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애드센스를 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0년 이상 현업에 계신 마케터나, 잔뼈가 굵은 분이라면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일지도 몰라요.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 가장 쉬운 방법은 광고 클릭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너무 뻔한가요? 뻔하다고 생각되면 나가셔도 됩니다.
(경쟁자 제거용 문구..)
지금 바로 애드센스 화면을 열어보세요.
클릭률(CTR)은 얼마 정도 나오나요? 생각보다 높지 않죠?
3%라고 가정했을 때 3%를 추가로 높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치 상으로는 두 배가 되죠.
애드센스 수익을 결정짓는 요소 = 페이지 RPM
애드센스 수익을 결정짓는 요소는 너무나 많겠지만, 페이지 RPM이라는 한 가지 단어로 수익률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이 높을수록 적은 방문자로도 많은 수익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가성비가 좋다고 하죠? 즉 효율의 문제입니다.
페이지 RPM 을 결정짓는 요소 = 클릭단가 * 클릭률
그런데 페이지 RPM을 결정짓는 요소는 클릭단가, 클릭률 두 개거든요? 물론 사전적인 정의는 다르지만 핵심은 같습니다.
여기서 재밌는 것은 두 개의 관계가 더하기가 아닌 곱하기라는 사실입니다.
클릭률이 두 배로 높아진다면, 수익도 두 배로 높아지게 되는 거죠.
애드센스 관련 커뮤니티의 댓글
국내 애드센스 관련 커뮤니티를 살펴보니 클릭률(ctr)이 대부분 2~3% 정도 되더라고요. 생각보다 높지 않은 수치입니다.
네 있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 이야기할 것은 바나나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
?
?
?
진짜 바나나 말하는 거 맞아요 :)
이 바나나를 광고라고 가정해 볼까요?
갈색으로 변색되어 상품 가치가 떨어져 보이는 바나나가 있습니다. 이 바나나를 팔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걸 어떻게 파냐고 할 수도 있지만 몇 마디 카피와 함께라면 사고 싶은 바나나로 바뀔지도 모릅니다.
아래에 정답을 공개하겠지만, 잠시 스크롤을 멈추고 15초만 생각해 보세요.
지금 이 과정은 정말 중요하거든요. 모든 애드센스 광고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서요.
지금 잠깐 생각하는 과정이 여러분의 애드센스 수익을 크게 달라지게 할지도 모릅니다.
어떤 카피를 떠올리셨나요?
여러분이 떠올린 한 마디가 정답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 생각하신 그 한마디가 읽는 사람에 따라서는 더 크게 와닿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멋지지 않나요?
해당 예시는 '다 팔아버리는 백억짜리 카피 대전'에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작가는 실제 1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전설적인 카피라이터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이 부분을 읽으면서 너무 공감이 되었습니다.
제 전자책을 읽어보신 분은 알겠지만, WACA에서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클릭 유도 문구'이거든요.
저는 광고주를 만족시키면 수익은 자동으로 따라온다고 생각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전환)을 이끌어내기 위한 적절한 행동 유도 문구가 필요하거든요.
오늘 이야기 한 맛없어 보이는 바나나를 사고 싶은 바나나로 바뀌게 만든 카피에는, 이 모든 핵심이 담겨있지 않나 싶어요.
한 줄 요약.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려면 광고를 클릭하게 해야 한다. 어떻게? 팔리는 카피를 덧붙여서!
댓글
에드센스에 대한 관점을 전환시켜주시는 글이었습니다! 글을 쓰는데만 집중했는데 키워드를 조합한 카피라이터 문구를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와… 블로그 글 쓰는 게 단순 정보 전달보다도 수익을 내려면 결국엔 마케팅을 알아야 하는 거네요. 어렵지만 한번 노력해보겠습니다! 좋은 인사이트 감사드립니다.
와 카피를 읽으니 갈색으로 변한 바나나를 정말 사고 싶네요. 클릭을 부르는 카피, 연습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