 과정에서 비용보다 편익이 더 큰 쪽으로 선택하고, 갈아탈 수 있는 물건을 확정지어야함.
7. 버즈으님
- 버부님도 마찬가지로 광역시 내 유의미한 단지들을 뽑아주셨는데요. 그 과정에서 전세가를 설정하고 각 단지마다 선호도 차이를 구별해내는 디테일한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튜터님 F/B : 앞마당 내에서 더 넓은 범위로 단지를 선정해나가는 것이 중요
8. 삶은일기반장님
- 일기반장님은 수도권과 광역시 단지 입지가치도 차분히 비교해주시고, 실질적으로 전세와 매매가격을 비교하며 투자에 유의미한 단지들을 뽑아가셨네요. 선호도에 따른 지방 물건의 선택 중요성도 배웠습니다.
● 튜터님 F/B : 지방에서 선호도 뒷단인 단지는 아직 그 흐름이 퍼지지 않음, 그럼에도 가장 좋은거를 선택하려는 노력
뜨거운 열기의 투자검토사례 발표 시간이 끝나고 각자 궁금했던 부분에 대한 Q&A 타임을 진행했습니다. 잠깐 쉬는 시간에도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으로 서로 질문과 답변을 이어가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11시가 넘어가는 시간에서 직장 및 개인 일정을 마치고 한 곳에 모여서, 이렇게 부동산 투자를 이야기를 깊게 나누는 경험이 참 귀했습니다. 다들 진심이라 그만큼 멋지고 대단해보였네요.
Q&A 타임을 통해 배운 점을 아래와 같습니다.
1) 선호도가 어떻게 단지에 연결되는지 그 부분이 중요하다.
2) 전세가에 너무 욕심내지 말고, 오히려 높은 전세가는 두려워야해야한다.
3) 두 단지 도긴개긴 비슷하다면, 싸고 더 조건 좋은 곳에서 선택하겠다.
4) 수도권에서는 직장 및 교통 등 중요 가치를 잘 적용해야한다.
5) 투자는 가치 비 가격이 싼 것을 사는 것이다.
6) 시세 5분위는 처음에 잘 만들어 놓고 추후 바꿔 끼우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7) 물건의 보유 기간 및 주변 전세상황에 따른 수리 범위 결정한다.
8) 땅이 더 좋은 것을 선택하거나, 투자금을 적게 들일 수 있으면 하는 것도 중요하다.
9) 5~6억대면 광역시 생활권 대장 아파트와 수도권 구축 역세권을 함께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10. 매매가는 남의 돈이 내 돈을 넘지 않게 한다.
▶ 앞으로 남은 2개월의 월부학교 기간 동안 1. 기본 챙기기 2. 시간 약속 등 기본 중의 기본을 지켜가는 부동산 투자가가 되겠습니다. 좋은 튜터님과 동료분들 덕분에 많이 배우고 성장하는 나날 보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