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누수있는 찐구축, 괜찮을까요?

26.02.11 (수정됨)

 

안녕하세요. 누수 있는 오래된 구축을 봤는데 거실천장에 누수흔적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즉시 부사님이 세입자분 통해 확인했는데, 위층이 문제인 건 확실하고 위층에서 도배를 해 주기로 했다고합니다. 거실 천장 위에 누수 흔적이 보이는 게 다였고 30년이 넘어서 보험은 따로 안 되며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위층에 요청을 해야만 된다는데 보유하고 매도하는데 무리가 없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수수진
26.02.11 10:43

안녕하세요 240326님! 누수가 있는 집은 리스크의 관점에서 보여셔야 할 것 같은데요. 무엇보다 원인이 해결되었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위층에서 도배를 해주기로 했다는 건 본인들의 과실을 인정한 것이니 다행이지만 단순히 도배만 해주는 것인지 누수의 원인이 되는 배관 수리까지 마친 것인지 반드시 확인해야할 것 같아요. 원인이 해결 되지 않은 상태에서 도배만 하면 얼룩이 또 다시 생기니깐요. 이럴 때는 부동산을 통해서 위층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공사를 했는지 영수증이나 사진 증빙을 요구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일단 만약 이 집을 매수해야하는 상황이시라면 1)잔금 전 완벽 수리 : 위층 수리가 완벽히 끝났는지 확인하고 비가 온 뒤에도 이상이 없는 지 체크한 후에 잔금을 치르는 게 안전할 것 같구요. 2)가격 네고 or 특약 : 누수 리스크를 안고 가는 만큼 가격 네고를 하거나 향후 1~2년 뒤 동일 부위 누수 발생시 전 주인이 책임진다는 특약도 검토해보세요(잘 안해주시려 하겠지만요..ㅠㅠ 그럼 네고라도..!) 원인이 해결되지 않은 누수라면 수리비+스트레스 비용만큼 가격이 싼지도 체크해보셔야할 것 같아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26.02.11 10:49

이륙님~~~ 누수있는 집을 보셨나요! 윗집에서 원인이 된 누수로 앞으로도 발생하면 윗집에서 해결을 해주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또 발생되면 거주하는 사람이 불편을 겪을 것이니까 누수가 계속 진행 되는 것인지, 윗층에서 누수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줬는데 도배만 안된 것인지 먼저 파악해볼 것 같아요. 말씀주신 것으로는 자국만 있고 도배는 해주겠다고 했는데 그래도 매수하는 입장에서 걱정이 되어 정확하게 하고 싶다고 매도자와 부동산에 이야기해 관리소든 업체든 한번 더 확인 해보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매수 정말 빠이팅이에요!!

온 길
26.02.11 11:00

같은 위치에서 누수가 반복된다면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라 원인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배로 마감만 새로 하는 것은 겉을 가리는 조치일 뿐, 누수의 근본 원인이 해결된 것은 아닐 수 있어요. 특히 30년 이상 된 구축의 경우 배관 노후, 위층 욕실 방수층 문제, 외벽 크랙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원인에 따라 수리 비용과 책임 범위가 크게 달라집니다. 보유하거나 추후 매도하실 때도 누수 이력이 반복되면 매수인이 하자를 문제 삼을 가능성이 있어서 신중히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 도배가 아닌 누수 원인 점검 및 보수 여부 확인 -가능하면 누수 탐지 및 수리 내역서 확인 -위층과의 합의 및 재발 방지 조치 여부 확인 이런 부분이 선행된 후에 매수 여부를 결정하시는 게 안전해 보입니다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