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본깨적 독서 후기 [열반 중급반 35기 2렇게 독서를 4랑하게 되어버렸조 미랭]

  • 24.02.26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

3. 읽은 날짜: 2024.02.23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책을 읽다, 삶이 바뀌다]

#삶의 변화

평범한 일상과 주식투자로 승승장구하던 저자가 친구의 배신으로 인해 세상에 대한 분노로 삶을 정리하고자 하는 순간에 아내의 문자 한통을 받고 마음을 돌리게 된다. 우연히 서점에서 책 한권을 만나면서 용기와 자신감을 얻게 되고 그것이 동기가 되어 지속적인 독서를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한 답을 찾게 된다. 독서경영 강사로 일하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책을 통해 내면의 변화가 삶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2.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책읽기=본깨적

왜 본깨적 책읽기를 해야하는가?

책을 읽고 적극적으로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책읽기 방법 등을 소개한다.


1)  본 : 저자의 관점에서 본 것 (왜곡의 오류 줄이기)

깨 : 나의 입장에서 깨달은 것 (무엇이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적 : 우리 입장에서 적용할 것 (구체적일 수 록 실현 가능성이 높다)

2) 1124 (1일, 1주, 2주, 4주) 재독법 / 최대 4번

3) 3단계 프로세스 : 준비(20) – 읽기(70) – 마무리(10)


처음에는 쉽고 재미있는 책,  피드백이 빠른 책(실천과 변화)으로 시작하고, 삶의 경험과 변화에 대한 간절함에 의해 책읽기의 임계점이 결정되며, 그 임계점을 통과해야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수직적 병렬독서를 통해 주제를 심도 깊게 이해하거나, 수평적 병렬독서를 통해 사고의 유연성 및 창의력과 상상력 키울 수 있다.


[3. 실전! 본깨적 책 읽기]

#키워드 #손을 이용한 책읽기

책을 잘 읽기 위해 꼭 해야 할 세 가지 질문

첫째, 이 책과 나의 연관성은?

둘째, 책의 예상 핵심 키워드는?

셋째,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1)표지, 목차, 프롤로그, 에필로그)로 저자의 생각이나 관점 파악하기.

2)핵심키워드 최소 10개 이상 뽑기 -> 가장 중요한 키워드 3개 뽑기

3)왜 이 책을 선택했는지, 이 책을 읽고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미리 정리


준비 단계를 거쳐 본격적으로 책 속 본깨적을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책을 읽으면서 밑줄, 박스, 메모, 귀접기 등이다.

본 것은 책 상단에 키워드 위주의 메모, 깨닫고 적용할 것(아이디어)는 하단에 메모한다.

책 속 본깨적은 재독에 큰 도움이 되고, ‘깨적’은 좋은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게 한다.

마무리 5분으로 3색 인덱스를 이용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3개씩만 추려본다.


[4. 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북바인더 활용 #원북,원메세지,원액션

북 바인더의 핵심은 독서 습관을 만들어준다.

독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평생-연간-월간-주간-일간), 미리 책 읽을 시간도 구체적으로 정해놓고 실행하기도 좋고 습관들이기도 좋다.

북 바인더의 체크리스트는 1. 준비과정 2. 책 속 본깨적 작성 3. 계획한 분량 확인 4. 삶에 적용할 내용 확인 5. 실천 여부 체크 점검을 통해 올바른 독서 습관을 도와준다.

북 바인더의 기본 원칙은 원북, 원 메시지, 원 액션이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 많아도 한 책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선정해 그것만 실행하는 것이다.  삶을 변화 시키려면 ‘지속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목표가 과하면 빨리 지치므로 한 책에서 하나씩만 꾸준히,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삶은 충분히 변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지금껏 책을 읽어도 기억에 남는 것이 없나 했더니 결국 책 읽는 방법의 오류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되었다. 책은 깨끗하게 봐야한다고 소중히 아끼기만 했던 내가 부끄러운 순간이다. 책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하고 그렇게 얻은 귀한 깨달음을 실천을 통해서 내 삶을 변화 시켜야 하는데 단순히 책 한권을 읽었다는 뿌듯함만 있었을 뿐 그 속에 변화를 시도 해보지 못했다.

책을 읽을 때 최소한 책 속 본깨적을 시작으로 독서 습관을 바꿔보고 그로 인해 내 삶 전체에 대한 생각, 행동, 습관을 변화시켜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누구나 읽은 책을 기억하기란 쉽지 않다는 말이 ‘나만 바보가 아니였구나’라는 생각과 동시에 그렇기에 재독이 왜 필요한지, 왜 중요한지를 되새길 수 있었다. 재독을 통해 또 다른 인사이트를 얻는 경우가 매우 많다는 점도 중요하다.

책 읽기가 내 삶을 한번에 변화시킬 수 있다는 거창한 목표로 하기보다는 하나의 책, 하나의 메시지, 하나의 실천을 통해서 단 한가지라도 내 삶에 일부분을 변화 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새기고 한가지라도 꼭 실행해 보고자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독서를 마친 후 본깨적을 통한 독서 후기를 무조건 남기기

2. 구체적인 독서 시간과 장소를 정해서 습관화 할 것

(매일 1시간 이상 / 기상 직후, 잠들기 전, 이동시간)

3. 본것-상단, 깨달은것-하단, 귀접기, 밑줄을 이용한 책 읽기 실천

4. 재독이 필요한 책은 따로 분류하여 정리할 것

5.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 무조건 하나라도 실천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72) 깨달음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P. 100) 고통이 무서워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는다면 변화는 불가능하다. 고통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비로소 변화는 시작된다.

(P. 106) 책읽기도 마찬가지다. 그냥 재미 삼아 읽는 책이라면 상관없지만 책을 통해 삶을 바꾸고 싶다면 임계점을 통과해야 한다. 책 읽기의 임계점은 삶의 경험과 변화에 간절함에 의해 결정된다.

(P. 109) 100권 정도의 책을 읽으면 사고방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300권을 읽으면 긍정적 사고방식이 완전히 뿌리를 내리고, 700권부터 변화기 일어나기 시작해 1000권을 읽으면 완전히 바뀐다고 말했다.

(P. 172) ‘한사람이 10권의 책을 읽는 것보다 10명이 한 권의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이 더 낫다’

(P. 232)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책을 읽고 많은 것을 깨닫고 적용할 것을 기록하는 것도 좋지만, 많이 적고 머리를 가득 채우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음을 새삼 실감했다. 한 가지라도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깨달음을 얻고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 원칙을 세울 수 있었다.



댓글


lisboa
24. 03. 01. 09:30

직접 책에 적어놓으신거 보여주신게 아직도 생각납니다ㅎㅎ남은 책들도 알차게 읽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