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본깨적
2. 저자 및 출판사: 박상배/위즈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4.02.25-02.2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책을 읽다, 삶이 바뀌다]
#자신감 #주도성 #자신만의 독서 리듬
문제는 스펙이 없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내 삶의 주도성을 결정한다. 주도성은 솔선해서 사는 것 이상의 의미로 스스로의 삶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하는 의사결정에 의한 것이지 결코 우리를 둘러싼 여건에 의해 좌우되는 것은 아니다. 흔히 우리는 일이 잘 안 풀릴 때 내 주변의 조건을 탓하는데 우리의 의사 결정에 의한 것이다, 내 삶은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주변으로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고민하고 결정하라. 나에게 자신감을 주는 방법중에 하나로 독서를 하면서 스스로에게 잘하고 있어 라고 말할 수 있는 나의 리듬에 맞는 책을 찾아 수준에 맞는 독서를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메시지가 있어 내 삶이 바뀌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2장. 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읽기다]
#1124(1일1주2주4주) #독서 3단계 프로세스(준비-읽기-마무리) #줄탁동시 #300권
책을 읽을 때 준비와 마무리를 했느냐 안 했느냐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책을 빨리 읽는 데만 의미를 두는 사람이라면 준비와 마무리 과정이 시간만 잡아먹는 불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할 수 있다. 병아리가 안에서 쪼는 것(줄), 어미가 밖에서 쪼는 것(탁)이 동시에 일어나야 껍질이 깨진다. 진정한 나를 발견하기 위해 책을 읽을 때는 반드시 부모님, 친구, 동료 등 주변 사람들이 나를 더 잘 아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평범한 사람이 임계점을 300권을 잡았다. 책을 읽고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 실천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00권은 읽어보자
[3장 실전! 본깨적 책읽기]
#키워드 #키워드 3단계(자유롭게 뽑기-그루핑-키워드3개)
책에서 본 것은 상단에 깨닫고 적용할 것은 하단에 적어 책 빈 곳을 활용한다.
책을 읽은 후에 기억에 남는 단어를 중심으로 자유롭게 키워드를 뽑은 후 그루핑을 통해 키워드를 축소한 후 주요 키워드 3개로 책소감을 정리하면 효과적으로 정리력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2달만 해보자. 아는 것보다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하다가 방법을 바꾸더라도 실행해보자. 내용을 분류하는 방법으로 책에서 소개한 것은 파란색(본 것), 노란색(깨달은 것), 빨간색(적용할 것)으로 제시하여 따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책을 읽고난 후 왜 남는 게 없을까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본깨적을 읽고 반복을 다시금 새기게 되었다. 1124 법칙 재독과 밑줄친 부분 다시 확인하기
2. 이 책을 통해 본깨적 방법대로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듦이 필요하다. 함께하는 조모임에 열심히 참여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3단계로 키워드 뽑아 정리하기
2. 직접 정리한 후 한달에 한번 프린팅하여 모아 정리하고 다시 읽어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84) 도망가려는 기억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반복’이다.
(p .91) 속독의 열쇠는 빨리 읽는 기술이 아니라 배경지식에 있다. 배경지식이 많으면 많을수록 책 읽는 속도는 빨라진다. 분야별로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풍부한 배경지식이 쌓였고 그러한 배경지식이 가속 엔진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굳이 의도하지 않아도 저절로 속독을 하게 된다.
댓글
완자원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