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 후기 [열중 35기 이번달 원씽!! 독서 3매경 2루조 사라스]

  • 24.02.2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임스 클리어

3. 읽은 날짜: 2024. 2. 2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이 책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네 가지 전략을 제시한다.

저자는 습관을 형성하는 네 단계는 신호, 열망, 반응, 보상인데, 각 단계를 네 가지 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칙으로 연결지었다. 

좋은 습관을 만들려면 분명해야 하고, 매력적이어야 하며, 쉬워야 하고, 만족스러워야 한다. 

저자는 각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과학적 근거나 사례를 제시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좋은 습관은 바로 보상을 가져다 주지 않는다. 이를 지연된 보상환경이라 한다. 

따라서 습관을 지속시키려면 아주 작은 보상을 통해 성공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해야 한다. 


지속하는 힘: 바로 동기를 유지하고 욕망을 최고로 달성하는 방법은 ‘관리 가능한 수준의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분명하게: 침대 옆에서 아이패드 치우고 책 가져다 놓기 

매력적으로: 침대옆의 책은 인문학책도 가능

쉽게: 두 장만 읽자 

만족스러워야: 독서를 하고 잤다는 사실만으로 만족할 것임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2) 일단 실행의도가 마련되면 동기가 솟아오르기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한 페이지를 오늘 쓸까, 말까? 명상을 아침에 할까, 점심에 할까? 행동이 일어나는 순간, 결심은 필요없다. 정해놓은 계획을 따르기만 하면 된다. 


(P.210) 우리는 습관이 이끄는 방향으로 행동을 한다. 하루 동안 결정적인 순간들을 제대로 다뤄야 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하지만 정말 극히 적은 습관적 선택들이 우리가 갈 길을 결정한다. 이런 선택들이 쌓이고, 그 하나하나가 다음에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에 대한 궤적을 만들어낸다. 습관은 시작점이지, 종착점이 아니다. 습관은 택시에 타는 것이지, 체육관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P.255) 처음의 실수가 절대 나를 망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뒤이어 또 실수를 할 수 있다. 한 번 거르는 것은 사고다. 두 번 거르는 것은 새로운 습관의 시작이다. ...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했을 때 빨리 되돌아온다. 빨리 회복한다면 습관이 무너진 것은 중요하지 않다. 


(P.295) 성공의 가장 큰 위협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습관이 지루해지는 이유는 더 이상 희열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


(P.297) 화가 나거나 고통스럽거나 고갈되었거나 기타 등등의 일이 일어났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것. 이것이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전문가는 스케줄을 꾸준히 따른다. 아마추어는 삶이 흘러가는 대로 내버려둔다. 전문가는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작업해나간다. 아마추어는 삶에서 어떤 일이 급박하게 일어나면 진로에서 벗어난다. 


댓글


사라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