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으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열반스쿨 기초반 이후 오랜만에 뵌 너바나님 강의~
열기 강의에서 내가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 그렇다면 투자란 무엇인지, 마인드는 어떻게 가져야 하는지 등을 배우고 너무 좋다고 생각해서 이번 강의도 많은 기대를 하고 듣게 되었다. 열기 강의가 투자 기초에 관한 내용이었다면, 이번 열중 강의는 어느 정도 투자에 대해서 생각/실행해 본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많이 될 강의였다고 생각해 봅니다.
파이어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그 단계와 방향을 같이 생각해 보면서 다시 한 번 내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강의를 듣고 난 후 추천해 주신 유튜브 영상을 보았는데, 파이어가 단순히 돈을 많이 벌어서 빨리 은퇴한다는 의미 이외에 돈보다는 시간이 중요하다는 내용이 많이 와 닿았다. 강의에서 말씀해 주셨던 '행복 10계명'을 생각해 보았을 때도 내가 행복함을 느끼는 것들이 돈이 많이 드는 것들은 아니지만 그것을 위한 시간을 낼 수 있는지 그럴만한 마음의 여유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아마 그 밑에는 미래에 대한, 그리고 경제적 부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같은 것이 계속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런 의미에서 꼭 파이어까지는 아니더라도 이 막연한 두려움을 내려놓을 수 있는 경제적 여유를 갖고 싶다. (내 소중한 비전보드)
그보다 더 인상 깊었던 내용은 너바나님께서 투자하면서 힘드셨던 과정을 공유해 주신 부분이었다. 아직은 너무 초보라서 앞으로 내 투자자로서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굉장히 막연한 느낌이 있다. 강의나 칼럼을 보면 너바나님께서 단호하게 인사이트를 전달해 주셔서 현재의 너바나님만을 보던 느낌이었는데 18년 투자 생활을 짚어가면서 어느 시기에 어떠한 어려움이 있었고, 그 다음은....을 말씀해 주시는데 정말 투자는 불로소득이 아니라는 말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더불어 내가 앞으로 저런 부분이 힘들 수 있겠구나를 생각하며, 그래도 앞서간 분들이 계셔서 뒤의 후배들은 태풍을 맨 몸과 마음으로 맞이하지는 않을 수 있겠구나라는 감사한 마음도 들었다. (특히 초반에 작성하셨던 임보와 책에서만 보았던 오피스텔 구매 당시 동료 분들께 나눠주셨던 정리한 자료도 실제로 볼 수 있어서 너무 신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Q&A 시간은 개인적으로 너무 흥미로웠다. 보통 다른 강의에서는 라이브코칭에서 Q&A 시간을 갖는데 강의 내에 있다는 것도 신기했다. 비록 질문이 많아서 하나하나에 오랜 시간을 할애해서 답해주지는 못하셨지만, 그 답변 하나하나에 너바나님의 그 동안의 내공이 있는 것 같은 나만의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질문을 읽어 주실 때 너바나님께서 어떻게 답변해주실까를 미리 생각하며 답변을 추측해 봤는데 맞는 것도 있고, 내 생각보다 더 깊게 답변해주신 것도 있어서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맨 처음 월부 강의를 들었을 때는 무슨 얘기해주시는지도 잘 캐치하지 못했던 것 같은데 이제는 그래도 조금씩 멘토님들의 생각에 접근해 가는 느낌이 들어 내가 조금씩 성장해 가는 느낌이 들었다 ㅎㅎ (그래도 아직 실제 물건을 비교하고 고르는 건 어렵다ㅠㅜ)
너바나님은 강의에서 자주 뵙기는 힘들지만 한 번 뵐 때마다 많은 생각과 깨달음을 얻게 해 주시는 것 같다. 독강임투인 하면서 성장하다가 또 다시 들으면 새로운 시선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은 좋은 강의에 무한한 감사를 드리며, 강의 꼭 다시 듣고 꼭꼭 씹어 먹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Ges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