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 후기 [하하호호하니]

  • 24.02.21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출판사 : 반니 

읽은 날짜 :  2024.2.19-2.2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RAS  #목표설정 #나아가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앨런 피즈와 바바라 피즈는 부부다. 동기 부여와 관련한 여러 책을 쓰고 성공했다가 사업적인 어려움으로 40대에 파산을 했다가 동기 부여를 스스로 실천하며 다시 베스트셀러를 쓰며 재기에 성공했다. 부부는 뇌과학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해내는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RAS는 망상활성계로 뇌간에서 뻗어 나온 신경 세포와 신경섬유 다발이며, 뇌의 영역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RAS는 뇌의 게이터키퍼로, 후각 정보를 제외한 감각기관으로 입력되는 모든 정보 중에 어떤 정보를 뇌로 보낼지 결정한다. 그래서 RAS는 뇌의 활성화 스위치며 동기부여 센터다.

사람은 어떤 신념 체계로 RAS를 만드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이 굉장히 달라질 수 있다. 재미있는 점음 RAS는 '무엇을' 원할 지 결정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이룰지는 결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RAS로 목표 설정만 잘 하면 RAS가 끌어당김의 법칙처럼 목표와 관련된 것들을 인식하고, 해결 방법을 찾게 되므로 내가 어떤 목표를 설정하냐가 나의 삶을 다르게 할 수 있다.

목표 설정은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길수록 좋다. 그리고 목표 설정을 할 땐 데드라인을 정해야 한다. 목표를 정했으면 누가 뭐라고 하든 밀고 나가야 하며 시각화와 확언을 통해 목표를 계속 생각해야 한다. 우리의 뇌는 실제와 거짓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각화와 확언을 통해 목표를 향한 RAS 작동을 더 잘할 수 있다. 그 외에 RAS를 방해하는 나쁜 버릇을 바꾸고, 목표가 고민될 땐 확률을 생각하며 목표가 이루어질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마인드세팅으로 잘 웃고, 두려움과 걱정을 극복하며 포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목표대로 RAS를 작동시켜 성공한 사람들이 많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목표 설정이 왜 중요한지 뇌과학적인 입장에서 설명해서 납득이 되었다. 그리고 목표 설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뜬구름 잡는 목표 설정이 아니라 나의 뇌를 조종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목표를 작성함으로써 RAS를 작동시키고, 그렇게 하면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쉽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그리고 나의 감정을 잘 다르실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책마다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이 다른 것 같다. 이 책에서는 가능한 많은 목표를 적어보고, 목표 안에 순위를 정해서 실천해 보라고 한다. 나의 상황에 따라서 목표가 달라질 수도 있고, 목표를 작성하고 생각함으로써 목표 달성에 가까워질 수 있으므로 목표를 잘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목표를 쓰고 나서는 반복적으로 RAS가 나의 목표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시물레이션을 돌려보고, 확언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수많은 장애물도 발생한다. 장애물은 타인일 수 있고, 내 마음에서 올라오는 다양한 부정적 감정일 수 있다. 타인의 방해를 예의있게 내 마음에서 무시하고, 강한 확신과 믿음으로 끊임없이 나아갈 것, 내 마음의 불안한 감정이 의미 없음을 깨닫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P 180쪽 이후 <확률게임> 파트

: 저자는 보험 영업을 하며 전화를 할 때 얼마나 고객이 전화를 받아주고, 영업에 응하는지에 대한 확률을 계산해서 적용했다. 투자에 있어서 성공할 확률은 어느정도 될까? 20/80법칙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무엇이 있을까?


댓글


하하호호하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