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독서후기] 슈퍼노멀 - 주언규

26.02.21 (수정됨)

 

 

 

 

 

1.  인상 깊은 부분 및 나만의 해석

 

 

p12.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그로스존, 즉 성장지대에 들어서면 누구나 멍청한 사람으로 비춰지기 마련이다. 잘 못하는 것을 계속하기 때문이다. 

 

-> 누구나에게 처음은 있다. 잘 못하는게 당연하다. 질문하는게 당연하다.  
 

 

p43. 핑계에 성공의 힌트가 숨어 있음을 알게되었다. 그때부터 모든 핑계에서부터 해답을 찾기 시작했다. 이런 핑계를 깨부수기 위해서, 나처럼 가지지 못한 사람들 중 뛰어난 성과를 올린 사람이 있는지를 찾기 시작했다. 

 

-> 핑계만 될 것인가. 그 핑계 안에서 기회를 찾을 것인가. 어떤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느냐가 결국 내가 살아가는 세상이 된다.  

 

p80. 운과 실력을 분해한다. 사업의 전체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그중 ‘확률’에 달린 일과 ‘실력’에 달린 일을 구분한다. 훈련이 필요한 곳은 실력의 영역이고, 여러번의 시도가 필요한것은 운의 영역이다.

  • 실력의 영역 → 내 실력을 높이는 데 자원을 아낌없이 투입한다. 
  • 운의 영역 → 최대한 낮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여러번 시도해 확률을 높인다. 운의 영역에서는 빈도가 관건이며, 한번 시도할 때 드는 자원을 최소화해야 최대한 여러 번 시도할 수 있다. 

     

->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명제가 아닌, 전체 프로세스를 운과 실력의 영역으로 분해하고 각 영역에서 다른 접근을 할 수 있다는 관점이 신선했다. 운의 영역에서 최고의 결과를 내기위한 과정으로 자원을 아낌없이 투입하며 좋은 결과만을 바라는건 도박같은게 아닐까. 현명하게 노력해야한다. 

 


p104. 당연한 말이지만 목표를 이루려면 노력해야 한다. 그것도 현명하게 노력해야 한다. 먼저 1) 간절히 성공시키고 싶은 일의 모든 프로세스를 낱낱이 쪼개보고 2) 운과 실력의 영역으로 분해해본다. 3) 운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곳에서는 운의 전략을, 4) 실력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곳에서는 실력의 전략을 따르면 된다. 이때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시간을 투입하면 100% 성장할 수 있는 5)‘실력의 영역’에서는 체계화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차근차근 현실화해야 한다. 이것이 내가 성공하고 싶다는 사람들에게 바라는 사고방식이다. 

 

p119. 재야의 고수처럼 오랜 시간 도를 닦고 있을 필요가 없다. 장인으로 거듭나겠다며 실력을 갈고 닦지만 말고, 일단 '최저수준'까지 만들었다면 일단 시도하라. 망설인는 사이에 수많은 경쟁자들은 시장에 뛰어들어 성과를 내고 있다. 

 

→ 오버 스펙을 쌓지말고 행동하라. 

 

p122. 나는 모자르츠 같은 음악가가 될 수 없으니 피아노를 치지 않겠다 라고 말하면 이렇게 이야기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반드시 피아노를 쳐야하는건 아니야. 하지만 알아두어야 하는 게 있어. 너는 모자르트가 되려고 피아노 연습을 하는게 아니란다” 나는 여전히 노력과 학습의 가치를 믿는다. 

 

→ 곱씹어보고 충분히 이해하고 필요한 순간에 메시지로 전달하고 싶은 문장. 부정의 관점을 긍정의 프레임으로 바꾸는 힘이 있는 문장. 

