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ㅣ이한이 옮김, 비즈니스북스
3.읽은 날짜: 2024.02.08~02.11
4.총점:(10점 만점):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터닝포인트 #점진적발전 #네가지행동변화법칙
#잠재력잠복기 #순환고리 #신호,열망,반응,보상
-수학적으로 1년 동안 매일 1퍼센트씩 성장한다면 나중에는 37배 더 나아져 있을 것이다.
-습관이 가져오는 변화는 비행기 경로가 몇 도 바뀌는 것과 같다. 남쪽으로 단3.5도만 조정해도 우리는 뉴욕이 아니라 워싱턴D.C에 도착하게 된다.
-중요한 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습관이 성공으로 가는 경로에 있느냐는 것이다.
-목표는 우리가 얻어내고자 하는 결과(방향)이며, 시스템은 그 결과로 이끄는 과정이다.
-계속 같은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은 이런 결과의 배경이 된 시스템을 바꾸지 못했기 때문이다.
-목표를 높이지 마라. 시스템의 수준을 (어렵지 않게) 낮춰라.
-자신의 정체성에 맞는 일을 실행하기는 쉽다.
-자신이 바라는 최고의 모습이 되려면 자신의 믿음들을 끊임없이 편집하고, 자기 정체성을 수정하고 확장해야만 한다.
-
1)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2)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당신은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어가고있는가?(정체성)
-습관의 목적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
#확인하고외치는 #습관점수표 #시간과장소 #습관쌓기 #환경설계자
#신호유발욕구
-뇌는 경험을 통해 습득한 교훈들을 자동적으로 인코딩한다.
-새로운 습관을 효율적으로 세우기 전에 먼저 현재의 습관을 파악해야 한다.
-애초에 좋은 습관이나 나쁜 습관이라는 건 없다. 다만 효율적인 습관이 있을 뿐이다.
1)이 행동은 내가 바라는 사람이 될 수 있게 하는가?
2)이 습관은 내가 원하는 정체성을 쌓아나가는 한 표가 되는가? 위배되는 한표가 되는가?
-새로운 습관을 언제, 어디서 수행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사람들은 그것을 지키는 경향이 더욱 크다.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이미 매일 하고 잇는 현재의 습관이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그 위에 새로운 행동을 쌓아 올려라.
-가장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을 시간과 장소를 생각하라. 뭔가에 열중해 있는 시간에 어떤 습관을 시도하려고 하지 마라.
[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환경은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 보이지 않는 손이다.
-인간의 감각 능력들 중 가장 강력한 것은 시각이다.
→우리가 보는 것에 작은 변화가 일어나면 우리가 하는일에 큰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어떤 습관을 삶의 큰 부분으로 만들고 싶다면 그와 관련된 신호를 자주 인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1)주변 환경에 촉매들을 간간이 섞어 놓음으로써 하루 동안 그 습관에 대해 생각할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2)환경이 물건으로 채워진 공간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관계로 이뤄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라.(상호작용)
3)한 공간에서는 한 가지 일만 한다.
-자제력을 발휘할 일이 무척이나 적다면 자제하기도 쉽다.
-나쁜 습관은 그 자체로 촉매가 된다.
-습관을 버릴 수는 있지만 잊을 수는 없다.
-나쁜 습관을 제거하는 가장 실용적인 방법은 그것을 유발하는 신호에 노출되는 일을 줄이는 것이다.
분명하게 하라 VS 보이지 않게 하라
#도파민 #보이지않는규칙 #신호와예측 #짧은의식
-기회가 매력적일수록 습관이 형성될 가능성이 더 많아진다.
-습관은 도파민이 주도하는 피드백 순환작용이다.
-도파민은 즐거운 경험을 할 때뿐만 아니라 즐거운 경험이 예상될 때도 분비된다.
-우리를 행동하게 만드는 것은 보상에 대한 예측이지, 보상의 실현이 아니다.
-뇌에는 좋아하는것(선호)보다, 원하는것(욕구)에 관한 보상에 훨씬 더 많은 신경회로가 할당되어 있다.
-하고싶은 행동과 해야 하는 행동의 연결고리를 만들어라. #유혹묶기
1)[현재습관]을 한 후에 [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다.
2)[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 후에 [내가 원하는 습관]을 한다.
