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3.02.20~2023.02.2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2. 2장. 필요한 부분만 읽어도 충분하다]
#독서와 정독의 오해 #3단계 독서법 #독서량 늘리기
책은 다 읽을 필요는 없다. 골라서 읽는 것도 독서이다. 정독은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읽은 것을 ‘정독’이라고 한다. 독서라는 것은 정독이라는 고정관념을 깨야한다. 독서 수준에 따라 3단계 독서법을 추천한다. 1단계 개관 독서법: 필요한 부분만 골라읽는 독서법이다. 2단계 분석 독서법: 꼼꼼하게 읽기, 책의 주제와 구조를 파악하고 완전히 이해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 독서법이다. 3단계 종합 독서법: 하나의 주재를 가지고 여러 권의 책을 비교하며 읽는 독서법이다. 1단계 독서법으로라도 하버드 대학생들 처럼 일년에 100권 이상 독서량을 늘려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책을 꼼꼼하게 다 읽을 필요가 없다는 것 중요부분만 읽더라도 독서를 하는 것임
2.모든 것을 다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원북 원액션만 선택해서 꾸준히 실행할 것
3.마음을 열고 읽어야 삶을 변화하는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책의 중요문장에 대해 인덱스 적용하기
A.파란색 – 본 것을 구분할 때, 노란색 – 깨달은 것, 빨간색 – 적용할 것
2.밑줄치면서 읽고 상단, 하단에 내 생각을 정리해서 적어보기
3.디지털 미디어에 쓰는 시간 30~50%를 책 읽는데로 시간 써보기
4.본깨적 독서후기 양식으로 정리해서 바인딩해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4) 결국 자기 삶은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그려려면 주변을 탓하지 말고 스스로 고민하고 결정해서 행동해야 한다는 것
(P. 136) 책을 읽고 삶을 변화시키려면 우선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야 한다.’라는 오해부터 풀어야 한다. 조금은 편안한 마음으로 부담 없이 책을 읽어도 된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도 좋지만 흥미를 끄는 부분만 읽어도 좋고, 영 재미없으면 포기하고 다른 책을 읽어도 괜찮다. ‘책은 이렇게 읽어야 한다’라는 오해와 편견을 깨야 비로소 책을 읽는 참재미를 느낄 수 있고, 그렇게 신명나게 읽어야 삶이 바뀔 수 있다.
(P. 185) 삶을 바꾼다는 것은 오랫동안 나를 지배해온 생각과 습관을 바꾸는 것과도 같다. 생각과 습관은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한 번 몸에 배면 어지간한 노력으로는 바꾸기 어렵다. 많은 사람이 변화를 갈구하고 시도하면서도 결국 원래의 익숙했던 생활로 돌아가는 것도 다 오랫동안 젖어있던 생각과 습관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P. 273) 삶을 변화시키는 책 읽기는 내용을 이해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책에서 본 내용을 토대로 깨닫고, 삶에 적용하기를 반복해야 삶이 바뀔 수 있다. 즉, 책을 읽고 무엇을 보고 깨닫고 적용할 것인지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P. 441) 과한 욕심은 오히려 실천을 방해하므로 한 책에서 하나씩만 꾸준히,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삶은 충분히 변한다.
(P. 467) 무엇보다 책은 어려운 순간에 괴력을 발회한다. 때론 어려움과 맞설 수 있는 용기를 주고, 때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때론 그 누구보다도 따뜻한 위로를 건네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기도 한다.
댓글
영순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