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책1고 아파트3, 13조 마스터건빵]

  • 24.02.25

"책을 많이 읽어야지 하면서 정작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던 나날들이 얼마나 많았던가.

설령 책을 읽었더라도 시간이 지나서 그 내용이 무엇인지 기억하지 못하는 날은 또 얼마나 많았는가.

이 오랜 갈증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책. 바로 '본깨적'이다. "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 박상배 /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 2024. 2. 18(월) ~ 2. 21(목)

4. 총점 (10점 만점): 10


STEP2. 책에서 본 것

#실행 #20/70/10 #키워드


1) (실행) 깨닫고 적용해야 삶이 변한다

P71. 책을 볼 때는 저자의 관점에서 보아야 하지만 깨닫는 것은 철저하게 '나'의 관점에서 깨달아야 한다.

깨달음에는 정답이 없다.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깨달은 것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것이 '적(용)'이다. '적'은 구체적일수록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2) (20/70/10) 제대로 읽기 위한 3단계 프로세스

P.88. 운동할 때와 같이 책을 읽을 때도 준비와 마무리 과정이 필요하고, 이 모든 과정을 거쳐야 제대로 책을 읽었다고 할 수 있다.

진정한 책 일기는 준비-일기-마무리 3단계의 프로세스로 이루어진다는 것만 이해하고 넘어가자.

전체를 100으로 놓았을 때 준비 20, 읽기70, 마무리 10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예 : 2시간(120분) 책읽기 : 준비 24분 마무리 12분 투자


3) (키워드) 책의 예상 핵심 키워드 뽑기

P.134-136.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가 강조해서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려는 마음이 필요하다.

그래야 책을 읽을 때 작가와 제대로 소통할 수 있다.


STEP3. 깨달은 것

1)작가의 생각을 내 시각, 입장에서 바라봤을 때가 왜 중요한 지 알게 된 거 같다.

이제까지 구체적인 Action Plan이 약했던 것 같다.


2) 3단계 프로세스

책을 읽을 때 준비과정과 마무리과정의 필요성, 아니 존재조차 몰랐던 것 같다.

준비20, 마무리 10의 존재가 한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극명하게 나뉜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과정을 한 사람이 소화한 양과 깊이, 폭이 얼만 다른지 알게 되었다.

준비과정과 마무리 과정 외에 본과정인 책을 읽을 때에도 나온 본깨적 독서법을 통해 좀 더 효율적인 독서법을 적용함으로 이 작은 변화가 내 삶에 큰 차이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3) 키워드 뽑기

궁금해서 박상배 작가님이 어떤분인지 알아보게 되었고, 유툽을 통해 얼굴을 마주할 수 있었다.

책을 효과적으로 읽으면 그 내용을 술술 말하고,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 인상깊었다.

해당 방법에서 핵심은 바로 키워드 뽑기라 생각한다.

핵심 키워드를 떠올리며 추가로 작가 분이 제시한 플롯들을 결합한다면 효율적인 글쓰기, 책 이해, 기억복기가 가능할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주 유치할 만큼의, 책에서 느낀 것을 적용할 세밀한 ACTION PLAN을 짜보자.


2) 책을 읽기 전 - 고르기 전 준비사항/ 읽는 과정 / 마무리 과정을 제대로 도입하고 책에도 본,깨,적 + 아이디어+띠지 방법을 적용하여 책을 제대로 읽도록 하자.


3) 모든 것은 출제의도가 중요하다. 저자가 강조하는 포인트, 시각을 생각해보도록 하자.

또한 이 '강화'된 연습,집중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이를 습관들여 놓는다면 효과적+효율적 책읽기가 가능할 것이다.



STEP5.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1 1124 재독법이 망각을 잡는다.

책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네 번은 반복해야 뇌가 기억한다.

하루가 지났을 때 반복해 읽으면, 일주일이 지났을 때, 2주째에, 마지막으로 4주째에

반복해서 읽는 것은 네 번이면 충분하다.


P.177 333 본깨적으로 변화의 속도를 높인다.

본 - SKI (Subject , Keyword, Impressive phrase)

깨 - MRK (Motivation, Role-model, Knowledge)

적 - KIA (*Kaizen, Idea, Action Plan)

*Kaizen : 개선 : 혁명적인 변화, 점진적인 변화

개선은 적용할 것의 범위를 넓히고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도구다.

삶의 변화는 작은 변화에서 시작된다. 몇 년 후 지금과는 확 달라진 내 모습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하더라도 당장은 현실적으로 바꿀 수 있는 작은 것부터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


p.212 목표를 적으면 현실이 된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의식적으로 목표를 떠올리며 수없이 반복해야 습관이 된다.

머릿속으로만 목표를 생각할 때와 종이에 적었을 때의 결과가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종이에 적었을 때 목표를 이룰 확률이 훨씬 높다.

종이에 기록해두면 아무래도 자꾸 보게 되고, 그때마다 목표를 생각하고 목표를 이루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그렇게 하루 이틀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노력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쌓여 목포를 이루게 만들었을 것이다.

습관을 만들기 위한 목표는 거창할 필요는 없다. 거창한 목표는 오히려 습관을 만드는 데 부담으로 작용할 수 도 있다.

일주일에 책 한권 읽기, 한달동안 업무와 관련된 책 5권 읽기.


p.229 북바인더도 디지로그 시대

바인더 작업 또한 컴퓨터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 분이 많은 것은 당연하다.

디지털이 보편화된 시대에 일부러 디지털을 멀리할 필요는 없다.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북 바인더도 굳이 아날로그만을 고집하지 말고 필요에 따라 디지털을 결합하면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댓글


비긴어게인1
24. 02. 27. 23:14

독서모임에 진심이시고 준비를 해오시는 모습에 각 발제문에서 건빵님의 의견을 듣고싶은데 다 하지 못해 아쉬웠어요. 늘 주어진것 이상의 행동을 하시는 건빵님의 태도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행복한주니맘
24. 02. 27. 23:47

압!!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된다 제가 제일 애정하는 영화인데 넘 반갑네요 ㅋㅋ 목표가 현실이되는 과정을 영화와 연결시키시다니 상상력 대박이세요~!!잘 읽고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