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Gonnabe] [재테크 기초반 수강 후기] 자본주의는 리스크주의입니다.

26.02.14

[4월 오픈] 재테크 기초반 - 같은 월급 2배 더 빨리 모으는 재테크 성공공식

처음에 세금을 더 토해내야 한다고 해서 눈에 불을 켜고 혼자서 유튜브를 찾아보며 책을 찾아보며 어렵게 어렵게 절세방법을 찾아 연금계좌와 IRP ISA계좌를 만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대략 전체적인 이해는 쉬웠지만, 세금계산, 수수료율, 수익률 계산 이런 숫자는 잘 이해가 안되었어요. 

 

하지만, iNAV 확인해서 iNAV보다 1% 이상 비싸게 사면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큰 수확이었습니다. 

매번 어제보다 싸거나 현재가보다 조금 싸게 사거나 하는 등 주먹구구였고 이것에 대한 룰이 있다는 것을 몰랐었거든요. 그래서 좀 비싸게 산 경우가 왕왕 있었어요. 

이제는 확인해서 구매해야겠어요.

 

ETF 관련 비용은 그냥 수수료정도의 개념으로 생각했는데 그것을 확인하는 사이트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장기투자에서는 수수료도 무시못하는 부분이라 같은 종목도 어느 회사의 ETF를 살지 항상 고민이 되었었거든요. 

이제는 www.etfcheck.co.kr 에서 종목 검색 후 확인하고 선택해야겠습니다.  

 

강남아파트 같은 주식(S&P500 ETF)을 정기적 장기적으로 매수하라는 말은 많이 들은 말이라서 다시 한번 중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Rise가 좀 더 비용이 싸니까 다음 리밸런싱때 옮겨야 하는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ISA의 연간 상한금액을 채운 다음에는 지금까지는 CMA계좌에 넣어두었었는데 연금저축계좌에 추가로 넣어 두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세액공제는 받지 못하지만 자유로 입출금이 되니까 CMA보다는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많지만 완강해서 기쁘네요. 

모두 우상향 하는 인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마리오소다
26.02.14 00:38

가나비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 연금저축에 인출가능한 금액을 쌓아나간다는 아이디어도 저도 새로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