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9조 참치]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4.03.01-03.05

4. 총점 (10점 만점): 9 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1-1. 무관심 속에 썩어가는 당신의 돈]

#인플레이션

은행에서 돈을 계속 찍어내게 되면 결국 돈의 가치는 하락하고 그에 따라 물가는 증가한다. 돈을 가만히 두면 그 기간동안 손해가 발생한다. 결국 쥐고 있는 돈으로 물가 상승률보다 높은 수익을 내는 것에 투자해야 한다.


[2-1. 직장인의 투자 전략]

#돈 버는 방법 2가지(시간o, 시간x) #돈 쓰는 방법 2가지(소비자산, 생산자산)

인플레이션 등을 이유로 돈을 굴려야하는데 굴리는 방법은 돈 버는 법과 돈 쓰는 법으로 나뉜다.

돈 버는 방법에는 시간을 직접 투입하는 방법과 직접 투입하지 않는 방법 2가지가 있고, 돈 쓰는 방법에는 가격이 떨어지거나 아예 없어지는 것(소비자산)을 사는 방법과 가격이 오를 것(생산자산)을 사는 방법 2가지가 있다.

궁극의 투자는 내 시간을 직접 투입하지 않으면서 생산자산에을 사는 것(1)이고, 나는 현재 내 시간을 투입해서 소비자산을 사고(4) 있다. 단번에 내 상황에서 궁극의 투자로 갈 수 없고 단계를 밟아 나가야하는데 다음 단계로는 내 시간을 직접 투입하면서 생산자산을 사는(3) 것이다. 방향성은 (4)->(3)->(1)이다.


[4-5. 인생을 바꾸는 시스템 투자의 원리]똘똘한 한 채

#적당한 여러 채(똘똘한 한 채의 반댓말)

만약 1억의 투자금이 있다면 하나의 물건에 1억을 투자할지 세 물건에 3천씩 투자할지

초보 투자자라면 경험적인 측면에서나 리스크를 관리하는 측면에서나 모두 후자가 낫다.


[5-1. 확실한 투자 기준 세우기]

#저 환 수 원 리(저평가를 제외한 '환수원리'는 리스크 관리라는 상위 개념으로 묶을 수 있음)

가장 중요한 투자 기준은 저평가. 나머지는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돈을 잃지 않게 혹은 투자를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게 해줌. 저평가란 가치 대비 가격이 저렴. 아파트 전세투자에서 가격은 비교적 투명한 정보. 따라서 가치평가가 중요. 가치란 입지이고 입지는 일반적으로 직장,교통,환경,학군 등에 의해 결정됨.


[6-2. 한번의 성공보다 중요한 것들]

#꾸준함(=습관,자동화)

한번의 성공으로 궁극의 투자자가 될 수 없음. 꾸준히 투자활동을 해나가야함. 따라서 나만의 페이스대로 좋은 습관들을 쌓아가면서 투자활동을 지속해야함. 부자가 되는 길은 지루하고 긴 과정이다(부자아빠가난한아빠)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돈을 가만히 두면 둘수록 나도 모르는 손해가 누적된다.

2.막연히 부자라는 목표를 가지고 투자활동을 이어가기엔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아 꾸준하게 투자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에 조금 더 구체적인 노후대비를 목표로 투자활동을 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책에 아파트 전세투자에 대한 여러가지 기술,방법들이 기술되어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이것들을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행동하고 실천하여 꾸준히 투자를 해라라는 느낌을 받았다. 꾸준히 행동하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습관으로 만들어 자동화시키는 것이다. 1주차부터 이번 3주차까지 독서하면서 계속해서 언급되고 관통하는 단하나의 주제는 습관인 것 같다. 아주 사소해 보이는 것이라도 좋은 습관을 하나씩 차근차근 쌓아가자. 독서가 시작이고 꽤나 잘 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아침에는 의욕을 생기게 해주는 마치 연료 같은 자기계발서를 보고, 점심에는 식사 후 조금 나른해졌기에 흥미위주의 소설책, 저녁에는 자기 전 하루를 마무리하며 해독제같은 철학적인 내용의 책을 읽고 있다. 평일엔 잘 지켜지고 있으나 주말에는 지키지 않고 있다. 주말에 1시간만이라도 집 근처 도서관 열람실에 가서 독서를 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369) 이제 책을 읽는 당신에게 공이 넘어갔다. 앞에서 언급했듯 나는 당신이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행동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긴 호흡으로 차근차근, 하나하나 시작하자.


댓글


참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