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실전34기 이제 2곳은 제이든과 2익만 남을 뿐 정투리]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투자 하기

26.02.03
  • 교통을 디테일하게 보자. 

    이번 강의에서 교통을 좀 더 디테일 하게 확인해보라는 말씀을 임보에 적용해봐야겠음. 지금 임장지의 M동네 같은 경우 지하철이 없는데, 교통 호재도 있고 생각보다 물리적 거리가 직장에서 가까워서 가격이 꽤 높다. 처음에는 호가가 왜 이래? 라고 생각했는데 거리를 보니까 조금씩 이해가 되기 시작함. 그래서 지하철만 판단하기 보다는 여러가지 교통 수단과 앞으로의 개선될 방향까지 함께 고려해서 단지 가치를 파악해봐야겠다.

     

  • 호가를 단지 가치로 보고 판단해야 함. 

    오늘 마포구 시세트래킹을 했는데 상급지라서 그런지 호가가 아주 제마음대로다. 비선호 구축과 선호 구축의 가격 차이가 별로 안 나기도 하고, 선호 신축 호가 상승 가격과 비선호 구축 호가 상승 가격이 같은 것을 보고 가치를 제대로 모르면 이상한 것을 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마포구가 아닌 다른 지역의 단지들과 비교해봤을 때 마포 비선호 구축의 호가가 확실히 비싸다는 생각이 들었음. 단순히 급지가 높다고 이 가격은 괜찮다 라고 생각할 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선호 단지들과 비교하면서 이 가격이 싼지 비싼지를 판단해봐야겠음. 

  • 단지의 선호도를 잘 파악하자. 

    사람들이 좋아할 아파트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주변 비슷한 가치의 단지 가격이 움직일 때 같이 움직일 만한 단지인가? 혼자 계속 요지 부동이지는 않을까? 를 생각해야 함. 비선호 아파트도 상승장에 가격 올라가지만 하락장에 아예 안 팔린다는 말이 엄청 강렬하게 기억에 남았다. 매도 경험을 해봐서 인지…이제는 단순히 전 고점이 높다고, 주변 단지들 처럼 상승했다고 매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매도할 때를 고려해보고 선택해야 겠다. 시장이 식으면 문제는 가격이 아니라 거래 절벽이 될 수도 있다! 가장 큰 리스크는 갈아타기나 현금이 필요할 때 팔 수가 없다는 것. 잊지 말자 환금성~

  • 투자는 가장 좋은 자산을 쌓아나가는 것.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 

    이 단지가 안 되면 다음 단지로. 비슷한 가치의 단지를 고민하는 것이기에 가격 크게 차이 없다!!

    강동구1채vs부천3채
    ->오히려 부천이 더 수익이 큼. 취득세 허들이 있지만 규모의 힘이 있음.(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하자)
    비규제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을 하면 된다!!!

  • 원금보존은 전세가율로 파악하기 어렵다.
    서울 투자에서 달라진 점!!! 전세가율로 판단할 필요가 없다. 이제 전세가율은 너무나…낮은 상태가 되어 버림ㅠㅠ지금은 최악의 경우 매매가가 23년 초반(전저점)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가정하에 원금 보존을 판단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한다. 저환수원리를 따져볼 때 바뀐 것을 적용해서 판단해봐야겠다!
  • 부동산 거래량은 가격 상승의 시발점
    1급지vs5급지 상승 후반부에는 5급지가 더 많이 오른다!!(매매지수가) 시세트래킹을 하면서 마포까지 이렇게 많이 올랐는데 노원구는 도통 움직일 생각을 안 하고 있어서 아…이거 이렇게 가격 차이 나면 대체 갈아타기는 어떻게 하는 건가? 싶었는데 강의를 통해서 하급지들의 가격이 폭발하는 시기를 보고 나니 어떻게 가격이 함께 가는지 이해가 되었다. 흐름이 다르다는 뜻이 이런 거로군!! 하급지도 결국 오르긴 오른다! 거래가 활발하게 되는 시점을 눈여겨 볼 것!
  • 투자 갈아타기의 적기
    수도권외곽->수도권중심으로도, 수도권에서 광역시로도 갈아탈 수 있다. 수도권과 지방은 사이클이 다르니 공급이 많아 가격이 눌린 광역시 단지로 갈아타기가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 실제로 가능하다고 해서 궁금증 해결 됨! 수도권과 지방 앞마당을 두루두루 만들어야 하는 이유~ 
    또한 수도권 상급지는 10평대도 무시하면 안 됨. 10평대도 적극적 검토할 수 있다. 상급지 앞마당을 만들 때는 10평대도 같이 봐야겠구먼…^_ㅠ
    내 상황에 맞는 투자를 이어가며 가치가 덜한 곳에서 가치가 더 좋고 아직 비싸지 않은 물건으로 갈아타기가 중요하다. 베스트 타이밍은 상급지와 하급지가 모두 눌려 있는 시기. 하지만 당분간은 그럴 기미가 없다. 그렇다면? 하급지가 상급지 보다 더 많이 오르는 시기를 노릴 것!!! 지금은 하급지가 잠잠~~하다. 하지만 하급지가 미친듯이 불장 되는 시기도 올 것. 그 때 상급지가 지지부진하다면 갈아타기도 가능하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최근 궁금했던 점들을 많이 해소할 수 있었다. 상급지가 이렇게 오르는데 수도권 하급지 자산을 갖고 있는 내가 과연 갈아타기를 하며 자산을 늘릴 수 있을까? 그렇게 하려면 어떤 타이밍을 노려야 할까? 등등…권유디 강사님의 자료와 실제 경험을 통해서 어느정도 방향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결국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면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이번달 원씽은 시세 감잡기!!인데 열심히 해봐야겠다 ㅎㅎ


댓글


유앙겔리온
7시간 전

투리님 너무너무 반가웠어요!!ㅋㅋㅋ 앞으로도 계속 같이 퐈이팅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