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 제임스 클리어 / 비즈니스 북스
3. 읽은 날짜 : 2023. 02.12~02.17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습관이 곧 정체성이다.
습관을 변화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하고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변화시키는 작은 행동들로 내 정체성을 수정하고 확장하여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 행동변화의 4가지 볍칙
첫째, 분명해야 달라진다.
실행 의도: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습관 쌓기: 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과거의 습관 위에 습관를 쌓아 올려 습관을 지속적으로 실행 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둘째,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유혹 묶기(하고 싶은 일 +해야 하는 일)
내가 원하는 행동이 일반적인 집단에 들어가기, 동기부여 의식 만들기
셋째, 쉬워야 달라진다 : 새로운 습관을 할 때 2분 이하로 한다. 환경 갖추기
넷째,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 스스로 즉시적인 보상(강화 요인 이용), 습관 추적, 습관을 두 번 거르지 마라.
분명하게 만들기, 매력적으로 만들기, 하기 쉽게 만들기, 만족스럽게 만들기로 좋은 습관은 강화하고 반대로 보이지 않게 만들기,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기, 하기 어렵게 만들기, 불만족스러운 것으로 만들기의 과정으로 나쁜 습관을 버리도록 해야 한다.
#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경쟁할 분야를 제대로 선택하고 나에게 맞는 습관을 선택해야 한다. 습관이 일상이 되면 흥미와 만족감이 줄어들지만 지루함을 견디고 기분이 안 좋을 때도 꾸준히 일정에 따라야 한다. 삶에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하나의 정체성을 고수하지 않고 숙고와 복기를 거쳐 개성하고 조정해 나가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이 책은 나의 정체성에 변화를 준 계기가 된 책이었다. 아무리 뚜렷한 목표라도 그 자체에 초점을 두면 목표를 위한 실행이 고되게 느껴지고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멍하게 오랫동안 휴지기를 가졌다. 이 책을 읽고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목표보다는 ‘나의 정체성 변화’에 초점을 두고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다. 목표를 이루어가는 과정에 도움이 되는 습관이 무엇인지 스스로 자각해서 행동하면 잠깐 옆으로 새거나 실패하더라도 다시 길을 찾아 갈 수 있다. 결국은 나의 정체성을 바꿔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을 그리고 거기에 맞는 행동들을 이 책에서 알려준 4가지 법칙에 따라할 변화 시켜야 한다.
그 과정 중에서 필요한 건 숙고와 복기,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항상 점검하면서 꾸준하게 지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번 주의 독서 원씽의 책과 연결되는 부분이 있는데 원씽의 경우에도 가장 큰 목적의 달성을 위한 지금 당장 현재 할 수 있는 단 하나를 찾고 그것을 계속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는 건데, 이 책에서는 정체성 변화라는 원씽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반복을 하는 과정에서 일상처럼 굳어지는 습관으로 지루해지는 것을 조심하고 현재 나의 습관과 정체성이 나에게 독이 되지 않는지, 나의 성장을 가로막는 것은 아닌지 주기적인 숙고와 복기로 나를 점검해야 겠다.
책에서 말한 1년에 한번보다는 투자자로서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어가고 있기에 한달에 한번 숙고와 복기를 하고 나의 습관을 점검해봐야 겠다.
예비 투자자로서 월부 강의를 듣고 배우며 한 달 뒤 나에게 던질 질문들을 만들고, 습관 점검표를 체크해봐야 겠다.
월부생활 3개월째, 토요일이 되면 조원들과 임장을 위해 평일과 똑같이 일어나 나만의 루틴을 만들었다. 열중반을 시작하면서 두 달간 쌓은 습관이 무너질까봐 언니와 주말마다 임장을 가기로 했다. 배우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나의 실행력이 문제라는 것을 알았고 주 1회 임장을 주 2회로 늘리고 임장 습관을 만들기 위해 언니와 함께 임장 중간에 맛집과 카페에서 휴식을 기대하면서 함께 해보기로 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4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돈이 복리로 불어나듯이 습관도 반복되면서 그 결과가 곱절로 불어난다.
어느 순간에는 아주 작은 차이여도, 몇 달 몇 년이 지나면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해질 수 있다.
p.55
나는 이런 것을 '원하는' 사람이야."라고 말하는 것은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말하는 것과는 매우 다르다.
자신이 어떤 모습에 자부심을 가질수록 그와 관련된 습관들을 유지하고 싶어진다.
p.66
습관을 변화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얻고 싶은 결과가 아니라 되고 싶은 사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p.159
어떤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그런 습관을 지닌 사람들 사이에 있어라. 그러면 함께 성장할 것이다.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싶다면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적인 집단, 자신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집단으로 들어가라.
p.188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반복'이다.
p.192
습관이 자동화되려면 얼마나 오래 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자주 반복하느냐가 중요하다.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횟수다.
p.255
습관은 두 번째 실수에서 무너진다.
p.259
두 번 거르지 마라. 하루 걸렸다면 가급적 빨리 궤도로 되돌아가라.
p.286
장기적으로 만족스러운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자신의 성격과 재능에 일치하는 습관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자신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것들에 노력을 쏟아라.
p.295
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p.298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313p
자기 인식의 결여는 독이다. 숙고와 복기는 해독제다.
323p
고통은 진보의 동력이다. 모든 고통의 근원은 상태를 변화 시키고자 하는 열망이다. 이는 또한 모든 진보의 근원이기도 하다. 자신의 상태를 변화 시키려는 열망이 행동하게 만드는 힘이 된다. 뭔 가를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지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댓글
일당백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