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작은 습관의힘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61조 서아100]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지음/이한이  옮김/비즈니스 북스

3. 읽은 날짜: 2024.02.1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art 1. 아주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Chapter01. 평범했던 선수들은 어떻게 세계 최고가 되었을까]

#매일1% #낙담의 골짜기 #시스템


매일 1퍼센트씩 달라졌을 뿐인데

습관이 가져오는 변화는 비행기 경로가 몇 도 바뀌는 것과 같다. 로스엔젤레스에서 뉴욕으로 비행한다고 생각해보자. 로스엔젤레스 공항을 출발한 조종사가 남쪽으로 단 3.5도만 경로를 조정해도 우리는 뉴욕이 아니라 위싱턴 D.C에 착륙하게 된다. 비행기 앞머리가 단 몇 미터 움직이는 것처럼 작은 변화라 해도, 미국 전체를 가로질러 간다고 하면 결국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도달하는 것이다.

일상의 습관들이 아주 조금만 바뀌어도 우리의 인생은 전혀 다른 곳으로 나아갈수 있다.


낙담의 골짜기를 견뎌라

대나무는 처음 5년간 땅속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뿌리를 내리는 동안에는 거의 눈에 띄지 않지만 이후 6주만에 지상 30미터 높이로 자라난다.

습관 역시 대부분 중대한 한계점에 도달해서 새로운 성과를 보이기 전까지는 아무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과정 초기와 중기에는 이른바 ‘낙담의 골짜기’가 존재한다. 변화는 극히 작고 눈에 보이는 결과는 없으니 쉽게 그만두는 것이다. 변화는 수년에 걸쳐 진행되다가 어느 한순간에 일어난다. 석공이 100번 망치를 내리치지만 돌에는 금조차 가지 않는다. 101번째 내리치자 돌이 둘로 갈라진다. 그건 그전에 계속 내리친 일들의 결과이다.


바보야, 문제는 시스템이야

습관을 바꾸기가 어렵다면 우리 자신의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우리의 시스템이다.

목표를 높이지 마라. 시스템의 수준을 (어렵지 않게)낮춰라.


Chapter03. 무엇이든 쉽게, 재밌게, 단순하게

#효율성

습관은 자유를 제한하지 않는다. 오히려 만들어준다. 실제로 습관을 다루지 못할수록 자유가 줄어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좋은 경제적 습관을 들이지 못했다면 늘 다음에 쓸 돈 때문에 시달린다. 좋은 건강 습관을 들이지 못했다면 늘 체력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좋은 학습 습관을 들이지 못했다면 늘 뒤처지는 것처럼 느낀다. 언제 운동을 할지, 어디서 글을 쓸지, 언제 청구서를 지불할지 등 간단한 일들을 결정하는 데 늘 쫓긴다면 자유롭게 쓸 시간이 줄어든다.

이처럼 습관을 만드는 것은 장래에 하고 싶은 일을 더욱 잘할 수 있게 해준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1)분명하게 만들어라(신호)

2)매력적으로 만들어라(열망)

3)하기 쉽게 만들어라(반응)

4)만족스럽게 만들어라(보상)

나쁜 습관을 깨뜨리는 방법

1)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2)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3)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4)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Part 2. 첫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Chapter04. 인생은 생각하는 만큼 바뀐다

행동 변화 과정은 인식에서 시작한다. 습관을 변화시키기 전에 먼저 습관을 인식해야 한다.

확인하고 외치는 것은 행위를 말로 표현함으로써 무의식적 습관을 의식적인 단계로 끌어올린다. 즉, 인지수준을 높여준다.


Chapter05. 아주 구체적으로 쪼개고 붙여라

#습관쌓기

‘다음주에 나는 [X월 X일] [X시]에 [X]에서 최소 20분 동안 격렬한 운동을 할 것이다 와 같이 새로운 습관을 언제 어디서 수행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사람들은 그것을 지키는 경향이 더욱 크다.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부여하라. 시간과 장소를 명확히 제시하라 이를 충분히 반복하면 ‘왜’라는 의문을 품지 않고 적시에 적정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습관쌓기 공식은 다음과 같다. ‘[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Chapter06.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

#맥락

우리의 마음은 습관을 집,사무실, 체육관같이 그 행위가 일어나는 장소들에 연결한다. 각각의 장소는 특정 습관이나 일상 행위들에 연결되고 강화된다. 맥락의 힘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전략을 하나 더 알려준다. 새로운 환경에서는 습관을 바꾸기가 쉽다는 것이다.

