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저자 및 출판사 : 앨런피즈・바바라 피즈 / 반니
읽은 날짜 : 2024.02.02.~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망상활성계 ‘RAS’ #데드라인 정하기 #포기,좌절금지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책의 저자 ‘앨런 & 바바라 피즈’는 부부로,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경로를 개척해야 한다며, 사람의 뇌에는 생체 경로 탐색 시스템을 이용하여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경험 후,
우리 뇌의 RAS(망상활성계)를 활용하여, 목표설정, 시각화, 긍정의 확언, 끌어당김의 법칙을 체험하여 원하는 것을 얻어낸다는 도서.
2. 내용 및 줄거리
:
- 1장 망상활성계RAS의 비밀
망상활성계 RAS(Reticular Activating System)는 수립된 목표와 목적까지 갈 수 있는 경로를 찾아간다. 혼잡한 공항 터미널에서 내 이름이 불리면 귀가 번쩍 뜨이게 하고, 구입하려는 차를 결정하게 되면 길거리에 해당 차종의 수가 늘어난 것 처럼 눈에 많이 보이는 것처럼.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여 RAS에 입력하자.
- 2장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라
목표노트에 목표를 손으로 쓰고, 정보를 수집하고 매일 보고 읽으면, 관련 정보가 사방에서 나타나기 시작한다. 목표목록을 작성을 당장 작성 하자
- 3장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목표목록 작성, A칸-시급히 달성할 것, 내게 가장 의미가 큰 항목 / B칸-중요하지만 막상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전 생각의 여지가 있는 항목 / C칸-흥미를 유발하고 도전 의식을 부르지만, A, B 칸으로 격상되려면 정보와 동기요인이 필요한 항목.
남들이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찾아 그것을 목표로 만들어 목포목록을 쓰고 고쳐쓰기를 반복하자 목록이 많을수록 좋고, 당장 시작하라
- 4장 데드라인 없는 계획은 계획이 아니다
현실적일 것, 빠듯할 것, 스타트 라인을 겸 할 수 있는 데드라인을 정하자. 벅찬 목표는 작게 나누면 이룰 수 이룰 수 있다. 플랜A가 먹히지 않아도 플랜B, C, D...를 만들자. 우울증등 부정적인 생각도 데드라인을 부여하자
- 5장 누가 뭐라고 하든 밀고 나가라
남들은 걱정이 앞서서, 비교되기 싫어서, 기죽기 싫어서 내꿈을 말린다.
그런 상대에게는 사실을 동의 하고 내 입장을 다시 말한다. 비판자의 의견에는 반대해도 그들의 의견을 가질 권리는 인정할 수 있다. 발언권 자체는 인정한다.
내 목표는 타인에게 손해을 입히거나 타인의 기분을 해치지 않는 것까지 포함하고, 동의하기 힘드 비판을 가해도 마찬가지다.
- 6장 내 인생의 최고 결정자
지금 내 상태의 책임 있는 전적으로 사람은 나다.
내 인생에서 일어나는 일의 상당한 부분은 내가 통제할 수 없다.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무엇을 생각할지, 어떻게 반응할지, 어떤 선택을 할지에 대한 통제권은 전적으로 나에게 있다. 내 생각과 행동과 반응을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나다. 거기에 대한 지배력을 행사하는 사람은 바로 나다.
- 7장 시작화 기법
뇌는 내가 정말 달리는지 달리는 꿈을 꾸는지 분간하지 못한다. / ‘부자가 된다’라는 표현은 모호하다. ‘0000.00.00.까지 순자산 000억 소유’ 구체적인 목표를 잡고 목표로 가는 과정과 단계를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하자./ 긴장을 푼다 – 대상을 그린다. - 나를 그림 안에 넣는다. - 행동에 옮긴다.
- 8장 확언의 힘
나의 바람과 주장을 내 직관이 되고 본능이 될 때까지 말과 글로 반복한다. 긍정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확언을 만들자.
- 9장 버릇 바꾸기
코끼리 다리의 사슬이나 밧줄처럼 우리도 정신적・정서적 쇠사슬에 묶여 있다. 무언가를 이루는 과정은 RAS에 소망의 긍정형 이미지 주입에서 시작된다. 가장 많이 어울려 다니는 5명은 좋든 싫든 나는 그들과 동급이거나 평균이다. 다음 단계로 도약하는 데 기를 보태 줄 친구들을 늘려라.
- 10장 확률게임
80/20 법칙(파레토 법칙), 특정 노력과 활동(20%)이 행복과 성과의 대부분(80%)을 좌우한다. 내 인생에 별다른 기여를 하지 않는 일들이 내 시간의 80%를 차지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힘들고 보람 없는 80%를 제거하고 20%로 놀라운 결과 달성한다. 금전적・정서적 보상이 가장 크게 따르는 곳에 에너지를 투입하자.
- 11장 웃음이 만병통치약
스트레스는 면역계를 고갈시킨다. 인체는 스트레스를 신속히 처리하고 재빨리 정상으로 복귀하도록 진화했다. 현대에는 수십 년씩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인간은 이런 장기적 스트레스에 내성이 부족하다.
죄책감, 민망함, 수치심, 발끈함은 본능적 감정이 아닌 선택할 수 있는 감정, 이런 감정을 선택하지 말자, 성공에 이롭기보다 해로운 감정이다.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나만의 유머 레퍼토리를 개발하자
- 12장 두려움과 걱정 극복
거절당했을 때 효과적인 대응책, 1. 인신공격으로 받아들이지 말자, 2. 기분 나쁜 것이 정상이다, 3. 제한 시간을 두자.
