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겨울학기 구6ㅐ줘 망구 1뚜뚜] 생각의 비밀

  • 24.02.07

100번씩, 100일간 상상하고, 쓰고, 외쳐라!


무일푼에서 시작해 4000억 원의 기업체를 일군 인생역전 드라마를 풀어놓은 전작《김밥 파는 CEO》의 다음 이야기, 『생각의 비밀』. 책은 11개 국가, 1215개의 매장에서 일하는 4000여명의 직원들과 손잡고 ‘모두가 행복한 기업’ 만들기에 도전 중인 저자의 생각, 상상력의 비밀을 감동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미국 본토의 식품시장을 정면 돌파한 최초의 한국인으로 평가받는 저자 김승호의 이야기에는 특별한 성공스토리를 따라가 보자.


저자의 성공 비법은 과연 무엇일까. 그동안 그의 사업과 삶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저자는 전작 이후 많은 독자들이 궁금해 하는 이 부분에 대한 답을 들려준다. 저자는 말한다. “나는 말의 힘을 믿는다. 한번 말을 하고 나면 잊기 전까지 그 힘이 사라지지 않음을 믿는다. 그리고 그 말에 힘을 부여하기 위해 그에 알맞은 이미지, 글을 써놓고 매일 보고 또 보고 생각한다.” 라고. 지금도 그는 여러 꿈들을 적어놓고 수첩에 넣고 다닌다. 명함 크기 한쪽에는 꿈의 종류를 적고, 다른 한쪽에는 그 목표들을 이미지화한 그림을 넣었다. 저자가 실천해 온 상상리스트를 통해 꿈을 이루는 방법을 따라



P61. <오십대가 되어 비로소 배운 진실들>

● 여전히 실수를 두려워 하지 마라. 실패는 두 가지 이득이 있다. 같은 실수를 하면 안 된 다는 것과 다른 방법을 시도할 기회를 갖는 것이다.

● 끊임없이 희망하라. 지금도 힘들고 앞으로도 쉽지 않더라도 지금의 당신이 영원히 이 모양은 아닐 것이라는 믿음만이 당신을 언제나 지켜준다.

● 다른 사람에게는 거짓말을 할지라도 최소한 자신에게는 거짓말을 하지마라.

어차피 시간이 다가오면 누구나 이런 교훈의 가치를 깊게 느낄 것이다. 만약 내가 이런 교훈을 십 년 전에 받아들였고 실천했다면 나의 인생은 더욱 견고하고 아름다웠을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인간은 역사를 통해 배우지 않는다는 것을 역사를 통해 알수 있다. (중략) 내 실수를 보고 한 사람이라도 같은 실수를 거듭하지 않기를 바란다.


▶ 김승호 회장님 책에서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지켜야할 태도, 마인드를 강조한다. 꼭 성공을 위한 자세라기보다 마땅히 지켜야할 행동과 자세이고 누구나 잘 알고있지만 지키지 못하는 것들도 많다. 한번 읽은 걸로는 중요함을 금방 잊을거 같다. 주기적으로 재독하면 좋을 책이다.


P73. 부처님께서는 "나는 내 생각의 소산이다"라는 말씀을 남기셨다. 나라는 존재는 그동안 내가 생각해온 결과물이다. 지금 생각을 바꾸면 나도 바뀌고 미래도 바뀐다.


P127. 자신의 생각을 바꾸는 것을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다. 정말 부끄러운 일은 자신의 생각을 바꿀 용기를 갖지 못하는 것이다.


▶ 과거를 돌이켜보면 막연하게 원하던 것을 향해 조금씩 나아간것 같다. 그렇게 해서 이뤄낸 자리도 있고, 반대로 후회되는 시기도 있었다. 후회되지만 과거는 과거이고 미래에는 그런식의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현재를 잘 살아가려고 노력해야겠다. 또한, 불가능하능하게 보이는 일도 겁먹고 포기하지말고, 생각과 자세를 바꿔보려고 노력하자. 그동안은 한계선을 두고 뭐든지 적당히만 해왔던것 같다.


P313. <마흔부터 성장하는 사람, 마흔부터 멈추는 사람>

사람은 마흔이 넘어서야 경험과 지식이 균형을 이룬다. 인생의 반은 살아야 흔들림의 추가 앞쪽 무게를 견디기 때문이다. 그때가 되어야 함부로 흔들리지도 않고 자기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는지도 잘 알게 된다.

그래서 사업은 항상 마흔부터 진짜 게임이라 생각한다. 마흔까지는 무엇을 하다 어떻게 망해도 다시 설 수가 있다. 몸만 상하지 않으면 된다. 마흔 안에 얻은 모든 경험을 가지고 다시 시작하면 반드시 성공 한다. 자기가 죽을 때까지 가져갈 수 있는 재산은 마흔 이후에 버는 것 뿐이다. 그러니 마흔 전에 하는 실패를 두려워 말고 마흔 전에 쌓은 경험을 소중히 간직해서 같은 실수를 두 번 하지 않도록 주의하면 훌륭한 사업가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 그동안 섣부른 판단으로 실패했던 투자들을 복기하면서 "부딪히면서 배우자"라는 마인드는 투자에서 위험하다는것을 충분 깨달았다. 투자금이 비교적 적을때 겪은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잃지않는 투자, 내가 확신을 가지고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투자를 하도록 해야겠다.


댓글


1뚜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