가능하다면 한가지 습관이 일어나는 맥락을 다른 것과 섞지 않도록 하라. 맥락들을 섞기 시작하면 습관들도 뒤섞인다. 그러면서 그중 더 쉬운 일을 하게 된다. 공간을 따로 쓸 수 없다면 활동 구역별로 나눠라. 컴퓨터로는 글만 쓰고, 태블릿으로는 책만 읽고, 스마트폰으로는 SNS와 문자 메시지만 이용하는 이가 있다. 모든 습관이 자기 구역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Part 4. 세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Chapter11. 1만 시간의 법칙은 틀렸다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반복’이다.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습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 기반해 형성된다는 것이다.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횟수다.


[Part 5. 네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습관은 두 번째 실수에서 무너진다

처음의 실수가 절대 나를 망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뒤이어 또 실수 할 수 있다. 한번 거르는 것은 사고다. 두 번 거르는 것은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했을 때 빨리 되돌아온다. 빨리 회복한다면 습관이 무너진 것은 중요하지 않다. 이 규칙(‘절대로 두번은 거르지 않는다’)은 습관을 잘, 또는 완벽하게 해낼 수 없을지라도 이를 유지하는데 무척이나 중요하다. 묹는 실수하는 것이 아니다. 완벽하게 하지 못하면 전부 소용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Part 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

“최고의 선수들과 보통 사람들의 차이가 뭡니까?” “그러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없지만 그들에게 있는 거요”

“어느 시점에 이르러 매일 같이 하는 훈련에서 오는 지루함을 견디는 게 관건이죠. 같은 리프트 동작을 하고 또 하는 거요”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 역시 우리처럼 동기가 일어나지 않는 걸 느낀다고 말했다. 단지 이들은 지루함을 느끼는 대신 동기가 일어날 방법을 계속해서 찾는게 차이라고 했다.

누구나 어떤 일에 대한 동기를 느꼈을 때 그 일을 할 수 있다. 차이를 만들어내는 건 그 일이 흥미롭지 않을 때도 계속해 나가는 능력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아주 작은 습관이 계속되면 커다란 차이를 만들어낸다.

2.좋은 습관은 분명하고, 매력적이고, 쉽게, 만족스럽게

3.나쁜 습관은 보이지 않게, 매력적이지 않게, 하기 어렵게, 불만족스럽게

4.습관은 완성이 아니라 횟수이다.

5.성공하는 사람들이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은 동기가 아니라 계속해 나가는 능력이다.

6.100번만 반복하면 그게 당신의 무기가 된다.

7.습관은 두번 째 실수에서 무너진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완벽보다 완성하기(과제 기한까지 끌지 않기)

2.한달복기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15) 100번만 반복하면 그게 당신의 무기가 된다.


댓글


user-avatar
망고스틱user-level-chip
24. 02. 19. 15:16

독서 내용 너무 깔끔하게 정리 잘하셨네요..!!👍👍👍 완벽보다 완성주의로 화이팅입니다

user-avatar
별맘user-level-chip
24. 02. 19. 15:46

저 챕터8 어딘가에서 방황하다가 지금 본.깨.적으로 넘어왔는데, 미리 답사한 기분입니다. 습관을 만든다는 게 자유를 만드는 일이라는 것은 자꾸만 기억해야 할 일인 거 같아요. "100번만 반복하면 그게 당신의 무기가 된다." 라는 말은 저에게는 희망의 메시지처럼 들리네요. 좋은 독서후기 감사합니다!

유명부자user-level-chip
24. 02. 19. 16:31

인생은 생각하는 만큼 바뀐다.. 요즘 저도 많이 생각하는 부분이라 마음에 와 닿네요..^^ 덕분에 다시 한번 되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