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나에게 맞는 투자지역 찾는 법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안녕하세요. 가치 있는 인생을 살고 싶은 인생은곱셈 입니다.
열기반 들을 때가 엊그제 같은데, 세 달이 지나가는 시점에서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으니 비전보드를 만들고 노후자금을 계산해 보며 꿈에 부풀어 있었던 열기반 시절이 생각이 났네요.. 첫 강의의 두근거림과 첫 동료와의 만남에 마냥 즐겁게만 보냈던 시간들이 지금은 체력 관리를 못해 어제가 오늘인지 헷갈리는 하루를 보내고 있는 것에 아주 반성하게 됩니다. 운동도 안 하면서 몸빵 만으론 생각했던 목표를 채우기가 힘들다고 느껴지며, 체력과 시간 관리의 필요성을 이제 서야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3강에서 첫 번째 주제는 하락장에서 어떤 자세로 대응 해야 하는지 너바나님과 같은 고수분들의 시각을 알려주셨는데요, 지난번 중급반에서는 하락장으로 가능 중 이라고 하셨지만, 지금은 완연한 하락 장이며, 다르게 말하면 매수 기회가 왔다는 말씀에 요즘 몸이 피곤하다는 핑계로 느슨해진 정신을 다시 타이트하게 잡아주시는 듯 했습니다. 하락 장에서 가격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명확하게 깨달을 수 있었고, 아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행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길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주제는 ‘월급쟁이가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이였는데요,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8단계에서 ‘시작이 반’이라더니 월부를 시작했더니 40점을 받고 가네요. 안했다면 10점에 머물렀을 생각을 하니 아찔하네요. 경제적 자유를 위한 과정 과 ‘돈버는 기계’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있어 통찰이라는 무기를 잘 만들어야 한다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세 번째 주제는 너바나님의 실전투자 경험에서 종자 돈을 모으기 위해 생활비를 5만원만 쓰셨다는 이야기와 아무리 앞마당을 늘려도 투자금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에 처절한 절약의 경험 이야기들에서 앞으로 더 확인 해야 될 부분들을 되짚어 볼 수 있었으며, 내가 잘 성장하고 있는 걸까? 에 대한 고민을 너바나님 께서도 매일 하셨다 던 이야기에 의미 없고 부정적인 고민 보다는 그냥 해 나가자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성공 이면에는 과정이 있고 결코 쉽지 않겠지만 용기를 얻을 수 있었던 시간 이였습니다.
마지막 투자질문 Q&A시간에서 모든 질문에 공감 되고 답변도 와 닫았지만, 특히 가족과의 시간에 있어 늘 미안한 마음이 자리 잡고 있었지만, 결국 가족을 위한 것이라며 자답했던 생각이 큰 착각 이였고, 불평불만 없이 나를 지지해 주는 가족들이 오히려 나를 위해 희생하고 있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에 집중 할수록 꼭 놓치는 다른 한 가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너바나님의 3강을 들으면서, 놓치고 있었던 부분을 잘 캐치 할 수 있었던 너무나도 소중한 강의였습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필요한 시기에 똭 나타나셔서 좋은 강의로 이끌어 주신 너바나님께 진심의 감사를 전하며 후기를 마칩니다.
BM
1. '독강임투'를 위해 체력&시간 관리 잘하자.
2. 종자돈을 모으기 위해 더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자.
3. 의미없고 부정적인 고민을 할 시간에 그냥 하자.
4. 나를 위해 희생하고 있는 가족에게 감사의 마음을 가지자.
5. 행복 10계명 작성해 보자.
댓글
체력관리부터 완전 고개 끄덕여지는 공감.... 진짜 평소에 체력이 받쳐줘야 투자공부도 할 수 있는것 같아요. 행복 10계명 어떤 내용일지 궁금하네요 꼭 적어보시길 바래요~
저도 가족에게 항상 미안한 마음이네요 ^^우리 모두 같은 마음이겠죠? 체력과 시간 잘 관리해서 앞으로도 투자 공부 함께 열심히 해보아요~~!!
와 곱셈형님! 매번 못한다하시면서 가장 잘하시는거 같은데요?🤔 같은 강의를 봤는데 이렇게 직접적이고 다시봐도 강의가 생각날만큼 쓰시다니, 또 반성 그 자체입니다! 힘들때마다 하나씩 실행해보기!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