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치마킹 & 인사이트 위주로 정리해보면)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자
- 중요한 일을 무조건 먼저. 너바나님 말씀처럼 하루에 30만원어치의 효과를 창출하는일이 아니면 하지마 라고 말씀하신만큼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잘쓰는지가 중요함을 알게되었다. 하루에 최소 3시간. 만약 시간확보가 되지 않으면 주말하루 10시간정도 부동산 공부에 투자하자. 부동산이든, 내가 공부하고 싶은 혹은 계발하고 싶은 다른 분야등 나에게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을 하루에 최소 3시간은 꼭 확보하기. (버리는 시간 없이 시간을 기록해보기)
# 조급함을버리자
- 농사꾼의 마음으로 농작물을 키우고 재배하듯. 누구도 상승의 시기를 맞출 수 없기에, 투자는 길게 봐야한다. 주식창보듯 투자하는 것이 아닌 부동산은 5년, 10년 갖고 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자아기간 응원할 수 있는곳을 구매해야 한다. 이때 기준은 여러가지가 될 수 있겠지만 ‘나와 가족이 살고 싶은 곳. 살아도 좋을 곳’ 그 마음가짐으로 매물을 살펴보자 (단기간에 성과를 보이려고 조급해하지 않기. 그러다 크게 다칠수 있음)
#투자가 목적이라면 내가 아닌 타인의 수요를!
- 부동산 공부의 목적이 실거주가 아닌 투자라면, 초점은 내가 아닌 타인에게 맞춰져야 한다. 내가 살고싶은 곳이 아니라, 다른사람들이 살고싶어하는 곳. 우리는 자신의 생활반경의 장소에 긍정적으로 평가내린다. 그건 내가 살고싶은거고. 만약 투자가 목적이라면 넓게 보자. 그 기준은 너바나님이 말씀해주신것처럼 1. 직장 2. 교통 3. 학군 4. 환경 5. 호재/악재 6. 브랜드
# 호재는 불황일때 써먹기
- 상승장일때 호재는 이미 반영된 경우가 대다수. 호재뉴스는 불황일때 써먹는것. 이후 상승장이 되면 미친듯이 가격이 반영될 경우가 많음. 그렇다면 지금시기는? 호황은 아니다! 투자하기 너무 좋은 시기. 하지만 조급해하지는 말자. 대신, 부동산 뉴스에는 계속 귀를 기울이자. 호재뉴스의 장소의 시세를 파악해보고, 분석해보며 좋은 기회라고 생각될때 과감히 뛰어들자 (리스크, 환금성, 원금보존 다 고려한 후에)
# 아는게중요한게 아니다.
- 강의 중간에 너바나님께서 부동산 가격영향에 대해 설명하시다가, “ 아는게 중요한게 아니에요. 하고있냐가 중요하지” 라는 말씀을 하셨다. 스스로 생각해봤을때, 나는 겁이 정말 많은거 같다. 혼자 있으면 절대 공부를 안할거 같기에, 강의를 수강하기 시작했고, 강제적으로 부동산 공부를 해야할 상황에 처해있게 만드는 확실히 혼자하는것보다 더 열심히 하게 되었다. 이제 실전이다. 물론 지금당장 투자를 하기에는 자금력도 물건을 보는 눈도 없다. 한번의 실수가 최소 몇천 아니면 몇억으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더 신중을 기해야한다고 생각하며. 매물을 보는 눈을 기르기 위해 강의시간에 해주시는 모든 말씀 다 꼼꼼히 되짚어보며 습득화하려 다짐했다.
# 투자기준을 정하는법
- 싸게 사는게 제일 중요하다 = 원금보존. 수익률 상승. 불안심리 감소 이 모든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거 같다. 저평가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매물을 비교평가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하며 (앞으로의 숙제!!!!) 매물을 구매했을때, 환금성이 좋은지, 투자금 대비 수익금은 얼마인지 (나의 비전보드속 은퇴시기 계산한것과 비교해서) 사면 땡! 인줄 알았는데, 얼마정도 수익을 얻을예정이고, 나중에 팔기 좋은지, 최악의 상황은 어떤상황인지 모든 변수를 고려해보고 들어가야한다는 사실에 감탄했고, 이래야 투자를 업으로 삼는구나 싶었다. 물론 나도 할 수 있다고 생각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라고 하셨다)
# 수익률을 어떻게 정하나
- 주식을 잘하는 사람들도 항상 이야기하시는 말씀이 ‘매수를 할때 이미 얼마에 매도할지 다 정하고 들어간다‘ 였다. 부동산도 비슷한거 같아 놀랐다..! 내가 얼마정도의 수익률을 원하고, 그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만큼 값어치가 올라갈지 판단해보고 들어가기. 이때 수익률에 도움을 주는것 1) 레버리지 2) 좋은 타이밍 3)전세금 상승 - 항상 이것들을 생각해보며 투자하자
# 절대 잊지 말아야할 질문들
- 여러번 반복해서 외워야지. 1. 나는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나? 2. 나의 연평균 수익률은 얼마를 원하는가 ? 3.. 내가 사려는 부동산은 환금성이 좋은가? 4.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플랜B가 있는가? 5. 투자에 대해 내가 무지하지는 않는가? (공부와 노력을 들였는가?)
- 아직 나는 5번에 대한 대답이 NO 이기에.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고자 한다. 사업이든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끝까지 살아남는 사람이 승리하는것. 성공한 분들이 모두 공통적으로 예기하는 진리이기도 했다. 나도 꼭 따라가기를. 우리는 생각한데로 되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