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험블] 2026 독서후기 #6 / 마음의 기술

16시간 전

마음의 기술

안 엘렌 클레르, 뱅상 트리부

 

 

 

1.논의하고 싶은 점

 

P.22 일단 나쁜 습관을 인지하면 습관을 만드는 방식과 똑같은 방식으로 이를 없앨 수 있다. 즉, 반복을 통해 없애는 것이다. 그저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교체하기만 하면 된다.

 

Q. 저자는 나쁜 습관도 습관을 만드는 방식과 같은 방식으로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내가 갖고 있는 나쁜 습관은 무엇이며, 이를 없애기 위해 어떤 행동을 반복해야할지 서로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더불어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이 내 삶의 목적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도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2.느낀 점 및 적용할 점

 

책에는 심리학적으로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지만, 가장 핵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뇌 가소성’으로 우리는 언제든 변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최근 ‘디스턴싱’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게되었는데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의 이론이 나왔습니다. 생각과 나를 분리하는 것인데요. “나는 무능해”라고 생각하는 대신, “내가 지금 ‘나는 무능하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구나”라고 객관화 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이럴 땐 머릿속에 떠오르는 불필요한 생각을에 이름을 붙여 거리를 두라고 조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감정 혹은 불필요한 생각들이 찾아올 때면 이를 쫓아내려 쌍쥐 말고 잠시 내 몸에 머물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일단 수용하고 흘려보내는 것입니다.

 

결국 이 책은 나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굉장히 세분화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마음을 다스려야하는 이유는 단순히 편안해지기 위함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인데요. 스스로에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기보다는, 친한 친구를 대하듯 스스로에게 따뜻한 태도를 갖는 것, 감정보다는 행동을 먼저 해서 감정을 컨트롤 하는 것 등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3.내용 정리

 

P.19 매일 같은 환경에서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 무의식적으로 저절로 행동하게 된다. 뇌는 이처럼 자동화된 행동으로 에너지를 절약한다.

 

P.22 일단 나쁜 습관을 인지하면 습관을 만드는 방식과 똑같은 방식으로 이를 없앨 수 있다. 즉, 반복을 통해 없애는 것이다. 그저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교체하기만 하면 된다.

 

P.27 뇌 구조를 평생토록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뇌 가소성’이라는 개념은 경험에 따라 뇌의 기능(뉴런이 서로 소통하는 방식)과 구조(새로운 뉴런을 생성하는 방식)가 변화하는 뇌의 적응력을 뜻한다. 뇌에 흔적을 남기는 것이 바로 환경과 행동이다.

 

P.33 뇌는 정원과 같다. 긍정적인 학습을 가꾸고, 부정적인 학습을 잡초처럼 뽑아낼 수 있다.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려면 꾸준한 관심과 돌봄이 필요하다. 뇌 가소성은 최소 90세까지 이어진다는 점을 명심하자. 그러니 뉴런을 소중히 여기는 데 늦은 때란 없다.

 

P.37 회피는 순간적으로 우리를 진정시킨다. 하지만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무엇보다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래야 행동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회피와 통제는 위에서 제시된 대부분의 경우에 불필요하며, 감정과 걱정을 다스리는 좋은 방법이 아니다.

 

P.45 뇌에서 생각을 담당하는 영역과 감정을 담당하는 영역이 서로 소통하기 때문에, 생각이 감정을 고조시킬 때는 생각을 제어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반대로 감정이 생각을 부추길 때는 감정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내 목적에 도움이 되는가, 그렇지 않은가?”

 

P.67 심리 교육의 목적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무엇이 반응을 일으키는지,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이 방법보다 저 방법이 적절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머릿속에서 생물학적으로 아는 것이다.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77 당신에게 중요한 것에 더 가까워진다면, 매일 하던 방식과 다르게 행동하는 것에 동의하는가? 우리 뇌가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삶의 방향이 필요하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좋은 자양분’을 얻고, 이를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P.95 마음챙김을 실천하려면 막 떠오른 생각을 대화로 풀어내어 강화하기보다는 흘러가는 대로 내버려두어야 한다. 불현듯 느껴지는 감정도 피하거나 통제하기보다는 그대로 껴안아야 한다. 떠오르는 생각을 기꺼이 받아들인 후, 다시 현재에 집중한다.

 

P.165 자존감은 나의 가치에 관한 생각이다. 자신감은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내 능력에 관한 생각이다.

 

P.182 번아웃 증후군은 업무 환경이나 복잡한 일상 관련 문제로 인해 발생하지만, 쉽게 불안해지거나, 타인을 실망시키지 않으려는 욕구가 강하거나, 완벽주의 성향 등 개인의 성격과도 관련이 있다. 이런 성격의 사람들은 꽤 건강한 환경에서도 쉽게 번아웃에 빠질 수 있다. 물론 성격과 환경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합해져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P.203 동기는 목표 선택과 관련 있다. 나는 무엇을 결정하고 어떤 목표에 도달하고 싶은가? 동기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따르는 의사결정에 속한다. 의욕은 행동으로 이어진다. 결정한 것을 어떻게 실현하고, 장애가 발생해도 계속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의욕은 실행과 유지의 문제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험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