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월부에서 처음으로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고민이 되는 점을 하나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저는 지금 회사 사택에서 주거비가 거의 없이(관리비만 부담) 살아가고 있습니다. 결혼을 해도 사택에서 살면 되기 때문에 향후 8-9년 동안은 실거주할 집이 필요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약 9년 후에는 다른 곳으로 이직할 생각이어서 그때부터는 가족과 함께 살 집이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저는 거주의 목적보다는 투자의 목적으로 접근을 했었는데요... 현재 가지고 있는 돈이 1억 이하이다 보니 대출 없이 갭으로만 투자하기엔 서울과 수도권 주요 지역은 조금 어렵더군요. 그래서 기타 경기지역 또는 광역시나 지방 쪽에 다주택으로 투자를 하자니 다주택자에게 중과되는 세금이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여기까지만 저의 상황을 말하고 제가 고민되는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보면
1. 궁극적 목표 : 8-9년 뒤 서울 또는 경기 상급지에 실거주 목적 내집마련 + 노후 준비 완료(순자산 15억 이상)
2. 지방 또는 경기 하급지 소액 다주택 투자 지속 후 실거주 필요할 때 내집마련 vs 전세와 대출 끼고 미리 내가 살만한 집 먼저 매수 후 추가 투자. 그리고 가능하면 상급지로 갈아타기
이렇습니다.
어떤 선택지가 나을까요? 정답은 없겠지만 저보다 부동산 공부를 오래하신 분들의 조언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부잘파님^^ 질문주신 1번과 2번이 궁극적으로 다르지 않음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해하신대로 현재 수도권 투자하기에 1억이라는 돈으로 할 수 있는 좋은 지역은 없는 상황입니다. 대신 지방에 좋은 곳에 투자할 수 있는 곳들이 있으며 그곳의 투자로 수도권보다 더 빠르게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곳들이 있는데요. 지방 투자를 먼저 한다고 했을 때, 그 돈을 굴려 수익을 내고 매도 후 수도권으로 옮겨가는 전략으로 접근하신다면 다주택자의 세금 중과도 걱정처럼 문제되진 않습니다. 만약 취득세 중과를 고민하며 주택을 매수하는 시점이 되신다고 하더라도, 취득세를 내고도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물건이라면 충분히 투자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 모두는 투자자의 실력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력을 잘 준비해두신다면 지방에서도 충분히 수익을 내고 수도권 좋은 물건으로 갈아끼울 수 있습니다. 지금 고민하시며 공부하시는 것 처럼 꾸준히 준비하시며 실력을 갈고 닦으신다면 분명 좋은 기회를 잡으실거라 믿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부잘파님 안녕하세요? 현재 가지고 계신 돈으로 어떻게 방향을 그려가야할지 고민이시군요. ^^ 일단 9년 동안 주거비에 대한 부담이 없어 종잣돈을 마련해가며 투자하기에 정말 좋은 상황이신것 같습니다. 갖고 계신 종잣돈 뿐만 아니라 부잘파님의 연소득이나 매월 모을 수 있는 자금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부잘파님이 말씀해주신 두 가지 방법은 일단 투자 이후 내집마련을 하거나 추가 투자를 하는 방법인데, 일단 투자에 관해 차근히 공부를 해보시고 경기도나 지방 투자를 하면서 이후 방향을 설정해 나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동산 시장과 부잘파님의 상황, 생각은 또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니까요. 준비 잘 하셔서 갖고 계신 돈으로 성공적인 투자 하시길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