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본깨적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90조 주주마마]

  • 24.02.2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3.02.20-2023.02.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2. 1장. 삶을 바꾸는 책 읽기는 본깨적이다]

#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것

책을 읽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책에서 본 것이 무엇인지, 책을 보면서 무엇을 깨달았는지 정리하고,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적용할 만한 것이 있는지 고민해보는 것이 '본깨적 책 읽기'의 핵심이다.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깨달은 것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것이 '적(용)'이다. '적'은 구체적일수록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Chapter2. 3장. 1124재독법이 망각을 잡는다]

#1124재독법 #333재독법

도망가려는 기억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반복'이다. 기억이 가물가물해질 무렵 다시 릭기를 네 번 반복하면 책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똑같이 네 번을 반복해 읽어도 어떤 주기로 반복하느냐에 따라 효과는 달라진다. 하루가 지났을 때 반복해 읽으면 기억의 상당 부분을 붙잡을 수 있다. 하루가 지나면서부터는 망각 속도가 다소 둔화되므로 일주일이 지났을 때 한 번 더 읽고, 2주째에 한 번 더, 마지막으로 4주째에 한 번 더 반복해 읽는다. 한 달 동안 네 번을 반복해서 읽으면 해마가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정보라 판단하고 기억 속에 각인하는 작업을 한다.

3일 동안 3명에게 3분 동안 이야기하는 것이 재독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Chapter2. 6장. 나를 이해하는 방법, 책 속에 있다]

#

고통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비로소 변화는 시작된다. 책이 나를 변화하게 하기를 기대하기 전에 스스로 변화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나를 제대로 알면 그때부터 변화에 가속도가 붙는다. 미처 몰랐던 강점을 찾아 발전시키고, 변화를 가로막는 나의 단점을 찾아 고치려고 노력하다 보면 어느 순간 몰라보게 변화한 자신을 볼 수 있다.


[Chapter2. 8장. 실행을 방해하는 원인부터 제거하라]

#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해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마치 실행한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많은 정보를 얻기 보다는 적은 양이라도 중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여러 번 반복하면서 읽고 배우는 것이 좋다. 얕고 넓은 정보보다는 적더라도 깊이 있는 정보가 행동하는데 더 도움이 된다. 그러려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책을 읽고 또 읽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를 알더라도 뿌리까지 완전히 이해하면 헷갈릴 일이 없다. 생각이 확실하면 그만큼 실행하기도 쉽다. 실행을 방해하는 원인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부정적 사고방식'이다.


[Chapter3. 1장. 책을 읽는 데도 준비가 필요하다]

#연관성 #키워드 #이해하려는 마음

이 책과 나의 연관성은? 책의 예상 키워드는?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이 세 가지 질문을 던지고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만으로도 책 읽기의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표지, 목차, 프롤로그, 에필로그를 읽어보고 어느 정도 내용을 파악했다면 이 책과 나와의 연관성을 체크해보면 된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가 강조해서 이야기하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려는 마음이 필요하다.


[Chapter3. 4장 책 여백 상하단에 본깨적 정리하기]

#본것 #삶에 적용 # 반복 #재독

책에서 본 내용을 토대로 깨닫고, 삶에 적용하기를 반복해야 삶이 바뀔 수 있다. 즉, 책을 읽고 무엇을 보고 깨닫고 적용할 것 인지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본 것은 밑줄, 박스 친 내용을 키워드나 핵심 문장으로 요약해 페이지 상단에 적는다. 가능한 한 키워드 중심으로 핵심을 요약하는 것이 좋다.

책 속 본깨적의 진가는 재독에서 빛난다. 신기하게도 책을 덮었을 때는 기억나지 않던 내용들이 핵심 키워드와 문장을 보는 순간 기억나는 경우가 많아 재독을 하기가 수월했다. 좋은 생각이나 아이디어는 종종 혜성처럼 나타났다 순식간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떠오르는 즉시 메모해두지 않으면 영원히 놓칠 수도 있지만 본깨적을 하면 이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Chapter3. 5장 마무리 5분이 책을 살린다]

#인덱스

삼색 인덱스로 책 속 본깨적을 분류하고, 키워드를 적어놓으면 인덱스만 봐도 어디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파란색 - 희망 - 본 것, 노란색 - 빛 - 깨달은 것, 빨간색 - 열정 - 적용할 것

나에게 유용한 책인지 평가하기,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 책 속의 책 또는 연관 지어 읽어볼 책이나 내용은 무엇인가?


[Chapter3. 6장. 본깨적 노트 작성, 선택이 아닌 필수]

#본깨적 노트 #키워드

책을 읽고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번거롭더라도 꼭 작성해야 한다. 책을 많이 읽은 사람들이 대체로 글도 잘 쓰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책이 전하고자 하는 중요한 내용을 적어보고, 책을 읽고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도 다시 한 번 정리해본다. 키워드 중심의 핵심 요약정리는 중요한 문장을 베껴 쓰는 것보다 어렵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꿰뚫고 있어야 한두 페이지에 중요한 내용을 모두 담아낼 수 있다. 본 것은 저자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라면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나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나의 관점은 주관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 내가 처한 상황이나 고민 속에서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을 찾게된다는 얘기다. 내 주변의 작은 것이라도 어제보다 0.1%라도 개선된다면 훌륭한 적용이 될 수 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아주 작은 것이라도 머릿속에 떠오르면 본깨적 노트에 적어놓았다가 실천할 것을 권한다.


[Chapter3. 7장. 본깨적 책 읽기, 함께하면 효과가 더 크다]

#독서모임

책을 읽은 후에는 여러 사람이 모여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생각을 공유해야 생각이 깊어진다. 혼자 있을 때는 전혀 떠올리지 못했던 이야기를 다른 사람을 통해 들으면서 생각이 유연해지고 생각의 울타리는 점점 넓어진다. 10명이 한 권의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면 10권을 읽은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Chapter3. 8장. 333본깨적으로 변화의 속도를 높인다]

#저자의 관점 #핵심 내용을 담은 문장

책을 볼 때는 내가 아닌 저자의 관점에서 저자가 어떤 내용을 말하고 싶어 하는지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주제, 키워드, 인상적인 구절에 익숙해져야 한다.

인상적인 문장을 마음에 와 닿는 좋은 문장이 아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려는 핵심 내용을 담은 문장이라 이해하는 것이 정확하다. 개선은 적용할 것의 범위를 넓히고 부담감을 덜어주는 좋은 도구다. 삶의 변화는 작은 변화에서 시작된다. 몇 년 후 지금과는 확 달라진 내 모습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하더라도 당장은 현실적으로 바꿀 수 있는 작은 것부터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책을 읽고 난 뒤 나의 독서법을 점검해보았다. 그동안 나는 단순하게 하루 독서 50p 목표 달성을 위한 책을 읽는다는 행위에만 초점을 두고 깨닫고 실행에 옮기는 부분이 너무 부족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2. 마음에 와 닿는 문장을 찾아 다니며 하는 독서가 아닌 저자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이해하고 핵심을 파악하면서 요악하고 정리하는 본깨적 노트 작성을 미루지말고 꼭 그 때 그 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독서 시간(저녁 11시) 정해두고 독서 후 읽은 것 까지의 본깨적 노트 작성하기

2. 인덱스를 활용하여 핵심 키워드 찾기 습관만들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03) 나를 제대로 알면 그때부터 변화에 가속도가 붙는다. 미처 몰랐던 강점을 찾아 발전시키고, 변화를 가로막는 나의 단점을 찾아 고치려고 노력하다 보면 어느 순간 몰라보게 변화한 자신을 볼 수 있다.


댓글


주주마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