 

p136. 확률 영억의 업무를 하고 있다면 낮은 비용으로 최대의 빈도를 뽑아내기 위한 고빈도 전략을 세워야 한다. 실력이 결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영역에서는 여러 번의 자원을 투입하는 시도보다 실력을 끌어올리는 학습이 더욱 중요하다. 반면 확률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영역이라면 별 의미가 없다. 확률의 여역에서는 최대한 많이 시도할 수록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p149. 한번에 올인하지 말고 10배, 100배, 아니 1만배 더 시도하라. 나는 이것이 노멀에게 유효한 전략이라고 믿는다.

 

→ 고빈도 전략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까?매달 TOP3와 최종 모의투자도 어떻게 보면 투자를 자주 할 수 없는 우리에게는 고빈도 전략이 될 수 있을수도. 

 

p164. 생각만 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게으른 완벽주의자는 절대 슈퍼노멀이 될 수 없다. 슈퍼노멀의 길은 단순하다. 끈기있게 관찰하여 돌연변이를 찾아내고, 치열하게 분해해보고 실력을 쌓으며 여러 번 시도하다 보면, 분명 당신의 삶이 변화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p170. 앞서 나는 모멀에서 슈퍼노멀로 가기 위해 반드시 '분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있다. 내가 하려는 작업의 전체 과정을 세분화하고 메뉴얼로 만들 줄 알아야 리더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리더가 된 이후에는 다시 분해한 개념을 묶고 팀원들의 합의를 바르게 이끌어내며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높이는 과정이 필요하다.

 

 

 

2. BM POINT

 

📕슈퍼노멀/주언규/260220

 

  1. 사업의 전체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그중 ‘확률’에 달린 일과 ‘실력’에 달린 일을 구분한다. 훈련이 필요한 곳은 실력의 영역이고, 여러번의 시도가 필요한것은 운의 영역이다. 
    노력의 영역 → 내 실력을 높이는 데 자원을 아낌없이 투입한다. 
    운의 영역 → 최대한 낮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여러번 시도해 확률을 높인다. 
                       한번 시도할 때 드는 자원을 최소화해야 최대한 여러 번 시도할 수 있다.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이나모리 가즈오/251112

1. 비전보드는 늘 가까이에  (도파민은 중간중간 보급이 필요하다.)

2. 목표달성 7단계
   1. 목표설정 → 2. 목표 구체화 → 3. 목표를 가까이 → 4. 즐기며 실행 → 5. 달성시 보상 → 
    6. 더 높은 목표** → 7.반복

 

📕1분전달력/이나모리 가즈오/251112

1. 늘 결과(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액션 플랜을 계획하는 순서를 지키는 습관을 들이자.

2. 듣는 사람에게는 최소한의 정보가 필요하다.  깔끔하고 간단하게 전달하겠다는 의지와 근성

3. 배려 높은 지능을 기르자.  원래 미니멀한 디자인에 더 많은 디자이너의 고뇌가 깃든다.  
초일언과 상대방의 머릿속에 내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의 틀을 세우자.

4. 대화에는 무형의 에너지가 깃든다. 상대에게 무형의 에너지를 전달한다고 생각하고 대화하자.

5. 업과 투자 모든 분야의 일에서 논리 피라미드를 많이 만들자. 큰 피라미드를 스스로 만들 수 있는 날까지.  

6. 좋은 질문은 질문을 준비하는 과정, 답변을 듣는 순간, 복기하는 과정 그 모든 과정에서 성장한다.

 

 

 


댓글


행편인
26.02.21 00:12

조.장.님! 저도 이번달 완독 목표 도서로 슈퍼노멀 막 완독했는데 피치님만의 생각으로 해석하는 부분 너무 공감되고 좋네요 BMBM입니다 :) 얼마 남지 않은 2월 빠샤💪

젠하v
26.02.21 07:19

피치님 독서후기까지 짱🤍 더 수준 높은 목표를 세우고 구체화 / 달성을 반복한다!! 화이팅!!

잠토
6시간 전N

여러번 시도해 확률을 높인다는 말이 와 닿네요! 고생 하셨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