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반스쿨 기초반 67기 뿌뿌] 뿌뿌의 비전보드

23.09.12

작성하고 제출했다고 생각했는데 삭제된 건지, 제출 완료로 되어 있던 상태가 변경되어 다시 올립니다.




세 가지의 여유가 있는 가정

  • 시간 : 극외향형으로 회사 + 친구들을 위해 살아온 나, 가족들을 위해 시간을 기꺼이 사용할 수 있는 여유로운 직장인이 되고 싶어요.
  • 금전 : 경제적으로 늘 갈등이 깊던 집에서 살아온 나, 가족들에게는 풍요로움을 주고 싶어요. 정확하게는 풍요로움에서 오는 무형적 자산을 주고 싶습니다.
  • 마음 : 마음에서 오는 여유는 빈궁하게 살아도 가질 수는 있지만 다정하게 서로를 위해 배려하고 감싸주는 여유를 가지고 싶어요.

실거주집에서 상급지로 이동하는 데 소요되는 데 필요한 금액 예산 10억원


1년 / 1번 여행과 다양한 경험

국내 혹은 국외 여행지를 다니면서 여행지에서 휴양과 경험으로 추억을 만들고 싶습니다.

다양한 경험으로 견습하고 싶은 것들을 견습하며 자신에게 맞는 것, 자신의 취향을 알아가는 과정도 갖고 싶어요.

여행경비 3인기준 1,000만원 산정 (물가상승률 1.2% 감안) * 40년

1억4천 937만원


자녀의 장래 지원

자녀가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찾아가기까지 부모의 역할이 필요하다면 기꺼이 고민하고 지원도 어느 정도 해줄 수 있는 부모가 되고 싶습니다. 자녀의 교육비 및 기타 회사에서 나오는 학자금 등을 제외하고 자녀가 성년이 되었을 때 지원할 수 있는 금액 계산.

3억 * 물가상승률 1.2% 감안 * 20년 후

3억 79,595,700원

부모님의 노후 일조

평생 '내 집'을 갖지 못한 부모님은, 근래 청약이 되어 젊은 시절로 돌아간 듯이 열심히 지내고 계시지만 충분한 노후 준비로는 부족하기에 부모님께서 혹시 크고 작은 병치레를 하게 될 때를 고려. 반면에 시어른들은 노후 준비가 잘 되어 있으시지만 언제나 감사한 마음이기에 자녀 도리로 해드릴 수 있는 것들을 미리 준비하고 싶습니다.

4억


제2, 제3의 직업 갖기

직장은 안정적이고 정년이 보장되어 있지만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제2, 제3의 직업을 갖고 성취감을 느끼며 현생을 갓생으로 살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해서 조악한 실력들을 기술로 연마하는 노오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월 40만원 * 20년 * 2명

1억 9200만원


행복한 노후 남편과 미래를 계획한 적이 있어요. 둘 다 연금 수령액이 적지는 않지만 풍족하다고도 할 수 없어 여유로운 노후 (여행, 취미 등)를 위한 추가 생활비가 어느 정도 되는지 셈하였습니다. 65세 이후부터 연금 수령한다고 가정했을 때, 미래가치와 현재가치 고려를 제외하더라도 추가적인 생활비 100만원으로 산정하여 계산.

20년동안 매월 100만원씩 추가 사용한다고 가정한 경우 : 2억40백만원

특수한 경우의 의료비 : 2억원


위 과정에서 물가상승률의 편차 등을 계산하지 못했거나 충분하지 않은 경우의 비상금액 등을 합산하여 목표금액 36.3억원으로 산정



댓글


퍼스트클래스
23.10.27 21:04

안녕하세요 댓글요정 퍼클입니다🧚🏻‍♀️ 무조건 된다♡ 응원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