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51조 오실장]

23.09.05

실행

강의의 수강을 실행으로 옮기기까지 약 2년이 걸렸습니다. 늘 유튜브와 책 등으로만 접하던 내용을 원작자인 너바나님을 통해 들으니, 감명의 깊이가 달랐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일이 많아서, 바빠서..등의 이전 제 자신에게 하던 말들은 단지 핑계거리로 들리네요. 실제로 실행에 옮기고 첫 강의를 수강하기까지 3시간도 안되는 시간이 걸린 것을 보면 말이죠. 이 행동을 통해 또 다른 행동, 그리고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저와 비슷한 사고를 가진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강의를 듣고 주변을 돌아보게 됩니다. 이 강의의 내용을 공감할 주변 사람들이 있을지, 긴 여정을 함께 갈 사람이 있을지 생각해보면 딱히 생각나지 않습니다. 이 투자, 공부, 그리고 감사의 선순환 구조의 네트워크 구축의 시작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은퇴

30대 초반을 살아가는 저에게 은퇴라는 단어는 멀게만 느껴집니다. 하지만 강의를 듣고 나니, 미래에 다가올 노인 빈곤의 실상은 저와도 먼 얘기가 아니었습니다. 노동력을 상실 했을 때 직면하는 현실은 평소 상상하던 것 이상이었습니다.


이에 건강한 미래를 대비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현재의 업의 기회비용을 극대화하여, 빠르게 자본을 쌓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구조를 만들어야겠습니다. 현재의 노동소득이 사업소득이 되고, 사업소득이 자본소득으로 변모하는 그 날까지 시간과 비용의 투자를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교육과 네트워크

첫 강의를 듣고나니 월부에서 강조하는 것은 '교육과 네트워크'라고 생각됩니다. 교육, 즉 돈을 벌어서 사치에 둘러 쌓인 삶이 아닌, 이 가치를 나눠주고 주변인에게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이 핵심입니다. 내가 잘 배워서 남을 가르칠 수 있는 경지에 올랐을 때 진정한 배움이 실현됩니다.


약 1주일 간의 시간 투자를 통해 알 수 있는 경제 교육, 저희는 학교에서 배우지 않습니다. 20년 간의 교육 과정을 통해 쌓았던 지식 중 금융 지식은 없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미래의 나의 가족과 자녀에게 이 교육이 미칠 영향에 대해 통감했습니다. 남은 강의, 그리고 월부의 교육 체계를 잘 배워서 전달하고 싶습니다.


함께할 사람이 없다면 원동력을 잃게 됩니다. 제가 몸 담고 있는 분야 또한 함께 경험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지금까지 원동력을 잃지 않았습니다. 가끔은 선의의 경쟁, 가끔은 배움의 원천, 또 가끔은 사소한 일상을 나눌 수 있는 동료로 이 네트워크를 발전하고 싶은데요. 이에 제 적극성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동료들에게 더 다가가고, 적극적으로 지식을 나누고 싶습니다. 이에 조모임의 기획 의도에 크게 공감합니다.




시스템 투자

너바나 님의 책을 통해 봤던 시스템 투자의 개념을 짧게 나마 배웠습니다. 차수 강의에서 나올 구체적인 내용들이 기대 됩니다. 전세 레버리지를 활용한 투자의 구체적인 내용과 실제 사례들, 그리고 미래를 구상할 수 있는 실전 적용 연습 등을 잘 배우고 싶습니다.





댓글


오실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