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지역의 소득 대비 집값의 수준을 과거부터 그래프로 그려보려고 하는데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너나위님이 유튜브나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것과 최근 버린돌님 칼럼을 보니, PIR을 기준으로 잡으셨는데,
같은 소득에 같은 집값이라도 금리에 따라 실제 부담하는 원리금 상환액이 달라지다보니,
PIR 대신 금리까지 반영한 주택구입부담지수로 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주택구입부담지수 대신 PIR을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2.그리고 수도권을 예시로 들어주셨는데, 해당 방식을 지방에 적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3.주택구입부담지수는 수도권이나 광역시 외에는 '충북','충남' 이런식으로 통틀어서 나오는데 '청주','천안'처럼 개별에 대해서 나오는 자료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4.주택구입부담지수는 과거 특정 시점부터 KB통계에서 한국부동산원 매매 지수로 변경되어 그 이전 지수의 경우는 보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이것을 보정해 놓은 자료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카페에서는 찾지 못했습니다 ㅠㅠ)
5.또한 그 시기 평균 전세가율도 같이 그래프로 그리고 싶은데, 이것도 부동산지인 같은 사이트에서 하나하나 따야 하는지.. 다른 효율적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궁금한 게 너무 많네요,,;
항상 도움 주시는 선배님들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쮸콩님 소득대비 집값의 수준을 공부하고 계시군요~ 1. 주택구입부담지수를 활용하면 금리라는 변수가 추가되기 때문에 좀 더 현실을 반영한 분석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하는 만큼 소득과 주택구입과의 상관관계만을 보려면 PIR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목적에 따라 다른 지표를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2. 지방의 소득과 지방주택의 가격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소득이 높고 주택가격이 낮은 지역의 경우 PIR이나 주택구입부담지수가 낮게 나올수가 있습니다. (가령 대구 같은 지역의 경우 PIR이 낮게 형성되어 있다던가...) 적용에는 이슈가 없지만 해석에 있어 지역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할 것 같기는 합니다. 3. 국가통계포털(KOSIS)에서도 시구군별 데이터까지만 보여주는 자료가 있고, 동별자료까지 보여주는 자료가 있는데요... 하위단위 자료까지 분석하기는 어려워서 말씀하신 세부단위로까지는 분석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4. 월부카페 삼토시님 자료를 보시면 삼토시님께서 보정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5. 평균전세가율은 KB에서도, KOSIS에서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데요.. KOSIS는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활용하고 서울의 경우 구단위 데이터까지 파악이 가능한 장점이있습니다. 저도 말씀하신 지표에 대해 공부를 하려고 하는 중인데 공부가 되고나면 나눔글도 써보고 하겠습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학구열이 대단하셔서 저도 함께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질문인 것 같아요 :) 1. 말씀하신 내용이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금리를 제외한 소득과 집값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면 PIR 지수를 활용할 수 있어요.즉, 거시경제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기에 변수가 너무 많은 금리를 제외하고 보는 것에 PIR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지방의 경우 주택의 절대가가 수도권과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 대비 취득 가능한 주택의 범위가 넓고 이런 부분에서 수도권과 다른 성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KB통계의 경우 수도권 PIR만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가진 통계 데이터가 지방에도 해당될 수 있을지, 그 부분을 생각해보며 답을 찾아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정해진 답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요~ :) 3. 4. 5. 제가 알고 있기로는 없는데요, 이 부분은 적어주신 트레이너가 진리님과 다른 분들의 답변을 보며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네요~ 너나위님이 알려주신 거시적인 데이터를 이렇게 깊게 살펴보시는 모습이 감명깊습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PIR과 같은 거시지표를 보는 이유와 투자할 수 있는 매물을 찾기 위한 본질이 무엇일지도 함께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응원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쥬콩님 고민많으셨을텐데 질문 잘해주셨어요 1) PIR은 금리가 반영되기 때문에 보다 현실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2) KB통계의 경우 수도권 PIR만 나오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아래 트진님의 답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