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2.10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성공과 위대한 성과를 위한 잘못된 통념에 대해 서술하고 진실을 말해준다.
그리고 어떻게 위대한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해준다.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Chapter1.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할 일 목록’ 대신 ‘성공목록’ #80/20법칙
할 일 목록에는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일들까지 해내야 한다고 우리를 괴롭힌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꼭 해야 하는 일을 잘 알아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파레토는 우리에게 매우 뚜렷한 방향을 제시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성과는 생각보다 훨씬 적은 수의 행동에서 나온다.
20퍼센트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중요한 소수 중에서도 또 중요한 소스를 찾아내어 파고들기 바란다. 80/20 법칙은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
[Chapter1.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온전히 집중해야 함
멀티태스킹이란 허상이다.
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망칠 수 있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으면서 대체 왜 멀티태스킹을 용납하는 것인가?
[Chapter1. 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한 번에 하나씩 습관 #66일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켜야 하는 마라톤 경기가 아니다. 모든 면에서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 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필요한 시간, 66일
습관을 만드는 건 처음에만 힘들다는 사실이다. 습관을 유지하는 데는 에너지와 노력이 훨씬 덜 들어간다. 삶의 일부가 되도록 하나의 습관을 확립하라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데는 평균 66일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좋은 습관을 가진 이들이 다른 이보다 무엇이든 더 잘해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들은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 법을 알고, 그 결과로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Chapter1.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 #언제 어떤 일 할지 정하기
의지력이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 있다. 머리를 많이 쓸수록 정신력이 떨어진다.
의지력을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해야 할까? 의지력에 대해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Chapter1.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우선적으로 중요한 일들을 처리하다 보면 눈에 보이지 않는 중간의 선을 이리저리 넘나들게 된다. 남다른 성과는 일정 정도 이상의 집중력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한 가지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기적은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시간은 결코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극단을 추구하는 것도 나름의 문제가 있다.
일과 개인적 삶 사이에서 중심을 잡는 것과 각각의 시간 속에서 중심을 잡기
직업적인 성공 :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느냐
개인적인 삶 :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알고, 가족과 친구를 알고, 실질적으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한다.
일을 위해서 희생시키면 안된다.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Chapter1. 9장. 크게 벌리는 일은 위험하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빠져선 안 될 필수요소다.
성공하려면 행동이 필요하고, 행동은 생각을 필요로 한다.
[Chapter2. 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초점탐색 질문 #큰그림 #작은 초점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 초점탐색 질문이야말로 바로 그것을 위한 특별한 접근법이다.
초점탐색 질문은 “큰 그림” 질문(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말고도 ‘작은 초점’ 질문(큰 그림을 완성하는 길에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답할 수 있게 도와준다.
최고의 날, 달, 해 혹은 커리어로 가는 길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면 초점탐색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라. 그리고 그것을 묻고 또 물어라 그러면 우선순위에 따라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할 수 있고 이후에 같은 질문을 할 때마다 다음의 우선순위를 보게 된다.
초점탐색 질문은 다음의 세 파트로 나뉜다.
Part1.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이 질문은 당신이 구체적인 무언가를 찾아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Part2. 그 일을 함으로써
단 하나의 일이 한 번으로 그치지 않고 다른 어떤 일을 일어나게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Part3.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
단 하나의 일을 하면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들을 이제부터 노력을 덜 들이고도 할 수 있거나 더이상 하지 않아도 된다.
[Chapter2. 11장. 도미노를 세워라]
#도미노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초점 탐색 질문은 삶의 서로 다른 여러 분야에서 자신만의 단 하나를 찾도록 도와준다. 초점을 맞추고 싶은 분야를 집어넣어 초점탐색 질문을 달리 표현하기만 하면 된다. 정신적행복, 신체적 건강, 개인적 생활, 핵심 인간관계, 일, 회사, 재정적 문제
지금 당장이나 올해 같은 표현을 넣어 시기를 정해주면 적당한 수준의 긴장감을 부여할 수도 있다.
[Chapter2. 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큰해답 #벤치마킹
초점탐색 질문은 큰 질문을 던제는 데 도움을 준다. 큰 목표와 마찬가지로 큰 질문은 크면서 구체적이다. 이런 질문은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으라고 당신을 압박하고, 자극하고, 격려한다. 또한 측정 가능하게 설계되므로 최종 결과물이 크게 바뀌지도 않는다.
높은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당장 할 수 있는 것, 최대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해답이 아닌 ‘가능성이 있는 것’을 선택해 큰 해답을 찾는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당신이 걷는 그 길을 이미 가본 사람을 찾아 그들의 경험을 조사하고, 모델로 만들고, 벤치마칭 하고, 동향을 파악하라.
[Chapter3. 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목적의식 #우선순위
단 큰 하나는 목적의식이고 작은 단 하나는 그 목적의식을 행동으로 옮길 때 필요한 우선순위다.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에 의해 일을 시작하고 그것을 나침반과 같이 이용한다. 그리고 목적의식의 안내를 따라 자신의 행동을 좌우할 우선순위를 정한다.
[Chapter3. 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최종목표 #5년,1년,한달,한주,하루,지금의 목표
[Chapter3. 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생산성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하고, 거기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내는 순간 탁월한 성과가 나온다.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그저 남들보다 오랫동안 일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 두면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
‘시간 확보’는 시간을 일의 중심에 두는 매우 결과지향적인 방식이다. 해야 할 일은 반드시 끝나도록 만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니 달력을 꺼내 단 하나의 일을 마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따로 표시해 둬야 한다.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시간 확보하는 방법
[Chapter3. 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가지 약속]
[Chapter3. 17장.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Chapter3. 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댓글
승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