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월부학교 겨울학기 투자혁신 9글 ai 재이나리 ONEWAY] 월부학교 3강 후기

26.02.03

 

안녕하세요 원웨이입니다.

 

막 뜨끈뜨근하게 월학 3강 오프강의를 다녀와서 바로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빈쓰님은 처음 뵈어서 더욱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준비해오신 투자에 관련된 내용을 진심으로 고민을 많이 하셨음이 전해졌고 그것들을 강의에 꾹꾹 눌러담아 주셨습니다.

 

2월은 지방으로 임장지역이 정해졌고 그렇게 첫 주를 보내고 나서 오랜만하는 지방투자에 대한 고민과 걱정, 설렘이 있었기 때문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시작을 지방이라고 더 어려운 것만은 아니다. 수도권도 똑같다. 가족, 건강, 직장 등 밸런스를 맞추면서 투자했으면 좋겠다고 다독여 주셨습니다^^

 

다주택자 진짜 원하는가?

 

열기에서 비전보드를 작성하면서 노후자금을 계산하고 목표금액은 누구나 세웠을 것입니다.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특이한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다주택자의 길을 걸어가야하는데 다주택자의 길은 험하다는 것을 알아야한다면서 자신이 정말 원하는 길인가?를 다시 생각해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현재 상황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데 지금은 “유동성 파티”!!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가 유동성을 풀고 있고 이런 시기에는 자산 자체를 가지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가 배운 원칙대로만 한다면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소유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지방 상황 체크!

 

지방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가격, 공급, 정책 등으로 팩트체크~~~

 

가격 : 매매, 전세 모두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최근 전주, 울산시장을 복기해보자. 시장의 강도까지 크로스 체크!

싼지 비싼지 비교를 통해 저평가 여부 판단해본다. 

나에게 감당가능한 것 중에 제일 좋은 것을 살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

 

현재 상태의 가격만이 아니라 그 흐름도 함께 체크해봐야한다(FLOW+STOCK)

 

공급 : 수도권보다 더 상세하게 봐야하는 지방의 공급!!! 입주예정된 물량뿐만 아니라, 인허가, 착공물량까지 꼼꼼히 체크해서 투자물건을 찾고 나의 물건에도 대입함으로써 추후 갈아타기 등을 고려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것은 연결된다!!! 아니 연결시킨다!

 

마지막으로 정책과 관련된 부분까지 언급해 주시면서 과거 지방시장에 대한 복기를 통해 현재, 미래에 어떻게 헤쳐나가야하는지 방향을 알 수 있었습니다.

 

WHY?

 

현재 지방은 싸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가치가 있다. 돈이 많거나 상황이 되는 사람은 수도권 투자를 할 수 있지만

종잣돈이 부족하다면 계속 모으면서 기다릴 수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감당가능한 선에서 투자를 해야한다.

 

각자의 최선 물건은 상황과 실력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자산 쌓아가야 하는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자산이 있어야 내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음을 인지하였습니다. 더 좋은 것을 매번 할 수는 없다.

 

WHAT

 

시장상황을 체크하듯 매크로 → 마이크로 범위로 좁혀나가며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방은 전세 → 매매 흐름이 이어지고 가수요가 적기 때문에 비슷한 흐름을 보인다. 그렇기에 전세가 중요하다. 전세트래킹의 중요성 인지!!!

그 다음은 단지가 입지, 선호도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가? 까지 이어져야한다.

 

매번 강조하는 첫번째, 저평가!!!

가치 대비 싼 것이라는 의미가 절대가 싸다는 것도 아니고, 투자금이 적게 드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였습니다. 살 때부터 리스크를 줄여서 보유를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고 그 이후 수익 낼 가능성도 높다는 의미였습니다.!!! 그래서 매수할 때부터가 보유-매도까지 연결됨을 알았습니다.

 

HOW

 

매수 이후 보유와 매도를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기준을 설명해주셨는데요.

보유와 매도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 내 물건의 가치를 정확히 알아야하는 것! 그리고 더 좋은 대안이 있는가? 였습니다.

 

그래서 임보쓸 때 결론에 나의 시나리오 몇개를 정해놓고 투자금이 얼마되었을 때 바로 더 좋은 단지를 갈아탈 리스트가 있는냐? 시세5분위표와 같은 것을 항상 손에 쥐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도할 때는 내 물건에 대한 정보와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내가 받고 싶은 가격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매도될 수 있는 가격을 메타인지해야됨을 알았습니다. 수익이 있다면 저층 가격으로 매도하고 대안으로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면 되는 것!!! 심플했습니다…

 

이런 것들을 제가 행동으로 옮겨야 진짜 제것이 된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지 않은 길에 대한 시를 직접 낭독해주시면서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택한 저에게 용기를 주셨던 것 같습니다. 힐링타임으로 마무리도 정말 감사했어요~~

 

배운 것을 하나씩 적용해보고 필요할 때 꼭 교안을 꺼내서 행동으로 옮기겠습니다.!

 


댓글


하몰이
26.02.03 10:19

꼼꼼히 후기남기셨네요! 멀리서 오셔서 집중하느라 고생하셨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