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용인 수지에서 역세권 구축단지를 보고 있는데 투자금 범위에 들어온 매물이 있어 매수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단지는 리모델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약간 주춤한 상태이지만 리모델링이 언젠가 진행되면 세입자를 내보내고 추가분담금도 감당해야하는데, 이런 경우에도 투자해도 될지 고민입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댓글
안녕하세요 인어공주88님 리모델링이 진행되는데에 생각보다 오랜시간이 걸릴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입자를 내보내고 나면 전세보증금을 반환해야 되는데 리모델링 조합이 이주를 진행할 경우, 집단대출을 저금리로 대출을 실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입자가 있어도 이주비 대출을 실행할 수 있어서 대출받은 이주비로 세입자의 보증금을 돌려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추가로 분담금도 얘기를 해주셨는데요. 분담금 걱정 때문에 투자를 고민하시기 보다는 현재 보고 있는 단지가 저평가가 되어 있는지가 우선이고 저평가 되어 있다면 추후 분담금을 부담하지 못할 경우에 리모델링이 확정되고 나면 수익이 커져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매도를 할 수 도 있고 다른 여러가지 방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월부닷컴에는 매물코칭이라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매수를 고려하신다면 코칭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인어공주님 상황에 맞게 전문가분들께서 잘 설명해주실겁니다. 좋은 투자 응원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인어공주88님, 리모델링 투자에 관한 질문을 주셨네요 :) 우선 리모델링을 보고 투자를 할 경우에 1) 실제 이 리모델링이 실현이 될 호재인지를 판단하고 2) 실현이 될 경우에 수익률이 좋을지를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 용인 수지구의 경우 지난 상승장때 리모델링호재로 인해 가격상승을 견인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고 정부의 정책이 리모델링보다는 재건축 완화에 포커스가 맞춰지면서 리모델링 사업이 더디게 진행되는 편입니다. 기사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수지의 현대성우8단지는 최근에 사업승인신청을 취하했고 이 단지 뿐 아니라 다른 단지의 진행여부도 자세히 살펴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투자가 3년 내에 실현될 호재인지 아니면 더 장기로 봐야하는 호재인지를 보시고 과연 내가 이 물건에 투자했을때 장기적으로 리모델링이 진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또는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 하더라도 잘 버틸 수 있을지 여부를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말씀하신대로 리모델링을 진행하면 추가분담금을 내야할 수도 있고 세입자를 내보내야 하는 상황도 올 수 있습니다. 이때 고려해볼 부분이 과연 이 돈으로 다른 곳에 더 좋은 수익을 낼 곳은 없을지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투자금과 추가분담금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서울의 입지 좋은 곳에도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서울의 다른 구들도 잘 알아보시고 결정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세한 매물 매수에 대한 코칭은 월급쟁이부자들의 매물문의를 이용하시면 전문가이신 멘토 튜터님들의 조언과 투자방향성 의견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투자를 고려하신다면 문의를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인어공주님의 투자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