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으로 더 오를 집 고르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용용맘맘맘

안녕하세요. 내집마련 중급반 4기 97조 까사입니다.
1강 후기 간단하게 남겨보려고 합니다.
느낀점이 정말 많은데 제 경험을 같이 나눠드릴 수 있는 것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어떤 아파트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미래 자산가치가 바뀐다."
너나위님 부모님의 사례를 이야기해주셨는데, 저희 부모님이 지방에서 서울 상경하면서 분당과 평촌을 고민했었습니다. 분당은 대출을 일으켜야했고 평촌은 거의 대출없이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사실 아버지 직장이 분당이라 분당이 최우선이었는데 대출에 대한 거부감으로 평촌을 선택했었다고 합니다. 지금도 아쉽다고 말씀하십니다 ㅎㅎ
이후에도 새아파트 조합원 입주권을 매수하면서도 최대한 대출을 안내셨습니다. 평촌에 가까운 새아파트라 살기에 좋았습니다만, 당시 대출을 조금더 일으켜서 평촌에 가깝게 왔거나 분당으로 이사갔다면 더 좋았겠다는 이야기를 종종 하십니다. (제가 중학교를 들어가는 시기이다보니 친한 친구들과 떨어지게 하기 싫었다고도 하셨어요.)
그리고 또 이사하게되었는데 이번에는 인덕원 근처에 대장아파트를 선택하셨습니다. 당시에 저와 같이 임장을 많이 다녔었는데 나이가 드니 숲세권이 좋다고 숲속에 있는 아파트를 찾아다녔었죠. 그 아파트들은 비행기가 지나가는 경로라 매력도가 떨어졌고, 최종적으로 인덕원 근처에 신축 대단지 대장아파트에 입주하셨습니다.
오랜기간 살던 평촌 주변을 벗어나는건 쉽지않더군요. 그래도 다행히 숲세권을 선택하지 않고 대장아파트를 선택한 덕분에 비교적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계십니다.
이번에도 대출을 거의 일으키지 않았습니다만, 후회하지 않으십니다. 왜냐면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어 수입이 끊지면 대출금 상환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죠. 결론적으로는 우리 가족 모두 만족합니다.
만약 대출이 있었다면 정년퇴직한 아버지께서 재취업을 하는데 조급함을 느끼셨을테고 건강이 안좋아지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출금이 없다보니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휴식과 재취업 준비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덜 받으셨고, 현재는 재취업에 성공하여 여유있는 삶을 살고 계십니다.
과거 경험으로 보아 매순간 선택으로 미래 자산가치가 바뀌는 것을 경험해봤습니다.
이런 경험이 제가 독립하면서 아파트를 선택하는데 큰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미래 자산가치를 위해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