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월.부.은 - 독서 후기

  • 24.01.22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 너나위,

읽은 날짜 : 1.20~2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마인드 #로드 #투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0대 초반의 직장인이자 세 식구의 가장, 촉망받던 대기업 직원이었으나 존경하던 선배가 회사의 권유로 퇴직한 후 회사는 결코 직원을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철저히 깨달았다. 불안한 미래와 나 자신의 노후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우연히 읽은 투자서 한 권에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 가난한 비평가가 아닌 풍족한 실천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처음 9개월간 100권 이상의 경제 및 투자서를 읽으며 자본주의와 돈에 관해 공부하고, 하루도 거르지 않는 현장답사로 부동산 실전 투자를 준비한 저자는, 마침 찾아온 상승장에서 공격적으로 투자해 현시점 100억 자산가로 거듭났다. 직장생활을 통해 얻은 월급을 종잣돈 삼아 매입한 부동산과 함께 일한 덕분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P65 투자의 이유

투자의 제 1 목표가 부자가 아닌, 노후 준비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 된다. '에잇, 어렵고 위험한 투자! 그냥 부자 따위는 안 돼도 좋아!' 라고 생각하는 대신, '나와 내 가족의 미래를 지켜내기 위해서라도 투자는 반드시 해야만 해!' 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으니 말이다.

P93 투자의 방향

그러나 명심할 것이 있다.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익을 돌려주는 금융상품이라면, 투자처로서는 전혀 매력이 없다는 걸 기억하라. 이런 상품들엔 투자라는 이름을 붙이기조차 어렵다.

P117

당시 나는 그 아파트를 간절히 갖고 싶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내 사정이다. 세상 모든 사람이 나의 간절함에 귀 기울여야할 의무는 없다. 그런데도 나는 떼쓰는 아이처럼 굴었다. 그 아파트에는 월세 임차인이 살고 있었지만, 만약 매도자가 거주 중이었다면 계약 이후에 전세 임대를 위해 집을 보여줘야 할 때 비협조적인 상황을 만들 수도 있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이익을 조금 더 취하려다가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도 있었던 것이다.

P151

투자를 결정한 용인시 수지 J 아파트의 30평형대는 당시 시세 기준으로 매매가가 3억 8000만원, 전세가는 3억 5000만원이었다. 30평형대의 경우 평형의 특성상 학군이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수지는 주택가격 대비 학군이 좋기로 이미 유명한, 흔히 말하는 '학군 가성비'가 높은 지역이다. 교통과 학군의 수준을 생각할 때 32평 아파트의 매매가가 4억 원이 채 안 된다니 저렴해 보일 수밖에. 이는 그보다 교통과 학군이 월등히 떨어지는 다른 지역의 아파트와 가격이 비슷한 수준이었다. 아울러 전세가 또한 비슷한 효용가치를 지닌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했다. 이처럼 아파트의 전세가도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P157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이것이 안 되면 저것, 저것이 안 되면 다른 것을 택하면 된다. 이처럼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또 투자할지 말지 판단하는 과정에서 '앞으로 이렇게 저렇게 되면 이곳이 정말 좋아질 거야'와 같은 기대는 애초에 하지 않는다. 그저 철저히, 현재 가치를 볼 때 가격이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은 정말 수도 없이 많이 읽었지만, 읽을 때마다 보이는 것이 달라지는 책인 것 같다. 가장 처음에 읽었을 때는 책에서 나오는 실제 경험에 대한 공감이 떨어져서 단순히 투자적인 마인드에 좀 더 집중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어느정도 경험도 쌓이고 투자자로서 살아가다 보니 '이런 상황이라면 너나위님은 어떻게 했을까?'에 대한 답변이 책에 잘 나와있는 듯해서 너무나도 많이 배울 수 있었다. 항상 앞서 나간 사람들, 그 중에서도 나와 같은 방식으로 성공한 사람들과 사고 과정을 일치시키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이 책을 통해서 그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었다.

4. 느낀전

-앞마당이 많을수록 많은 것이 보인다

-함께하는 동료가 중요하다. 많이 만들어야 한다(내가 좋은 동료가 될 것)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EBS의 자본주의



댓글


샤인제이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