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보금자리론(비규제지역)의 경우 Ltv가 80%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중도금 지급 여부와 관계없이 계약서상 잔금일 기준으로 한도만큼 대출이 실행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혹시 예를들어
5억 물건에 대하여 계약금 5천, 중도금 3억, 잔금 1.5억으로 처리하고자 할 경우,
1) 3억 중도금에 대하여 가족에게 차용하여 매도인에게 지급,
2) 1.5억 잔금에 대하여 보금자리론 4억(LTV80%) 실행하여 매도인에게 지급,
3) 잔금치르고 남은 차액은 가족에게 빌린 차용금 상환
위 절차처럼 할 수 있는 것인가요?
매도인에게 이미 계약금, 중도금 합3.5억이 들어간 상황에서, 4억한도 주담대가 실행된다면,
매도인에게 7.5억이 들어가게 되는데, 제가 2.5억을 매도인에게 돌려받는 개념인지,
아니면 처음부터 은행에서 중도금 제외한 잔금만 매도인에게 보내고,
제 통장으로 차액을 보내는 개념인지 모르겠습니다…ㅠㅠ
주담대를 한도까지 빌려서 가족에게 빌린 차용금을 상환하고자 하는데 어떤 절차로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댓글
쑥쑥파더님 안녕하세요 제가 정확한 계약 내용을 알지 못해, 질문 주신 부분에 대해서만 답변드립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주택담보대출은 매수인 명의로 실행되지만, 잔금일에 계약서상 잔금 범위 내에서만 은행이 매도인 통장으로 직접 지급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이미 계약금·중도금 3.5억이 지급된 상태라면, LTV 80%로 4억 대출이 가능하더라도 은행이 매도인에게 지급하는 금액은 잔금 1.5억까지만 가능합니다. 즉, 매도인에게 7.5억이 들어가고 차액을 돌려받는 구조는 아니며 은행이 잔금을 제외한 금액을 매수인 통장으로 보내주는 것도 아닙니다. 중도금 3억은 자기자금 또는 가족 차용금으로 먼저 처리하고, 잔금일에 주담대로 잔금만 정산한 뒤 가족 차용금 상환은 별도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파더님, 제가 알기로는 주담대는 중도금을 제외한 잔금범위내에서 대출이 실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도금은 따로 대출이있어서 신청하셔야하는데 매도인의 담보대출 동의가 필요하고 다루는 은행이 많지않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은행의 대출상담사한테 문의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꼼꼼히 챙기시길 바래요!!
쑥쑥파더님 안녕하세요~ 보금자리론 4억을 대출 받아서 잔금을 칠 계획이면 매도인과 협의해서 중도금을 소액만 주는 것으로 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보금자리론을 받으려는 기관에 구체적으로 상황을 설명해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