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케빈드림]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독서후기

22시간 전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 김재철 | 콜라주 - 예스2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2. 저자 및 출판사: 김재철, 콜라주
  3. 읽은 날짜: 26.2.3~5.
  4. 총점: 7점/10점
  5. 동원참치로 알려진 동원그룹의 김재철 회장님께서 어린시절부터 어떻게 지금의 위치에 오르게 되었는지 “도전, 호기심, 열정”의 핵심가치로 예를들어 지금의 젊은이들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동원그룹은 물론 한국투자금융까지 저자의 기업인지를 알게 되었다.

 

STEP2. 책에서 본 것

⭐️ 핵심 3문장 ⭐️

  1. 하고 후회하는 것이 안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낫다
  2.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도 없다.
  3. 준비에 실패하지 말되 실패의 한계선을 정하고, 안되면 빠르게 포기해야 한다

 

[📖 stage1. 도전의 태도: 지금, 나의 가슴은 정말 뛰고 있는가]

p46) 목표: 정착지를 그리고 있는가

최종 목표를 명확하게 그려야 한다. 그리고 역순으로 내가 할 일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먼 미래라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꿈꿔야 한다. 오늘의 막막함과 모호함을 이겨내는 힘은 내일의 구체성에서 나온다. 목표지점이 분명해야 방향성과 길을 잃지 않는다. 그리고 일을 즐길 수 있다.

⇒ 최종 목표를 그리고 역순으로 할 일을 계획하고 실행하라… 그래야 구체성이 갖춰져야 오늘의 힘듬을 이겨낼 수 있고 목표를 향해 간다는 말씀이다. 그리고 먼 미래 마저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꿈꾸라고 하신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세가 달라져야 한다.

 

p51)

인생에서 목표가 없다는 것은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항해를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 배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 목표지점과 가까워지고 있는가다.

즉 목표가 없다면 현재 자신이 지나고 있는 지점이 맞는지 틀리는지 판단할 수 없게 된다.

 

p59) 하고 후회하는 것이 안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낫다

가끔 할까 말까 고민될 때마다 나는 대부분 하는 쪽으로 움직였다. 이를 모험이라고 부를 수도 있고, 경험이라고 부를 수도 있고, 도전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 과정에서 실패도 꽤 있었지만, 하고 후회하는 것이 안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낫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 이것은 나의 인생 모토 같은것으로 행동하고서 후회하자!!!

 

p76) 실패가 두렵고 무서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되지’ 못한다.

실패를 경험하는 것, 그 실패를 연구하고 분석해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실패 확률을 낮추는 지름길이다.

우리가 실패를 거듭하며 얻은 가장 중요한 결론부터 말하자면 ‘준비에 실패하는 것은, 실패를 준비하는 것'이다.

⇒ 무언가 되기 위해서는 행동을 해야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실패를 통해 배우며 실패 확률을 낮추는 것이다

 

p89)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도 없다.

도전은 아름답다. 남들이 가지 않은 길, 혹은 소수만 가는 길을 가기 때문에 더 가치가 있다. 하지만 이 도전에는 실패라는 부산물이 따르기 마련이다.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도 없다. 그 실패에는 좋은 실패와 나쁜 실패가 있다. 좋은 실패는 다음 전략에 의미를 더하고, 나쁜 실패는 분열 외에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다.

살면서 잊지 않아야 할 교훈은 준비에 실패하지 말되 실패의 한계선을 정하고, 안되면 빠르게 포기해야 한다는 점이다. 자신이 감수할 범위를 넘어서는 실패는 그 의미를 찾기 힘들다.

⇒ 도전을 통해 실패를 경험하고 실패를 통해 좋은 실패를 통해 성장하지만 안되면 빠르게 포기할 요기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stage2. 호기심의 바다: 창조는 ‘머리’가 아니라 ‘몸’에서 시작된다]

p115)

창조란 ‘머리’가 아니라 ‘몸’으로 쌓은 지식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답은 ‘책상’이 아니라 ‘현장’에 있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p145) 상상력과 창의성의 필요충분조건

더불어 상상력과 창의성을 위해 필요한 자세는 열린 마음이다. 절대적 지식으로 인정받는 명제도 시대가 변하면 다른 명제로 대체된다. 이 가능성을 항상 열어놓고 지식, 사물, 사람을 대해야 한다.

 

[📖 stage3. 열정의 온도: 풍랑이 일 때, 진짜 항해가 시작된다]

p152)

리더의 어원에는 앞에서 먼저 바람을 맞는 사람이라는 뜻이 있다. 어원에 담겨 있는 리더의 조건은 희생가 배려라고 해석할 수 있다.

 

p154) 지금이다

그렇다면 언제 실천할 것인가.

세상에서 가장 파괴적인 단어는 나중이고, 가장 생산적인 단어는 지금이다.

 

p158) 인생의 짐은 무거울수록 좋다. 그것에 의해 인간은 성장하니까

다소 벅찬 일은 처음 얼마간은 괴롭겠지만 그것을 통해 성장하는 것이다. 젊은 시절에는 새해 노트를 사면 맨 앞장에 이 말귀를 적어놓고 다니며 나를 돌아봤다. 가능한 쉬운 일만 골라 하려는 사람은 결국 자신을 왜소화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고생을 헤쳐 나가는 것도 성실이라고 생각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최종 목표를 역순으로 할 일을 계획하라.

원하는 지점(목표)에 다다르기 위해선 액션플랜이 필요한데, 이는 목표의 역순으로 행동에 대한 계획을 짜면 더욱더 구체성이 있는 행동력으로 목표를 이룰 수 있게 한다는 말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지금이다!!

언제 실천할 것인가?? 행동으로 옮기려는 노력을 많이 했고 변화하는 듯 보이지만 아직도 결정을 내리지 못할때가 많다. 빠르게 실패하고 경험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무엇이든 바로바로 행동으로 옮겨보자! 바로 지금!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목표가 없다면 현재 자신이 지나고 있는 지점이 맞는지 틀리는지 판단할 수 없게 된다.

#실패가 두렵고 무서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되지’ 못한다.

#세상에서 가장 파괴적인 단어는 나중이고, 가장 생산적인 단어는 지금이다.

#가능한 쉬운 일만 골라 하려는 사람은 결국 자신을 왜소화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고생을 헤쳐 나가는 것도 성실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케빈드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