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실전반 1강은 권유디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3개월만에 수도권에 올라온지라 현재 수도권 시장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했는데, 잘 정리해주셔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또한, 제가 성장하는데 있어 필요한 마인드셋에 대해 말씀해주신게 인상깊었습니다.
이전에도 이런 말씀들을 계속 해주셨겠으나, 지금에 와서 들으니 또 다르게 느껴지는듯 합니다.
이미 1년이 넘는 시간동안 기초반에서부터 엄청나게 많은 정보를 흡수했기 때문에, 행동으로 옮기는게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까지 알고 있는걸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이번달은 제 2호기 물건 탐색을 위해, 앞마당에 전임을 더 적극적으로 진행해볼 계획입니다.
또한, 1호기 투자후 4개월 정도의 시간이 흘렀으니, 그당시 제가 고려했던 투자 물건들과 제가 미처 보지 못했던 투자 물건들, 그리고 제 1호기의 수익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차이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복기해볼 계획입니다.
24년 5월 너나위님의 저평가 아파트 찾기 특강으로 월부에 입성한지라, 전고 대비 하락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저평가된 아파트 찾기 참 쉽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불과 1년도 지나지 않아 전고 대비 하락률이 이제는 의미가 없는 시장이 되어가고 있단걸 알게 됐습니다.
여전히 전고 대비 하락률이 높은 단지들이 있지만, 그러한 단지들은 로우 리스크 로우 리턴을 기대하는 단지들로 같은 돈으로 우선순위 투자 대상이 아닐 확률이 높기에, 이젠 진짜 단지 자체의 가치를 판단하는게 중요하겠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지금이야 말로 실력을 제대로 갈고 닦아 남들이 보지 못하는 저평가 물건을 찾아 투자를 해야할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유디님의 서울 투자 사례를 들으며,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다는건 저런거구나 하는걸 느꼈습니다.
투자를 검토하셨다는 1순위 단지가 제눈엔 너무 좋아보였기에, 제가 저 상황이었다면 가격 조정이 잘 안되었더라도 어떻게든 만들어내거나, 무리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원칙을 지키는 투자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 1순위 물건에 투자하지 못해도 돈은 충분히 벌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무엇보다도,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선 그 감정을 통제할 수 있도록 투자후보물건을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알아놔야 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지난 사이클 대비 부동산 사이클이 짧아지면서, 선배 투자자분들이 몇년에 걸쳐서 경험한 시장을 단기간에 경험할 기회가 생긴 것 같습니다.
지난 사이클과 비교하면 유사한점도 많지만, 다른 점도 꽤나 많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전 사이클과 비슷하게 흘러간다면, 우리가 앞으로 겪게 될 시장의 모습이 예사롭지 않기에, 준비를 단단히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강의를 진행해주신 유디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댓글
갑북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