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대폭발에서 인상깊은 점
많은 분들이 비슷한 얘기를 해주셨는데요, 대기업의 소득증가와 안정성 증가, 그로인한 대출 여력의 증대, 유동성 공급 등 집 값이 오를 수 밖에 없었던 환경에 대해 공유한 점
그리고 ‘캉티용 효과’와 ‘돈의 거리’에 대해 얘기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1. 돈이 흔해진 시대 - 돈의 가치가 낮아지다.
축의금, 외식비, 장난감, 세뱃돈, 집값, 여행 등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많은 요소들에서 서로 체감한 내용들이 비슷했는데요, 특히 요즘 금값의 폭등으로 돌반지에 대해 공감하는 부분이 재밌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분식도 이제 사먹는게 부담이 되었다는 동료분의 말씀과 조카들이 세뱃돈의 색깔을 알게 되었다는 부분, 식대에 대한 부담감, 휴게소에서 겪은 비싼 핫도그 값 등 여러군데서 체감한 경험을 나눠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또한 리더님이 보여준 아파트 값 상승 장표를 보며 정말 집 값이 많이 올랐구나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2. 리스크 관리 - 돈의 파도를 타는 법
어떻게 보면 경제관념에 대해 가장 많이 배우고, 기준을 세우게 되는 부분이 가족인 것 같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부모님 세대는 주식, 부동산등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신 분들이 많았고, 그로인해 현재세대와의 갈등이 있었는데요.
소액으로든 고액으로든 한번씩 눈물을 흘리셨던 분도 있으시고, 아니면 너무 조심스럽다보니 기회가 있었음에도 돈의 흐름을 타지 못했던 동료분도 계셨고, 전반적으로 코인이나 주식으로 한번씩 다 잃어본 경험이 있었던게 재밌었습니다.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은 월부에서 배운 “저환수원리"가 최고의 리스크 관리방법이라는 점이였습니다.
3. 루틴 만들기 - 돈의 거리를 좁혀보자
이렇게 될줄 모르고 너무 열심히 루틴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선배와의 대화 이후 또 좋은 경험을 나눠주신 리더님께 감사하며,
새로운 동료분들을 만나 소중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음에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