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1강 강의 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5기 59조 베리구웃]

  • 24.02.09

안녕하세요 베리구웃입니다.


작년 여름 내집마련기초반으로 월부 강의를 처음 듣기 시작해서 너나위님의 강의에 이제껏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없이 막연한 낙관 속에 빠져있던 저를 발견하고 충격을 받아 그뒤로 커리큘럼을 따라 열반기초반, 실전준비반, 열반중급반, 서울투자기초반까지 연속해서 강의를 들어왔습니다.


다만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도 저에게는 벅차서, 내용을 제대로 소화는 못 시켰던 것 같습니다.

(조모임 신청 안하고 강의 only만 하다보니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첫 조모임이었던 서울투자기초반 조원분들 덕분에 그 전에 혼자 강의 들은 것 합친 것보다 한 달 만에 훨씬 많이 배웠습니다. )


강의를 들을 때는 임장과 임보 남들이 하는 것처럼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막상 해보니 어마어마한 시간과 체력이 소요되고, 겨우겨우 스케줄에 맞게 과제를 제출해도

이 일정을 계속하면서 투자자로서의 삶을 지속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고,

내 깜냥에는 일단 실거주 1주택을 하는 게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한편으로서는 나태한 내가 좋은 핑계로 합리화시키는 것이 아닌가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내집마련중급반을 신청하게 되었고, 왠지 모르게 이번에는 무조건 나의 방향을 정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마음이 들어서 엄청 설레는 마음으로 첫 강의가 올라오기를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강의가 올라와서 정말 순식간에 완강을 하고, 잊지 않으려 한번 더 복습했습니다!ㅎㅎ


특히 첫부분에 내집마련기초반 내용 간단히 복습하면서 스스로 제가 쓸 수 있는 가용자금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현재 저축액 중 IRP, 연금저축, 적금 만기 1년 이상 남은 건들에 대해 어떻게 해야할지도 알아보고, 올해 상반기까지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까지 구체적으로 계산해보았습니다.


예산이 충분한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감당 가능한 레버리지를 계산해보고 현재 부모님과 살고 있는 집에서 독립해서 나와야 하는 점까지 고려하였을 때 이번에 실거주로 매수하는 포지션이 제 상황상 더 적합하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1강부터 제 고민이 해결되어서 정말 속이 시원합니다!!


비록 너나위님이 예시로 보여주신 것처럼 후보 단지를 물색하여 정리하는 것이 상당히 시간이 걸릴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방향이 정해졌고 그대로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엑셀은 자신 있습니다!!


올해 안에 꼭 예산 안에서 충분히 싸진 좋은 아파트 찾아서 매수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케익교환권creator badge
24. 02. 09. 23:09

크으 속시원한 강의!! 베리구웃님 행복한 설연휴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