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중급반 2주차 강의 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4기 35조 벼두기]

이틀 밤에 걸쳐 완강을 하고난 소감은 오프라인 강의가 오후 3시부터 밤 12시까지 이어졌다는데 정말 대단함을 느꼈다. 집에서 컴퓨터 앞에 앉아 멈췄다 들었다 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다!!


1주차 강의를 듣고 '거주분리를 꼭 해야겠다' 마음 먹었었는데 2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너무 많은 단지를 한 번에 접하고 나니 과연 내가 갈아타기를 또는 거주분리를 할 수 있을까? 더 막연하게 느껴지고 대장단지들 가격을 보면서 또 한 번 벽을 느꼈다. 그리고 마지막 강의에서 새벽보기님이 정리해주시는 데 어쩜 내 마음을 읽고 답변해주신 것 같았다ㅎㅎ


지난장에 최고점에 사서 가격 회복이 많이 되지 않은 사람들이 갈아타기를 해야하는 지 고민을 많이 하는데 이미 손실된 금액에 더 손실을 가져가는 선택을 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면서 한 급지 위에 -25%인 단지 중에서 가격 회복이 많이 되지 않은 단지를 찾아야한다. 그래프 모양이 똑같이 생긴 단지를 찾는다면 갈아타기를 할 수 있다.(매수아파트가 싼 것을 찾아야 함) 가장 중요한 것은 하락장이므로 당장 행동하지말고, 조급해 하지 말라고 말해주셔서 가장 어려웠던 숙제가 해결되었다.


두번째는 나는 실거주 갈아타기를 해야하는 건가 거주분리를 해야하는 건가 강의를 들을수록 계속 머릿속이 복잡했었는데 이 부분도 명확하게 정리를 해주셨다. 먼저 종잣돈으로 살 수 있는 아파트를 먼저 볼 것! 결국 내가 지난 강의에서 과제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ㅠ


세번째는 내집마련은 내 상황을 먼저 보고 예산에 맞춰갈 것! 강의를 듣다보니 내 종잣돈으로 가장 좋은 것을 사고야 말겠다!! 라는 강한 의지가 있었는데 다른 한 편으로는 당장 3월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첫째는 어쩌지? 이사가면 적응을 잘 할 수 있을까? 또는 같은 군에서는 제일 좋은구로 가야한다 했는데 직장이 멀어져서 어쩌지? 아이들 육아 하려면 빨리 퇴근해야하는데 또는 우리집은 5식구인데 24평에서 살 수 있을까? 지금 있는 짐을 반은 버려야되나? 같은 별의별 걱정을 안고 있었는데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우리가족이 먼저라는 것!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했다.


그 밖에도 강의를 듣고나니 너나위님이 이 강의는 밥을 떠먹여주는 걸 넘어서 씹게 해주는 강의라는 그 말이 떠올라서 웃음이 났다. 진짜, 진짜, 진짜 강의를 들을수록 서울에 있는 저 많은 단지들을 이렇게 정리해주신다는 게 또 머릿속에 그 많은 단지들을 기억하고 있다는 게 대단하다 느껴졌다. 처음 강의를 들을 때는 선무당이 사람잡는다고 곧 부동산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만만한 일이 아니었음을 다시금 확실하게 실감했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일단은 내 상황에 맞게 과제부터 해야겠다^^





첫번째 목표. 강의 완강하기

(사실 아직은 들어도 완벽하게 머릿속에 넣지는 못하는 것 같다. 복습까지 완벽하게!!)


두번째 목표. 과제 100%완료하기

(하는 척 하지말고 정말로 내가 갈아타기할 아파트를 찾기위해 다시 지난 과제부터 착실하게 합시다!!)


세번째 목표. 실행에 옮기기

(관심단지 설정하고 꾸준히 지켜보다가 기회가 오면 꼭 잡아야지!!)


댓글


벼두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