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본깨적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0조 프랙탈돈나무]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3. 읽은 날짜: 2024. 2. 17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2장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본깨적 책 읽기

본깨적 책 읽기란 저자의 핵심을 제대로 보고(본 것), 그것을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고(깨달은 것), 내 삶에 적용하는(적용할 것) 책 읽기를 의미한다.

#저자의 관점

저자의 관점에서 책을 읽지 않으면 의도하지 않았어도 책 내용을 왜곡하기 쉽다.

저자가 하는 이야기가 자신의 가치관이나 평소 알고 있던 내용과 다르더라도 평가의 잣대를 휘두르기 전에 왜 그런 이야기를 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런 노력들이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깨달음

깨닫는 것은 철저하게 '나'의 관점에서 깨달아야 한다. 스스로 느끼고 깨달은 것이면 무엇이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1124재독법

1일, 1주, 2주, 4주째에 한 번 더 반복해 읽는다. 한 달 동안에 네 번을 반복해서 읽으면 해마가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정보라 판단하고 기억 속에 각인하는 작업을 한다. (네 번 이상의 반복은 역효과)


[제3장 실전! 본깨적 책 읽기]

#본 것 #깨닫고 적용할 것 #사유

본 것은 밑줄, 박스 친 내용을 키워드나 핵심 문장으로 요약해 페이지 상단에 적는다.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책 하단에 적는다. 책을 읽으면서 떠오른 아이디어도 하단에 적으면 된다.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은 사유를 바탕으로 적어야 한다.

#저자와 대화

온몸의 감각을 총동원해 저자나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과 나를 일체화해서 느끼고 생각해야만 마음을 울리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상상력을 발휘해 머리와 가슴으로 책 내용을 받아들이며 읽기 때문이다.

저자와 대화를 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저자의 사진을 찾아 출력한 후 저자의 얼굴을 보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좀 더 생생한 대화를 원한다면 유튜브에 있는 저자의 강연을 들어보는 것도 좋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저자의 생각이 나의 가치관과 다르면 책을 바로 덮었었다. 그런데 저자의 관점에서 책을 보지 않으면 결국 내 가치관에 맞는 책만 고르게 되어 사고의 확장이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다. 특히 자기계발서가 그랬었는데 이제는 열린 마음으로 책을 읽고 저자가 말하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살펴봐야 겠다.

2. 책을 읽으면서 저자와 대화한다는 생각은 해 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요즘은 유튜버들이 책을 출간하는 경우도 많고 저자가 강연을 하는 경우도 많아서 저자의 얼굴과 목소리를 안다면 책이 음성지원 되는 것 같은 현상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다. 진짜 이렇게 한다면 좀 더 생생한 책읽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앞으로 책을 읽을 때 준비, 마무리 단계는 생략하더라도 본깨적 책 읽기는 꼭 실천해서 적용할 점을 행동으로 옮긴다.

2.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읽어야 한다는 강박으로 버리고 한 장을 읽더라도 적용할 점을 남겨 실행한다.

3. 책을 읽기 전에 저자의 이름을 유튜브에 검색해서 얼굴과 목소리를 익혀둔다. 책의 내용이 마음에 남았다면 유튜브나 강연을 통해 좀 더 생생하게 저자의 생각을 들어본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72)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p.170) 내 주변의 작은 것이라도 어제보다 0.1퍼센트라도 개선되다면 훌륭한 적용이 될 수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