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89조 비아이] 2월의 원씽은 독서습관 체화!!

  • 24.02.1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출판사: 비즈니스 북스

4. 읽은 날짜: 2024년 2월 6일 화요일부터 시작~2월 17일 금요일까지

5. 총점(10점 만점): 8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 1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우선순위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중도적인 삶


1.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부동산 투자 모임에서 사람들이 가족에 대해 언급을 할 때 유리공이라는 말을 자주 썼는데,

그것이 왜 그런지는 알 수 없었다. 궁금했지만 묻지 않았다. 그냥 대략적인 느낌으로만 이해했다. 제임스 패터슨의 <더 다이어리: 니콜라스를 위한 수잔의 일기>(The Diary)에 그 유리공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어있다고 한다. 개인적 삶과 직업적 삶에서 균형을 잡을 때 우선 순위를 어디에 둬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이 많이 궁금해져서 사실 오늘 바로 주문을 했다.


우리는 삶이라는 게임에서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라는 다섯 개의 공을 저글링하고 있다. 우리는 이 다섯 개의 공들을 모두 떨어뜨리지 않고 저글링하려고 애쓰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일'은 고무공이라서 떨어뜨리면 다시 튀어오른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하지만 나머지 네 개의 공들인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공들이라 떨어뜨리면 산산조각이 나서 돌이킬 수 없다. 따라서 다들 투자공부에 집중하면서도 일요일 하루만큼은 팸데이를 갖는 이유가 이제 이해가 된다. 나도 앞으로는 유리공들이 깨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살살 다뤄야겠다.

 

2. 우선순위와 균형은 함께 할 수 없다.


남다른 성과를 만들려면 우선수위를 세워야 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자동적으로 균형에서 벗어나 어느 하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된다.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대로 관심을 쏟는다는 원리이다. 훌률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1)직업적 양동이의 무게

가장 중요한 업무에는 극단적일 정도로 시간을 투자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큰 부담을 갖지 마라.

 

2)개인적 삶에서의 양동이의 무게

무엇보다도 지속적으로 삶의 각 부분에 대해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각 부분 모두를 지키고자 한다면 무게 맞추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어느 한 가지를 버려둔 채 너무 오래 가서도, 너무 멀리 가서도 안된다.

 

[Chap. 2 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초점탐색질문 #성공습관 #벤치마킹 #트렌딩


초점탐색질문은 삶 전반에 걸쳐 무엇을 원하는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자세히 알려준다. 크고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큰 질문을 던지고 연구하고 역할 모델을 찾는 큰 해답을 찾는 두 단계는 결국 성공습관으로 이어진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손을 뻗으면 닿는 곳 너머에 있는 가장 바깥쪽에 있는 성취의 범위를 선택한다. 이러한 큰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은 힘들지만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 즉, 컴포트존 바깥에서 해답을 찾을 때 최대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결국 큰 해답이라는 것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너머에 있는 전혀 새롭고도 놀라운 해답인 것이다.

 

'최대한 힘을 발휘할 때 쓰는 접근법을 이용해 다른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했던 일을 연구, 즉 벤치마킹과 트렌딩(trending-앞으로의 경향과 추세 등을 점치는 것)을 하는 것이다.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자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줄 단서와 역할 모델을 찾는 것이다. 즉,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이미 가본 사람을 찾아 그들의 경험을 조사하고 모델로 만들고 벤치마킹하고 동향을 파악하라!(책, 논문, 인터넷 등)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뭔가를 이루기 위해 '단 하나'의 최대한 원대한 꿈과 직결되는 큰 질문을 던진다.

책이나 인터넷 등의 도구를 이용해 벤치마킹과 트렌딩을 하면서 그 큰 질문에 대한 큰 해답을 찾아가는 힘든 여정을 통해 성장하면서 성과를 맛보게 된다는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시간확보(Time Blocking)'(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강력한 도구)->시간을 일의 중심에 두는 매우 결과지향적인 방식으로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두고 그 시간에 가장 중요한 일을 하면서 에너지를 쏟는 것이다. 이 번달 나의 목표는 '독서습관 체화'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나에게는 오전 시간이 가장 집중하기 좋은 타이밍이므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오전 6시부터 8시까지는 무조건 독서시간으로 활용할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64) '무척 힘들겠지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걷는 것은 언제나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한계를 최대한으로 넓힐 때 우리의 삶 역시 넓어지기 때문이다.'


(p263) '가치있는 삶을 살아라. 그러면 결국에는 "다르게 살았으면 어땠을까" 대신 "이렇게 살아서 기쁘다."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댓글


비아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