거절해야 하는 입장, 1.감사한다. 2.거절하는 이유를 밝힌다, 3.장점을 칭찬한다.
두려움을 이겨내는 방법, 1.잠시 휴식을 취한다. 2.상식 적으로 생각한다. 3.기본으로 돌아간다.
걱정은 지극히 비생산적인 일이다. 밑지는 장사도 걱정거리 대부분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 13장 포기금지, 좌절금지
타인에 대한 부탁은 끈기다. 포기하지 말고 내가 바라는 바를 계속 각인시키자. 의사결정자들이 내 제안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검토할 기회를 계속 제공하라, 실패자들은 자신이 성공에 얼마나 근접했는지 알지 못한 채 포기하고 있다.
- 14장 파산자에서 갑부로
계속해서 주위에 계획을 말하고 도움을 구하자, 입소문으로 사연들이 퍼져나가 사방에서 사람들이 나타났다. 언론 노출전략으로 기사를 써서 헤드라인을 뽑고 주제를 잡고 저자 소개와 책 소개를 써서 언론에 뿌렸다.
- 15장 몸에게 지령을 내려라
명료하게 정의한 목표를 손으로 또박또박 적었다. 온 세상이 반대하는 목표가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목표다. 비록 처음 계획대로 풀리지 않아도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기정사실 이다.
사람들은 선뜻 긍정의 경로로 나서지 못하는 것은 시작하기도 전에 부정적 확률에 압도되는 탓, 확률이 내 편이 아니라고 시도하지 말란 법은 없다. 목표를 향하는 길에 나서면 새로운 문들이 열린다.
- 16장 종합장
인생의 성공, 원하는 것을 얻는 것, 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은 계획과 실행의 문제, 성공의 가장 결정적인 단계는 ‘무엇을’을 결정하는 단계, 목표를 정하면 사방에서 방법이 나타나고, 그 방법들을 반영해 행동 계획을 세우고 현실성 있는 데드라인을 잡자.
생각이 종이에 글로 구체화되는 순간, RAS가 원하는 것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답들을 찾기 시작한다.
목표를 한입 크기로 잘게 분리하자,
내가 인생에서 무엇을 얻게 될지는 오늘의 내 선택에 달렸다. 확언으로 결과에 집중하고 시각화를 통해 성공을 미리 그린다. 성공한 사람들의 버릇을 의도적으로 배우자,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든 주저 없이 첫걸음을 떼자. 스트레스를 받고 자포자기에 빠지고, 좌절감이 들 때는 그런 상태를 끝낼 데드라인을 정한다.
성공 비율은 사람마다 다르다. 나의 성공 비율을 내가 알아서 내야 한다. 내 인생은 내가 주도한다. 그만두고 싶을 때는 목표목록을 다시 읽고 원하는 결과만 생각한다. RAS는 강력한 성공 엔진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RAS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GPS의 안내를 받아보려고 한다. 원하는 목적을 손으로 써보고, 목표를 위해 정진하며 조금만 더 열정적으로 끝까지 포기 없이 정진한다면 무엇이든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잊지 않고 지속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었고,
그동안 남에게 양보해왔던 내 인생의 결정권을 오늘부터는 꼭 내가 결정하고 나의 목표를 향해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어 나의 또 다른 터닝포인트가 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나는 무의식중에 RAS를 알고 있었을지 모른다. RAS에 내용을 주입하더라도 금방 또 다른 목표로 갈아타 왔었고, 배려라는 회피 속에 숨어 살면서 내 인생이 결정을 내가 하지 않고 있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그동안 RAS의 GPS 기능을 무시해오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만 따랐던 거 같다. 나에 대한 메타인지를 다시 한번 평가하게 되었고, 내 삶은 작은 결정이라도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해야겠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98, 6장 내 인생의 최고 결정자
: 지난 상승장에 최고가에 집을 필 수 있었을 텐데, 그동안 살아오는 방식과 무언가 크게 한방 치겠다는 욕심으로 팔지 못하고 현재는 헐값에 내놓아도 팔리지 않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부동산은 떨어질 것이라는 판단과 집을 사지 말자는 결정으로 부동산에 무지했었고, 부동산 공부를 전혀 하지 않았었고,
무지한 재테크에, 부동산보다는 주식에 몰입했었고, 그 결과 부동산 공부를 전혀 하지 않고 있었기에 좋은 수익을 낼 기회가 있음에도 이를 알지 못하고 보내 버린 경험이 있습니다.
108p ‘나쁜 선택의 나쁜 결과는 인생이 우리에게 교훈을 주는 방법이다. 사람들은 대개 경험에서 배운다. 같은 실수를 또 하는 것은 내가 경험에서 교훈을 얻지 못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같은 실수를 하고 있는가?’
저 역시 좋지 않은 선택으로 좋지 않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더 이상 이런 경험은 다시는 하고 싶지 않았기에 인터넷, 유튜브, 책 등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찾아보다 들어온 곳이 월부입니다.
더는 나쁜 경험을 하고 싶지 않기에 더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 동료들과 으샤으샤 하면서 현재까지는 열공을 하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어린 시절은 무언가 잘 못 되었을 때 남의 탓을 하기 일쑤였다. 엄마 탓, 친구 탓, 동료 탓 등, 길을 가다 자동차 뒤편에 쓰여있던 ‘내 탓이요’라는 단어를 처음 보았을 때는 ‘뭐지’하고 스쳐 지나간 일이 있습니다. 어느 날 보니 모든 것은 나의 결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 거 같습니다. 더 이상 내 결정에 남의 탓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스튜어트다이아몬드)’, ‘세이노의 가르침(세이노),’
댓글
레드라이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