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것
[Chapter2. 2장. 필요한 부분만 골라읽어도 충분하다]
# 골라읽기 # 개관독서법
순서대로 차근차근 읽어야 한다는 생각때문에 앞부분이 재미가 없어도 건너뛰지 못하고, 그렇다고 더 읽지도 못하다 끝내 중도 포기하고 만다.
책을 읽고 삶을 변화시키려면 우선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야 한다’라는 오해부터 풀어야 한다. 조금은 편안한 마음으로 부담없이 책을 읽어도 된다.
=> 투자에 관련된 책을 읽을때마다 어떤 책은 읽으면서도 잘 이해가 되지않아 진도가 더디고 답답해 중도에 손에서 한참동안 놓게되었던 적이 종종 있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잘근잘근 씹어이해하지 못해도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꾸준히 읽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 너무 힘들 때는 가볍게 읽자!
[Chapter2. 4장. 빨리 읽는 것보다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
# 속독 # 배경지식
속독의 열쇠는 빨리 읽는 기술이 아니라 배경지식에 있다. 배경지식이 많으면 많을 수록 책 읽는 속도는 빨라진다.
=> 첫 술에 배부르랴. 고작 몇 권 읽은 것으로 투자책을 빠르게 읽어내지 못한다고 답답해 하는 것은 너무 자만하는 것이다. 배경지식이 차곡차곡 쌓여가면 나도 모르게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제도서를 술술 읽게 되는 날이 올것이다.
[Chapter3. 10장. 본깨적 책읽기는 오감을 동원할 때 극대화 된다]
# 오감 동원 책읽기 # 저자와 대화
눈으로만 읽으면 책 내용을 볼 수는 있지만 깨닫는 데는 한계가 있다. 온몸의 감각을 총동원해 저자나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과 나를 일체화해서 느끼고 생각해야만 마음을 울리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 내가 투자와 관련 된 책을 읽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부자의 마인드와 습관을 체득하기 위함이다. 그러니 더더욱 책을 읽을때 온몸의 감각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저자의 입장에서 책을 읽도록 하자.
깨달은 것
1. 삶을 바꾸는 책읽기 임계점 300권! 시간이 없다는 것은 핑계다,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자.
2. 망각의 법칙, 중요한 정보라면 ‘4번’ 반복!
3. 책은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다. 손도 바쁘게, 나의 오감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독서하자.
적용할 점
1. 독서 시간 확보: 내가 불필요하게 낭비하고 있는 시간을 체크하고, 독서하는 시간으로 바꾸기
2. 성공한 투자자가 되기 위한 책읽기 플랜: 연간/월간/주간 독서계획 만들어보기
3. 본깨적 독서목록 써보기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68 책을 읽었는데도 삶에 아무 변화가 없었던 것은 책을 제대로 읽지 못했거나, 읽었어도 읽은 것으로만 끝냈기 때문이다.
p.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으면서, 행간에 숨은 깊은 뜻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p.193 온몸의 감각을 총동원해 저자나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과 나를 일체화해서 느끼고 생각해야만 마음을 울리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댓글
S샤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