-어떤 습관이든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권에서 일반적인 것이라면 그 습관은 매력적인 것이 된다.
-무리에 소속되는 것보다 더 동기를 지속시키는 것은 없다. 정체성이 공유되면 나의 개인적인 정체성도 강화된다.
-어떤 행위가 인정,존경,칭찬을 가져다주면 우리는 그 행위에 매력을 느낀다.
-새롭게 만든 자신의 습관을 들여다 보라. 거기에 새로운 동기가 있는 게 아니라 인간 본능 깊숙한 곳에 내재된 동기가 있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느낌과 감정들은 현재 상태를 유지할지, 행동을 변화시켜야 할지를 말해준다.
-이득이 되는 쪽에 집중하는 것은 우리의 마음가짐을 다시 설정하고, 어떤 습관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빠르고 손쉬운 방법이다.
-나쁜 습관의 원인을 찾고 수정하는 것의 핵심은, 그것과 관계된 연상 틀을 바꾸는 것이다.
#장기적강화 #자동화 #학습곡선 #습관한계선 #최소노력의법칙 #린생산법 #2분규칙
-동작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확립하고 배우는 것
-실행은 행위로서 결과를 도출한다.
-실패하고 싶지 않고, 하더라도 가능하면 나중으로 미루고 싶은것이다. 동작은 쉽다. 아직 자신이 그 과정 중에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반복이다.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자주 반복함으로써 길을 만들면 어려움은 사라진다. 그 행동들은 다른 곳에 마음이 쏠려 있어도 자동으로 수행 할 수 있게 된다.
-습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 기반해 형성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진짜 동기는 게으르게 지내는 것, 편리한 일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습관 그 자체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정말 원하는 것은 그 습관이 가져다줄 결과다.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를 차츰 빼앗아가는 마찰 요소들을 제거하면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좋은 습관과 관련된 마찰을 줄이고, 나쁜 습관과 관련된 마찰을 증가시켜라.
-새로운 습관이 뭔가에 도전하는 것과 같은 기분이 들어선 안된다. 첫 시작 2분은 쉬워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유형의 사람이 될 수 있는 가장 작은 행동을 취하라.
#즉시적보상환경 #클립전략 #습관추적 #습관계약
-아주 사소한 일일지라도 즐거운 감정은 강한 신호가 되어 뇌에 이런 말을 속닥인다. '느낌 좋군. 다음에 또 해야겠어.' 즐거운 감정은 어떤 행동이 나중에 다시 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뇌에게 가르쳐 준다.
-우리는 단순히 만족감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즉시적 만족감을 추구한다.
-우리는 미래보다 현재에 더 가치를 둔다.
-나쁜 습관은 대게 즉시 좋은 기분을 느끼는데, 궁극적으로는 나쁜 기분을 느끼게 한다.
-좋은 습관은 이와 반대다. 당장은 즐겁지 않지만 궁극적으로는 좋은 기분을 느낀다.
-좋은 습관의 비용은 현재에 치르며, 나쁜습관의 비용은 미래에 치른다.
-우리는 모든 일이 즉시적인 보상이 있으면서도, 결과가 만족스럽길 바란다.
-자신을 위한 보상 정책을 만들어라.
-모든 시스템이 갖춰졌다면 당신은 가장 중요한 습관 하나만 추적하면 된다. 산발적으로 10가지 습관을 추적하는 것보다는 한 가지 습관을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편이 더 낫다.
-습관을 실행하고 나서 즉시 측정한 값을 그때 기록한다.
-0으로 만들지 마라
-고통은 효율적인 스승이다. 실패가 고통스럽다면 이는 수정된다.
-나쁜 습관의 결과를 불만족스럽게 만드는 최고의 방법은 그것을 하는 순간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이다.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다는 건 강력한 동기가 될 수 있다.
#감각적경험 #시행착오 #골디락스법칙 #최소1퍼센트 #숙고와복기 #결정일지
-자신의 열정을 깨우고 타고난 능력에 부합하는 곳에서 노력하는 것, 자신의 능력이 발휘될 만한 곳에서 야심을 불태워야 한다는 것이다.
-내 안에 뿌리 박혀 있는 선호도에 따라 어떤 행동을 남들보다 더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습관을 계속 유지하려면 즐거워야 한다.
