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4월 오픈] 재테크 기초반 - 같은 월급 2배 더 빨리 모으는 재테크 성공공식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김인턴

1) 나에게 특히 인상깊었던 점 - 후기이자 내 일기
지금까지 욜로인생을 살았던 나는 25년말 문득 이대로 살아선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버는 족족 맘껏 즐겼던 나는, 이제서야 노후 준비에 대한 위기감을 느꼈던 것이다. 많이 늦었음을 알았지만, 하루라도 빨리 준비해보고자했다.
그러나 막상 주변에서 들리던 주식? 부동산? 경매? 아는게 1도 없으니 어떻게 시작해야할지를 몰랐다. 그러다 우연히 인스타에서 만나게 된 '월급쟁이부자들' 무료 라이브 강의.
1시간 반 예정의 강의가 2시간 넘어서까지 연장되면서 열변을 토하시던(?) 광금러님의 모습이 꽤나 인상적이었다. 종잣돈이 없어 소액으로 시작하길 원했던 나였기에 아마 주식전문가가 아닌 부동산전문가의 강의였으면 바로 꺼버렸을지 모를 일이다. 내가 당장 건드릴 수 없는 영역이라 느껴졌으니깐.
꽤나 큰 수강비에 라이브 강의가 끝나고도 고민의 고민을 거치고, 다음날 1:1코칭상담까지 받아서 힘들게 결제한 '재테크 기초반' 일명 재태기.
필수준비강의를 거쳐 1강 1차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너무나 놀라웠다. 재테크 투자라는 건 막연히 주식이나 코인공부를 해서 바로 실행에 옮기는 건줄 알았다.
너나위님의 'My Dreamlife Project'를 보면서, 인내자산과 투자자산이 따로 나뉘며 각각 가져야할 태도가 다름을 배웠다.
늘어난 카드산과 대출산을 월급에서 제외하고 나면 남은 소액으로 투자를 해야지했던 나는 왜 저축은 생각을 못했을까. 너나위님의 강의에선 저축이 정말정말 중요하다했다. 엄마성화에 적금이나마 조금씩 넣어오고 있었었는데, 공부해보니 저축의 종류는 다양했다. ISA계좌, 연금저축, IRP계좌, CMA, 파킹통장...등등. 내가 무심코 만들어서 쓰고 있는 입출금통장중에는 파킹통장도 있었는데, 웃기게도 나는 그냥 특정브랜드 이름인줄 알았다. 회사에서 퇴직연금 가입할때 DC로 가입했으며, IRP계좌를 통해 지급 받는다는 것의 의미를 입사 8년만에 처음 알았다.
너나위님의 강의를 1차, 2차, 3차... 점점 들을수록 나는 신세계에 발을 들인것 같아 신이 났고, 반대로 현재 내 자산점수와 바닥인 위치에 암울해져갔다.
내 현재 상황을 적나라하게 알게되니, 너나위님이 알려주신 저축 루틴을 짜는 방법이 더욱더 소중해졌다. 이 부분에선 얼마나 집중해서 들었는지 모른다.
스트레스 받지않고 절제를 할 수 있는 '저축하는 법' 이라니! 신박했다.
열심히 저축을 해서 나도 종잣돈이라는 걸 모을 수 있겠지싶으니 미래에 희망이 보이는 것 같다. 투자보다 저축 먼저! 인내심과 절제력이 중요함을 너나위님의 강의에서 다시한번 깨달으며, 남은 2강과 3강도 열심히 들어 기초를 배워둬야겠다 다짐해본다.
2)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너나위님의 1강에서는 '통장 최적화'가 핵심!
재테크를 위한 필수 상식도 중요하지만, 재테크 왕왕초보인 나에겐 먼저 내 현상황을 파악하고, 무분별한 지출을 통제하는게 먼저였다.
여러 개의 계좌에 딸린 체크카드로 월급을 적절하게 분배하여 계획적인 소비를 하자는 방법이지만, 현재 나는 (할부로 인한)카드산을 왕창 갖고 있다는 점!
그래서 바로 적용은 어렵지만, 천천히 하나씩 해결해나가고자 다짐했다. 여러 개의 신용카드중 총 이용금액이 제일 적은 국민카드부터 정리했다. 그리고 나에게 가지고 있는 계좌가 몇개인지도 체크했다.
누적된 카드대금을 줄이기 위해서 내 소비습관을 좀더 면밀히 파악했다.
다행히 몇년간 가계부앱을 열심히 입력하고 있었던지라 어느 부분에서 제일 많이 소비됐는지 바로 알 수 있었다.(단순 습관으로 입력만 해왔던 모양)
시작은 어려웠지만, 너나위님께서 알려주신대로 포트폴리오를 짜고 하나씩 해결해나가니 자신감이 생긴다. 통장 최적화 만세!!! 신용카드 자르는 그날까지 홧팅!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