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 로버트 기요사키
출판사 : 민음인
읽은 날짜 : 02.09~02.10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세금 / 두려움 / 소득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1. 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part1.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가장 높은 세금을 내는 사람은 누구인가?
103.
1943년 세금납부법 실행 이후, 돈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가장 높은 세금을 내는 것인가?
그렇다. 이것이 바로 부자 아빠의 첫번째 교훈이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인 이유다.
'세금은 인센티브' 라는 말의 참의미
111.
E와 S사분면 에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은 돈, 더 많은 수입, 더 높은 급여, 그리고 보너스라는 인센티브에 반응한다. E와 S사분면에 있는 사람들은 돈을 위해 일한다.
B와 I에 속한 사람들은 세금혜택을 위해 일한다. 그들은 간접적으로 세금 감면을 통해 더 많은 돈을 번다.
I 사분면에 속한 나는 아파트 단지에 투자하여 세금 감면 혜택을 받는다. 내가 주택을 제공하지 않으면 정부가 제공해야 하므로 납세자들에게 큰 비용이 들것이다.
전문가는 실수를 싫어한다
116.
회계사, 변호사, 의사, 인터넷 권위자, 그리고 그외의 전문가들은 보통 E 또는 S 사분면에 속한다. 이들은 정답을 추구하고자 하는 마음이 너무 강한 나머지 실수를 인정하기 굉장히 어려워 한다. 이런 이유로 그들 중 극소수만이 B 또는 I 사분면에 도달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들은 실수를 통해 얻는 이점, 다른 사람들에게 실수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얻는 이점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것이 그들을 가로막는 걸림돌이다.
->실수를 통해 내가 배울 수 있는 점을 생각 해야 한다. 나는 전문가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실수를 받아들이는 자세, 태도가 필요하다. 이점만 생각 하자.
part2. 왜 돈의 언어를 배워야 하는가
금융 문해력의 핵심을 이루는 여섯가지 단어
수입, 지출, 자산, 부채, 현금, 흐름.
212.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어느 쪽이든 당신이 생각 한대로 된다.' -핸리포드-
부자들의 언어는 다르다. 부자들 금융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 기업가들은 직원들과는 다른언어를 사용한다. 부동산 투자자는 주식 시장 투자자와는 다른언어를 사용한다. 부동산 투자자는 '자본환원율'과 같은 말을 사용하고 주식 시장 투자자는 주가수익비율을 말하는데 사실 그 두가지는 거의 같은 의미다.
여기서 중요한 건 이것이다. '말은 현실이 된다.'
part3. 진정한 금융 교육이란 무엇인가
220.
세가지 소득을 구분하라
어떻게 하면 세금을 더 적게 낼 수 있는가? 이와 질문이 유사한 질문은 동전의 '옆면'에 서서 양쪽 면을 모두 볼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서도록 안내할 것이다. 거기에 서면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 부자들이 살고 있는 동전의 면을 볼 수 가 있다.
세금에 관한 진정한 금융 교육은 복잡할 필요가 없다.
267.
부자 아버지가 아들과 나에게 가르쳐 주신대로, '두려움의 대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나는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사랑한는 법을 배웠다. 거절을 극복하고 고객의 반대를 뒤집는 것은 하나의 게임이 되었다.
304.
시뮬레이션을 통한 교육
나의 진정한 금융 교육은 '공부' 하고 '비행' 하는 비행 학교 같았다. 학교 교육에서 지배적인 지능은 정신적 지능과 감정적 지능이라서, '암기'를 통해 학습하고 '실수를 두려워' 한다. 현실 세계에서는 신체적 지능이 지배적인 지능이 된다. 신체적 지능은 나를 애벌레에서 나비로, 가난한 사람에서 부자로 변화 시켰다.
308.
실수를 두려워 하지말라
사람들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 가지 이유는 실수를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공부하고 연습하기보다는 돈을 저축하고 주식 시장에 장기 투자하면서 은행가와 월스트리트에 돈을 맡겨 놓은 채, 도대체 왜 돈에 대해 걱정하냐고 반문한다.
'이웃집 백만장자' 들은 대부분 공부하고 연습하고 배우기 보다는 걱정하고 불평하고 시장이 붕괴하지 않기를 기도한다. 이것은 현명한 플랜B가 아니다.
part4. 포르쉐 경제학
338.
진정한 스승, 진정한 교훈
포르쉐를 사서 더 부유해지고 싶은 사람에게 왜 재무제표가 중요한지 이해 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훗날 학교를 졸업했을 때 현실 세계의 '성적표'인 재무제표가 완벽하지 않으면 은행의 돈을 쓸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349.
밀레니얼 세대에게 보내는 메세지
여러분에게 두 가지 선택이 있다. 정부가 여러분을 돌보게 하거나, 아니면 여러분 스스로 자신을 챙기거나. 여러분은 물고기를 잡을 수도 있고 남이 잡은 물고기를 받을 수도있다. 그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
2.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책을 통해서 투자를 또다시 배우게 되었다. 부자들의 바라보는 시야를 알게 되었고, 어떤 태도, 자세가 필요 한지 알게 되었다.
두려움의 대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이 문장이 현 시점에서 많이 와 닿았다. 항상 안전한 방향과 삶을 선택했다면 두려움의 방향을 틀었을 때 인생이 많이 변화 했다. 현재 투자 시점에서도 용기를 내야 될 때라 많이 공감이 된다.
포르쉐경제학을 통해서 부동산 투자를 옅 볼 수 있었다. 포르쉐 라는 가치를 평가하고 그에 맞는 창고를 빌려 임대수익을 통해 포르쉐를 취득하는 부분에서 현재 투자랑 같다고 생각 되었고, 현재 많은 것을 배웠고 자산을 쌓기 위해 노력 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267.
부자 아버지가 아들과 나에게 가르쳐 주신대로, '두려움의 대상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면 인생이 바뀐다.' 나는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사랑한는 법을 배웠다. 거절을 극복하고 고객의 반대를 뒤집는 것은 하나의 게임이 되었다.
-> 두려움의 대상을 두려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받아 들이고 극복하는 대상으로 받아 들이자. 내 인생의 큰 전환점이 될것이다.
21년 투자 당시를 떠올려 보자.
4. 논의하고 싶은 부분을 써주세요.
P115. 부자 아버지는 실수를 굉장히 존중했고 가끔 이런 말씀도 하셨다실수는 학생이 무엇을 모르는지 교사에게 알려 주고, 많은 경우 교사가 가르치지 못한 것을 알려 주는 역할을 한다. 실수는 학생과 교사 모두가 더 똑똑해질 수 있는 기회인 셈이다.
Q. 실수는 오히려 기회라는 저자의 말을 통해 배울수 있었습니자. 실수 할까봐 행동이 망설여 질때가 많지만 실수를 통해 배운 경험 또는 실수를 어떻게 받아 들이고 계신지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마그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