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독서 후기

24.01.26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월.부.은)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2024. 1. 2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직장인투자자  #레버리지  #가족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소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0대 초반의 직장인이자 세 식구의 가장. 촉망받던 대기업 직원이었으나 존경하던 선배가 회사의 권유로 퇴직한 후 회사는 결코 직원을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철저히 깨달았다. 불안한 미래와 나 자신의 노후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우연히 읽은 투자서 한 권에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 가난한 비평가가 아닌 풍족한 실천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처음 9개월간 100권 이상의 경제 및 투자서를 읽으며 자본주의와 돈에 관해 공부하고, 하루도 거르지 않는 현장답사로 부동산 실전 투자를 준비한 저자는, 마침 찾아온 상승장에서 공격적으로 투자해 현시점 100억 자산가로 거듭났다. 직장생활을 통해 얻은 월급을 종잣돈 삼아 매입한 부동산과 함께 일한 덕분이다.


책의 제목처럼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한 저자는 유튜브 <신사임당> 채널의 재테크 좀 ‘아는 선배’에 출연해, 이 시대 집 걱정으로 밤잠을 이루지 못하는 이들의 고민에 진심 어린 조언과 따뜻한 위로를 건네며 수많은 팬에게 사랑받았다. 현재는 58만 구독자 <월부TV>를 진행하는 한편, 45만 회원을 거느린 커뮤니티 ‘월급쟁이부자들’에서 그동안의 투자 경험을 담은 칼럼과 오프라인 강연으로 초보 투자자에게 유용한 지식을 전하고 있다.


(도서 소개)


국가도 회사도 책임져주지 않는 현실을 자각한 평범한 월급쟁이가 치열하게 공부하고 공격적으로 투자해, 100억 자산가로 거듭났다. 10만 부 판매 돌파를 기념하여 ‘증보판’으로 출시되는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의 저자 너나위의 이야기다.


2019년 이 책이 출간되었을 당시만 해도 저자는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부동산 현장을 찾는 월급쟁이였으나, 투자 3년 만에 30년 치 연봉을 벌고 100억 자산가로 거듭나 이제는 진정한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FIRE)’이 되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투자로 얻는 수익을 불로소득(不勞所得)으로만 치부해 버린다면, 노인이 되어서도 생계를 위해 고된 일터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 핵심은,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바꾸어, 나 대신 일할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 이 책은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 평범한 직장인이 어떤 방향과 목표를 세우고 수입과 지출을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동시에 지금 당장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을 통해, 현시점 누구라도 부동산 투자로 미래와 노후를 준비할 수 있게 돕는다.


증보판에는, 3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진 부동산 시세와 세금 및 정책 변화 속에서 쏟아진 독자들의 FAQ에 관한 저자의 답변, 초판본에 공개했던 투자 물건에 대한 업데이트, 윤석열 정권에서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새롭게 담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 WHY | 1장_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근로소득은 인플레이션을 따라가지 못한다. 근로소득만으로는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없다. 경제적 자유 이전에 노후 준비도 보장되지 않는다.


| DIRECTION | 2장_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돈을 버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첫 번째는 시간을 직접 투입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직접 투입하지 않는 것이다. 돈을 쓰는 방식도 두 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생산자산을 사는 것이고, 두 번째는 소비자산을 사는 것이다.

결국 투자라는 것은 생산자산을 구입하면서 직접적인 시간을 투입하지 않고 돈을 버는 것이다. 게다가 부동산 투자는 타인의 자산을 레버리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WHAT | 3장_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 CONCEPT | 4장_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꼭 종잣돈이 필요하다.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고정비/변동비/필요비/불필요비를 구분하여 현명하게 돈을 쓰고 모아야 한다. 이렇게 모은 종잣돈으로 직장인이 할 수 있는 전세 레버리지 투자를 하는 것이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저평가된 물건에 투자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고, 내가 원하는 수익을 이룰 때까지 보유하면서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 과정에 어떤 위기든 올 수 있기에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 HOW | 5장_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아파트 투자 기준은 다음과 같다.

어떤 투자? 부동산 ▶ 어떤 부동산? 아파트 ▶ 어떤 아파트? 저평가/소액/저위험 ▶ 가장 좋은 아파트? 좋은 입지


| MIND | 6장_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인식과 태도를 바꾸고 행동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 행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될 때까지 해야 한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평범한 근로소득자와 미래를 꿈꾸는 투자자의 사이에서 어떤 행동도 하지 않고 불안한 생각만 가득했던 요즘, 월부은을 읽고 투자의 본질과 필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꽤나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했는데 2022년 이전의 나로 돌아가고 있었다. 1년 남짓한 활동으로 몸도 마음도 지친 상황에 '될 때까지' 하기 보다는,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며 끊임없이 걸음을 멈췄다. 그리고 항상 경계해야 하는 '모르지만 안다고 착각하는' 단계에 이르러 스스로를 운이 없는 사람으로 치부하곤 했었다. 투자 기준과 원칙을 생각하기 보다는 그저 1호기에만 집착을 하고 스스로 지쳤었다. 이제는 1호기만 하고 끝낼 사람이 아니라, 각 단계를 밟아가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먼저 환경을 셋팅하고 그 안에서 겸손하게 행동을 해야한다.

너무 앞만 보고 달려서 지쳤던 것은 사실이다. 나는 내일이 없는 사람처럼 몇 개월을 보냈었다. 내 주변의 가족과 친구들을 외면했었다. 잠깐 걸음을 멈췄을 때 나에게 모든 것을 맞춰주고 있는 가족이 보였다. 나를 지탱하고 있는 모든 사람과 사랑에 감사하며 조금은 느릴지라도 가족과 약속한 시간을 지키며 나가갈 필요가 있다.


4.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전자책) 어차피 투자는 평생 해나갈 일이다. 그리고 투자의 목적은 나와 가족이 돈 걱정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함이다. 그러니 투자에 성실하게 임하되, 하루24시간 중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완전히 지워버리지는 말자.


(논의) 개인적으로 한 가지 일에 빠지면 거기에 매몰되곤 합니다. 주말에 팸데이를 확보해라고 하지만 과제와 임장, 임보에 밀려 가족과의 시간을 뒤로 미루곤 합니다. 가족 시간을 확보하고 집중하는 방법이 있다면 나누고 싶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댓글


행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