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본깨적 독서 후기 [열중35기 1단 1씽은 독서3매경이조 날아올라]

  • 24.02.21

책 제목: 본깨적

저자 및 출판사 : 박상배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독서마인드셋 #독서습관 #인생변화



책에서 본 것 & 깨달은 것

p.72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하지만 깨닫는 것만으로는 역시 삶이 바뀌는 데 한계가 있다. 생각은 잡아두기가 무척 어렵다. 깨달은 것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것이 '적(용)'이다. '적'은 구체적일수록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지행용훈평! 책을 읽고 깨닫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반드시 실행을 거쳐야지만 그것이 나의 인생이 된다.


p.84

1124 재독법(1일,1주,2주,4주)

일주일이 지났을 때 한 번 더 읽고, 2주째에 한번 더, 마지막으로 4주째에 한 번 더 반복해 읽는다.

빨리 삶을 변화시키고, 책을 읽은 효과를 확실하게 얻고 싶다면 꼭 적용해보자.


p.100

변화하고 싶다면 나를 둘러싼 단단한 껍질부터 깨야 한다. 오랜 세월에 걸쳐 굳어진 고정관념과 습관으로 단단해진 껍질을 깨지 않으면 삶을 바꿀 수 없다.

자신의 제한된 경험에 발목 잡히지 않으려면 간접적으로나마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 가장 쉽고 넓게 간접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책만 한 것이 없다.

>>>에고로 가득찬 나의 단단한 껍질을 깨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나는 유연한 사람이고 무엇이든 받아들이고 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내가 가진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똑같은 생각과 말, 행동을 하고 있다. 나의 에고를 깨고 나오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책을 읽고 흡수를 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p.103

나를 제대로 알면 그때부터 변화에 가속도가 붙는다. 미처 몰랐던 강점을 찾아 발전시키고, 변화를 가로막는 나의 단점을 찾아 고치려고 노력하다 보면 어느 순간 몰라보게 변화한 자신을 볼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나는 어떤 사람인지, 어떤 것을 잘 하고, 어떤 것을 잘 못하는지에 대해 메타인지가 더 잘 되는 것 같다. 하지만 내가 인지하고 있는 나의 단점을 고치려는 노력은 여전히 굉장히 어렵다. 힘들지만 하나씩 깨야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


p.115

부정적 사고방식을 고치지 않고서는 적극적으로 삶을 변화시킬 수 없다. 사고방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부정적으로 사고하느냐, 긍정적으로 사고하느냐는 노력하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매사에 긍적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사고방식도 긍정적으로 바뀐다.


p.117

병렬독서

수직적 병렬독서: 비슷한 주제를 다룬 책 여러 권 읽기 -> 깊은 고민과 해답 필요할 때

수평적 병렬독서: 다양한 주제를 다룬 책들을 동시에 이것저것 골라가며 읽기 -> 사고를 확대하고 유연하게 만듬


p.147

책에서 본 것은 상단에, 깨닫고 적용할 것은 하단에 적는다. 키워드 중심으로 핵심 요약.


p.177

333본깨적

SKI: 주제,키워드,인상적인 구절

책 제목은 책의 주제와 키워드를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목과 앞표지에 있는 문구들만 잘 살펴봐도 주제와 키워드가 보이기도 한다. 인상적인 문장은 마음에 와 닿는 문장이 아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려는 핵심 내용을 담은 문장이라 이해하는 것이 정확하다.


MRK: 동기,역할모델,지식

동기- 어떤 형태로든 자극을 주고 마음을 움직이는 모든 것

역할모델- 동기만으로 부족하다면 책 속에서 역할 모델을 찾아 그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도 좀 더 깊은 깨달음

지식- 단순히 알고 있는 수준을 넘어 자신의 입장에서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


KIA: 카이젠(개선), 아이디어,사실적용

삶의 변화는 작은 변화에서 시작. 아이디어는 휘발성이기 때문에 따로 정리. 적용이 곧 실천, 적극적으로 적용


p.234

삶을 변화시키려면 '지속성'이 중요하다. 하루 이틀 반짝 열심히 사는 것보다 하루에 한 가지씩이라도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할 때 삶은 변한다. 목표가 과하면 빨리 지친다. 과한 욕심 부리지 말고 한 책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얻고 실행하는 '원 북, 원 매시지, 원 액션'을 기준으로 목표를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쉬운 것 같으면서도 지속성이 정말 어렵다. 초반에는 반짝 열심히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흐지부지되고 편한 상태로 안주하고 있다. 처음부터 오래 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딱 한 달 씩 계획을 잡고 그 계획을 12번 성공하면 된다.



적용할것

-책을 읽으며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을 책의 상단과 하단에 적으면서 독서하기

-책 읽으면서 키워드를 찾고 저자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내용을 책 앞에 적기

-인상깊은 책은 4번 읽기


댓글


I날아올라I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