-우리는 자신이 가진 능력에 맞게 올바른 게임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 그것을 어떻게 알까?
▶시간의 80~90 퍼센트 가량을 최선의 결과를 내는 데 할애하고, 남은 10~20퍼센트의 시간을 탐색하는 데 쓰는 것은 장기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전략이다.
-모두가 최소한 어떤 노력을 했을 때 자신이 상위25퍼센트가 될 수 있는 영역 몇 가지를 가지고 있다.
-좋은 선수는 모두가 하는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노력한다. 위대한 선수는 자신의 강점이 잘 발휘되고 단점을 피할 수 있는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낸다.
-대단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만큼 열심히 일해보기 전까지는 그들의 성공이 행운 덕분이라고 말하지 마라.
-10년은 배우면서 보냈고, 4년은 배운것을 수련하며 보냈고, 다음 4년은 엄청난 성공을 누렸다.
-관리 가능한 수준만큼 어려운 도전, 즉 자기 능력의 언저리에 있는 일을 하는 것은 동기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느 시점에 이르러 매일 같이 하는 훈련에서 오는 지루함을 견디는게 관건이죠.
-경험이 만족스러울 만큼은 '성공적'이고, 경험을 욕망할 만큼은 '원하는 게' 있어야 한다.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숙련에 필요한 건 자동화된 습관과 의도적인 연습의 조합니다.
-숙련은 성공을 이루는 아주 세부적인 요소들에 집중하는 과정이다.
-한 가지 정체성을 지나치게 붙잡고 있으면 결국은 부러진다. 한 가지를 잃으면 자기 자신 전체를 잃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아주작은 습관의 힘은 옛날에 도서관에서 대여해서 읽은 적이 있었다. 그 당시 나는 목표가 없었고 막연한 자기계발에 빠져있었다. 이 책에서 말한 동작과 실행에서 동작만 한 것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독서를 했다는 것이 실행에 가깝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독서 그 자체로 끝났기에 실행이라 말 할 수 없다.
열기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충격적이었던 것은. 너바나님은 책을 읽고 그것을 삶에 적용시켜 실질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셨다는 부분이었다.
언제 읽었는지 기억나지는 않지만 분명히 읽었던 기억이 있는 이 책을 재독하면서,
과거의 나와 다르게 지금은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책을 읽고 밑줄을 긋고, BM할 것들을 가득 건져냈다.
그러면서 '아.. 이제 진짜 독서를 했구나. 실행하는 것은 이런 것이구나' 알게 되었다.
성공은 도달해야 할 목표나 결승점이 아니라. 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이고, 개선을 위한 끝없는 과정이라는 부분이 이번 경험을 통해 더 와닿는다.
분명하게, 매력적으로, 하기 쉬운 습관들을 만족스럽게 하면서
내게 맞는 시스템을 만들고 개선해 나가는 성공(=성장)의 과정을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많이 기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나는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되어가고 있는가? 에 답 할 수 있도록 행동해야 겠다.
2)해야하는 일 = 습관을 상기시키는 환경을 셋팅할 것. 특히 잠자는 시간 이외에는 눕지 말것!
3)디지털 공간 분리 할것, 데스크탑 - 강의/과제 , 노트북 - 오프라인 조모임, 핸드폰 - 조톡방, 월부닷컴 활용
4)해야 한다를 해낸다로 바꿔 생각하기 - 이득 생각하기, 오히려 좋아랑 비슷한 맥락
5)실패가 두려워도 많이 시도할 것
6)꿈을 이룰 수 있는 환경과 사람들과 함께 할 것
7)나의 특화분야( 잘 하는 것, 강점) 찾기
8)지루함을 사랑할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9.
단 한순간도 극적인 전환점이란 없었다. 오랜 시간 수많은 순간들이 지금의 나를 있게 한 전환점이었다. 자잘한 승리들과 사소한 돌파구들이 모여서 점진적인 발전이 이뤄졌다.
P318
늘 1퍼센트 더 나아지기 위해 다음 방법을 찾아라. 작은 습관들은 더하기가 아니다. 그것들은 복리로 불어난다.
변화는 미미하다. 하지만 결과는 상상 그 이상이다.
[열중 1주차 원씽 독서 후기] https://weolbu.com/community/55300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