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1기 25조 작시]

  • 23.09.05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3. 읽은 날짜: 2023.08.3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2022 부자들의 쇼윈도 앞에서 서성이지 말아라]

#줏대있게 살자

부자가 되려면 사람들이 사로잡혀 있는 그 이미지의 망령들로부터 초월한 높은 경지에 초인처럼 굳건히 서 있으면서, 역으로 그 망령들에 사로잡힌 어리석은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이용하여야 하는 법이다. 세이노는 세상을 살아오면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건 상관없이 본인 스스로의 기준에 맞춰 살아왔고 그게 부자 되는 길로 인도하였다고 믿는다.

 

[2022 하기 싫은 일을 해야 몸값이 오른다]

#노력 #자기투자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취미 생활일 뿐이다. 노력하라. 기회는 모두에게 제공되지만, 그 보상은 당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차등적으로 이뤄짐을 명심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재테크보다 일 잘하는 것이 우선이다.

책을 읽을 때 경제, 경영 이렇게 아예 따로 그 분야만 다루는 책을 읽다 보니 세이노가 일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것이 매우 새로웠다.

2. 법을 공부해야 한다.

책에 예시로 실린 법조문을 읽어보는데 아무리 찬찬히 봐도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법은 나와 거리가 멀고 살면서 별로 접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공부해본 적이 없는데 판례 해석도 많이 읽어보며 법 조항들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야겠다고 생각하였다.

3. 허드렛일부터 제대로 해라.

평소 허드렛일을 하찮게 여겼어서 이 부분을 읽으며 머리를 한 대 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작은 일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어떻게 큰 일을 하겠는가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고민은 10분만 하기

나는 결정을 끝까지 미루는 버릇이 있다. 그러다 보니 내 신경의 10퍼센트, 20퍼센트를 항상 다른 곳에 쏟게 되어 집중을 하지 못 할 때가 많다. 앞으로 고민이 생기면 그것의 중요도와 상관 없이 딱 10분 타이머를 맞춰 놓고 치열하게 고민한 후 결단을 내리는 습관을 만들어야겠다.

2. 종이책 한 권씩 갖고 다니며 이동 시간에 책읽기

저자는 이동 시간에 항상 활자를 읽는다고 한다. 그리고 직접 운전을 하였을 때, 직장인이 왜 통근 시간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지 알게 되었고 직접 운전을 한 날은 읽을 거리가 밀린다고 하였다. 나도 평일 매일 2시간 정도를 이동 시간에 할애하는데 sns를 하거나 넷플릭스, 유튜브를 보며 시간을 허비할 때가 많다. e-book으로 보게 되면 따로 책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터치 한 번으로 바로 다른 앱으로 넘어가게 되어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느꼈다. 그래서 항상 종이책 한 권을 갖고 다니며 이동 시간에 읽기로 결심하였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259) 이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잘될 거야"라는 막연한 희망일까? 기도하는 것일까? "나는 할 수 있어, Yes, I can do it"이라고 외치는 자기격려 혹은 자기최면일까? 아니면 점집에 가서 운수를 살펴보고 조언ㅇ르 듣는 것일까? 나는 그런 것들은 전혀 모른다. 내가 하는 유일한 것은 관련 지식들을 계속 찾아가고, 법제처 홈페이지에서 관련 법규들을 계속 파고들고... 등등인데 요즘은 새벽까지 그렇게 하곤 했다. 내가 그렇게 하기 떄문에, 설령 일이 중간에 잘못되어도 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빠른 시일에 찾아낼 것이다.


댓글


작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