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입지 분석에 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부잘파입니다.

월부에서 3개월동안 공부하면서 너나위님 특강, 실전준비반, 내집마련기초반 강의를 수강했는데요. 수도권과 지방의 입지분석 기준이 어떻게 다른지는 강사님들이 잘 설명해주셔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지방 광역시 말고 인천에 대한 말씀은 없으셔서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인천의 경우 강남을 비롯한 서울 업무지구 접근성이 그리 좋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가격이 가장 높은 곳도 인천의 강남이라고 불리는 송도이구요.

그럼 인천은 서울 업무지구로의 접근성보다는 자체 일자리 또는 환경/신축이 더 중요하다고 보아야 할지 아니면 수도권 분석처럼 강남 접근성으로 대표되는 교통에 중점을 두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ㅠㅠ

인천의 주요 지역들이 전고점 대비 가격이 많이 떨어진 것 같아서 다음 임장지로 가려고 하는데 제대로 된 기준이 안서서 어려움이 있습니다ㅠㅠ 여러 의견 주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user-avatar
소도쿠user-level-chip
24. 02. 23. 11:20

안녕하세요 부잘파님 :) 인천의 입지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인천에 대한 의견은 조금씩 다릅니다만, 보통 부평구/계양구는 수도권의 입지 기준을, 그 외는 지방의 입지 기준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부평구와 계양구까지는 지하철을 이용하여 서울 업무 지구로의 접근이 가능한 편이지만 좀 더 멀어지면 이동이 쉽지 않은 거리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서울에서 퇴근하여 1호선을 타고 인천으로 이동하면 부평역 이후로는 탑승객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보면서 부평구보다 멀면 서울로 출퇴근 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을 느낀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평/계양 역시 다른 도시에 비해 서울 접근성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도시에 비해 교통에 대한 가중치는 조금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인천에 대한 언급이 없는 이유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인천이 역대급 공급으로 인해 가격이 많이 내려왔지만, 여전히 공급 리스크가 남아 있어 투자로 접근했을 때 고려해야 할 위험 요소가 많다는 부분도 있고 비슷한 투자금으로 좀 더 상급지를 투자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투자금으로 강남 1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한 곳에 투자가 가능하다면 그 곳에 투자하는게 맞겠죠? 정리하면, 1. 인천은 부평/계양을 제외하면 서울 접근이 쉽지 않아 지방의 성격으로 봐도 좋지만 부평/계양도 서울 접근성이 아주 좋은 편은 아니라 다른 지역에 비해 교통의 중요성은 조금 떨어질 수 있다. 2. 인천이 과공급으로 인해 가격이 많이 내려오긴 했지만 여전히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비슷한 투자금으로 더 좋은 투자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후순위로 생각할 수 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user-avatar
빈세니user-level-chip
24. 02. 25. 23:17

안녕하세요 부잘파님, 인천의 입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네요:) 말씀하신대로 인천은 수도권 기능을 하는 동시에 지방같은 성격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부평구나 계양구, 서구의 검단신도시의 경우는 서울로도 출퇴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울의 위성도시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그밖의 구는 서울로의 이동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인천 주요 일자리, 또는 환경에 따라서 입지 요소가 결정된다고 보셔도 될 것 같아요. 말씀하신것처럼 송도의 경우는 서울 출퇴근이 매우 어렵지만 인천의 부자들이 모여 살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인천 자체 도시의 최상급지로 보시면 됩니다. 인천을 임장지로 선택하신다면 인천의 가장 상급지인 연수구를 선택하셔도 좋고 서울의 위성도시 기능을 하는 부평구를 선택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